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너구르르 Jan 30. 2022

대만 대표 밥도둑, 돼지고기 마늘쫑 볶음

원래 이름은...창잉토우...뜻은...

남편이 요리하는 남편요리연구소입니다.


오늘은 대만의 대표 밥도둑 "창잉토우"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돼지고기와 마늘쫑을 섞어서 만드는 요리인데 상당히 쉽고 다양한 변형이 가능한 요리입니다.


대만에 가도 가게마다 맛이 다를 정도죠. 

공통점이라면 밥도둑이라는 겁니다. 


오늘 레시피는 2~3인분입니다.


재료 : 마늘쫑 150g, 간 돼지고기 200g, 고추 1개, 대파 1/3개, 식용유 4큰술(가능하면 고추기름), 다진 마늘 1큰술, 미림 1큰술, 후추, 간장 2큰술, 굴소스 1큰술, 물엿 1큰술, 설탕 반 큰 술, 생강가루 1큰술, 치킨스톡 0.5작은술, 참기름 1큰술, 물 3큰술(옵션)


1. 마늘쫑은 5mm 간격으로 쫑쫑 썰어 줍니다.

2. 간 돼지고기에 미림 1큰술, 생강가루 1큰술, 후추 팍팍 뿌려 재워 둡니다.

3. 대파는 다져줍니다.

4. 고추는 1~2mm 정도로 채 썰어 줍니다.

5. 굴소스, 물엿, 설탕, 치킨스톡을 섞어 소스를 만들어 놓습니다.

    치킨스톡 안 넣어도 됩니다. 저는 여기서 스리라차 소스도 1큰술 더 추가하기도 합니다.

    좀 더 매콤한 맛을 원하는 경우 두반장이나 쌈장을 추가하는 분도 있습니다. 액젓 추가하는 분도 있더군요.. 단, 양념을 추가하면 간의 세기가 변하니 여기서 양념을 추가하신 분은 뒤(9번)에 간장와 고기를 섞는 단계에서 간장 1큰술을 빼주시고 나중에 맛을 보면서 보충해주세요. 


6. 팬을 중불로 달구고 기름을 둘러줍니다. 

    고추기름이 있으면 고추기름으로 하시면 매콤한 맛도 살고 좋습니다.


7. 기름이 달구어 지면 중 약불로 불을 내리고 다진 대파와 마늘을 내어 기름을 내준다는 생각으로 볶아 줍니다.

    이때 고춧가루를 1큰술 넣어 같이 볶아 주면 고추기름이 나오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 고춧가루는 빨리 타므로 대파와 마늘보다 조금 늦게 넣어 볶아 주는 게 좋습니다.


8. 대파와 마늘향이 올라오고 색이 변하면 아까 재워둔 돼지고기를 넣어 볶아 줍니다.

    간 돼지고기는 그냥 볶으면 뭉칠 수 있으므로 뒤집게로 뭉개거나 쪼개듯이 볶아 줍니다.

    고기가 다 익고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볶아줘야 합니다.


9. 고기가 익고 물기가 보이지 않으면 고기를 한쪽으로 밀어 두고 간장 2큰술을 남은 쪽에 부어 끓여 줍니다.

10. 간장의 수분이 날아가면서 전체적으로 부글부글 거리면 볶은 고기와 한번 섞으면서 볶아 줍니다.

11. 간장을 고기와 잘 섞은 후 소스를 부어 다시 고기와 섞으면서 볶아 줍니다. 

12. 소스가 고기와 전체적으로 섞이면 마늘쫑과 고추를 넣고 같이 전체적으로 섞어 줍니다. 

      이때 간을 한번 보고 짭짤해야 하는데 재료를 많이 넣어 짭짤한 맛이 덜한 경우 간장이나 굴소스를 추가하여 간을 맞추어 줍니다.

      만일 촉촉하게 소스가 좀 있게 만들고 싶으면 이 단계에서 물을 추가하여 아래쪽에 소스가 생기도록 만들어 줍니다.


13. 불을 끄고 참기름 1큰술을 추가한 후 잘 섞어 마무리합니다.

14. 이제 그릇으로 옮겨 요리로 먹거나 밥에 얹어 덮밥으로 먹습니다. 

      덮밥으로 하실 때는 가급적 고슬고슬한 밥으로 해주세요. 


오늘은 대만의 대표적인 요리 중 하나인 돼지고기 마늘쫑 볶음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레시피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본적인 조리법만 알면 다양한 양념을 추가하여 자신의 입맛에 맞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간 돼지고기와 마늘쫑만 있으면 가뿐하게 한 끼를 만들 수 있는 돼지고기 마늘쫑 볶음 

잘 키핑해 두셨다가 꼭 한번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감칠맛과 식감의 하모니, 해물 누룽지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