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너구르르 Jun 25. 2021

테슬라 슈퍼차저 체험 모음 -1-

판교, 분당, 기흥, 강릉, 상주, 진주, 논산, 강서

어느덧 차를 받은 지 3개월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8군데의 슈퍼차저를 경험했는데요. 각 슈퍼차저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나 편의 사항들을 좀 기록해 놓는 것도 좋을 것 같아 적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인 사항을 적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테슬라 슈퍼차저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기존에 깔려 있던 V2와 올해부터 새로 깔린 V3입니다.

V2는 120KW 충전기이고, V3는 250KW 충전기이므로 당연히 속도는 V3가 빠릅니다.

V2와 V3는 요금 체계도 다릅니다. V2 슈퍼차저는 충전량으로 과금됩니다. 1KW에 280원입니다.

그런데 V3는 충전시간으로 과금됩니다. 분당 327원입니다.

이러다 보니 묘한 상황이 종종 나오는데요. 고속 충전이 되는 20~80% 구간에서는 오히려 V3가 금액이 더 적게 나오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지요.

V2는 충전기가 2대씩 페어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1A,2A, 1B,2B 이런 식으로 되어 있는데요. 1A, 2A에 차가 같이 충전하게 되면 전력을 나누어 가져 가기 때문에 충전 속도가 떨어집니다. 만일 1A에 다른 차가 충전 중인데 자리가 넉넉하다면 1B나 2B에 가셔서 충전하는 것이 나도 빨리 충전하게 되는 것이고 일종의 예의기도 합니다. V3는 위치 상관없이 동일한 속도가 나옵니다.

그리고 슈퍼차저에는 점거 페널티라는 것이 있습니다.

목표한 충전량이 차면 충전이 종료되는데 이 충전 종료 5분 후까지 충전기를 빼지 않으면 1분에 500~1000원의 페널티 비용이 과금됩니다. (이거 때문에 100m 달리기 한 적이 있습니다.)


그럼 제가 경험한 슈퍼차저들의 특징을 좀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제가 처음 찾아갔던 판교 슈퍼차저입니다.

위치 : 판교 디 테라스 주차장 지상 4층 (진입 시 입구가 2개인데 오른쪽 입구로 진입해야 함, 테슬라 마크 있음)

슈퍼차저 개수 : V2 4대

데스티네이션 차저 개수 : 1대


이 슈퍼차저의 특징은... 주차비가 있다는 것입니다. 20분당 1000원의 주차비가 있습니다.

주차비 계산은 나갈 때 무인정산기에서 합니다.

1층에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가면 카페, 식당, 화장실, 편의점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업체를 이용하면 주차비 할인을 해주는데요. 이게 금액에 따라 할인해 주는 것이 다릅니다.

저는 커피 마시고 30분 주차비 처리해 주셨는데 '원래 커피 1잔으로는 안 해주는데...' 하시더라고요.


집에서 가장 가까운 슈퍼차저라 어쩔 수 없이 몇 번 갔지만 충전비에 주차비까지 내면 아깝기는 합니다.  

(졸지에 더 비싸게 충전하는 거죠.)


두 번째는 분당 슈퍼차저입니다.

갑자기 사진을 찾을 수 없어 임시로 다른 분 사진을 가지고 왔습니다. 찍으면 교체하겠습니다.

위치 : 분당 홈플러스 오리점 지하 4층

슈퍼차저 개수 : V2 6개


홈플러스 오리점 지하 4층까지 골뱅이 타고 내려오면 만날 수 있는 슈퍼차저입니다.

1시간 무료이고, 장 보면 2시간 무료 (영화 보면 3시간 무료)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건물에 홈플러스, CGV 등이 있기 때문에 장도 봐야 하고 충전도 필요하면 일부러 여기 와서 충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말이 되면 엄청난 인기 충전소가 되기 때문에 미리 체크하시고 오셔야 합니다. (슈퍼차저 빈자리가 있는지 여부는 차량의 맵에서, 테슬라 앱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와보시면 상황이 다를 수도...)

슈퍼차저 양쪽 정면에 주차공간들이 많아서 주차하고 대기해 놓으시는 분이 많으니 잘 눈치 보고 순서지 켜 들어가야 하는 눈치싸움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저는 아직 못 느껴봤는데 골뱅이 내려가다가 지하 4층 다 와서 회생제동이 풀리는 느낌을 받았다는 분들이 많으니 이점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사고 났습니다.)

그리고 자주 오른쪽 끝에 있는 충전기들이 고장이 나는 경우가 포착되고 있네요.


세 번째는 기흥 슈퍼차저입니다.

위치 : 용인 롯데 프리미엄 아웃렛 기흥점 지하 3층 A5

슈퍼차저 개수 : V3 6개

데스티네이션 차저 개수 : 6개


제가 찾아갔던 첫 번째 V3 슈퍼차저였습니다.

저는 기흥 IC로 나와서 이케아 앞을 지나 롯데 프리미엄 아웃렛으로 가는 경로로 갔었는데요. 주차장에 진입하면 바로 안내판이 있으니 보고 따라가시면 됩니다.

밤이나 새벽에 갈 때는 그냥 정면으로 직진하면 바로 슈퍼차저가 나오는데 낮에 가니 다른 차 눈치 보여서 살짝 돌아가야 하더라고요. 역시나 쇼핑몰 안에 있기 때문에 각종 편의시설은 확실합니다. 아직은 주차료도 없으므로 충전 후 가뿐히 나오면 됩니다.

음... 지금까지 두 번 갔는데 데스티니 차저가 빈 것은 한 번도 본 적이 없네요. (정말 언제 한번 데스티니 차저 써보고 싶습니다.)


네 번째는 강릉 슈퍼차저입니다.

위치 : 강릉 라카이샌드 파인리조트 지하 1층

슈퍼차저 개수 : V2 6개

데스티네이션 차저 개수 : 2개


아... 제가 갔던 슈퍼차저 중 가장 럭셔리했던 곳 같네요. 주차장을 내려가면서 뭔가 테슬라를 타는 오너라는 것이 뿌듯한 느낌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내려가면서 떡하니 위의 사진 광경이 보이거든요.

사실 주말에 가시면 하도 인기 슈 차라 충전하기가 만만치 않은 곳이기도 합니다.

위의 사진 방향의 왼쪽으로 가시면 위로 올라갈 수 있는 계단과 엘리베이터가 있습니다.

1층으로 가시면 GS25 편의점과 화장실, 카페 등을 사용할 수 있는데 카페는 테슬라 오너 할인해 준다고 되어 있네요.

그리고 조금만 더 돌아다니시면 리조트 구경이 가능합니다.

돈 있으면 한번 묵어보고 싶네요


다섯 번째는 테슬라 오너들에게 가장 유명한 슈퍼차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상주 슈퍼차저입니다.

위치 : 상주 공갈못 연꽃 휴게소 (야외 슈퍼차저입니다.)

슈퍼차저 개수 : V2 6개


곳곳에 V3 슈퍼차저들이 생기기 전 서울에서 부산으로 가신다면 결코 피하실 수 없었던 슈퍼차저입니다.

여기는 고속도로에서 바로 들어오고 바로 고속도로로 나가는 휴게소 개념의 장소이므로 진입하고 나갈 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슈퍼차저는 바로 옆에 있는 공갈못 연꽃 참한우 집에서 장소를 내주어 만들어졌는데요.

정말 오너로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화장실은 24시간 개방해 주고 계시며 만일 가게가 열려 있지 않은 시간에 방문하셨다면 자판기를 사용하여 물 등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근처에 걸어가면 갈 수 있는 편의점이 있다는 소문은 있는데 지도로 보니 생각보다 머네요.

참 그리고... 슈차에 쓰레기 좀 버리지 맙시다. 에혀...


여섯 번째는 통영, 남해, 여수 등을 간다면 한 번쯤 고려할 수밖에 없는 진주 슈퍼차저입니다.

위치 : 진주 롯데몰 지하 2층 출구 쪽

슈퍼차저 개수 : V2 6개


이 슈퍼차저는 정말 출구 바로 근처에 있습니다. 원래 충전을 마치고 나면 오른쪽으로 가서 한 바퀴 돌아 출구로 나가야 하는데요. 바로 옆이 출구다 보니 바로 빠져나가고 싶어지는 욕망이 생기는 곳이기도 합니다.

충전 걸어 놓고 롯데몰 구경을 해도 되기 때문에 제법 시간 보내기는 좋은 슈차이기도 합니다.

사실 저는 여기서 충전할 때 저렇게 혼자 있는데도 속도가 안 나와서 좀 속상했는데요.

한 20% 이하에 도착했는데도 속도가 60kW가 나오더군요... 좀 너무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에혀... (제가 왠지 그런 날 갔나 봅니다....)


일곱 번째는 논산 슈퍼차저입니다.

위치 : 논산 라온빌리지 (야외 슈퍼차저)

슈퍼차저 개수 : V2 6개


남해 여행을 하고 올라오는 길에 들렀습니다. 한 18% 정도 되었을 때 도착한 것 같네요.

처음 도착하면 약간 뜬금없는 곳에 슈차가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웬 음식점과 풋살장 옆에 슈퍼차저 충전기들이 놓여 있는데요. 차를 세울 때 슈퍼차저와 평행하게 차를 세워야 하므로 방향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화장실은 풋살장 옆 건물 왼쪽으로 돌아가면 있습니다.


여덟 번째 이번 글의 마지막 슈퍼차저는 강서 슈퍼차저입니다.

위치 : 김포공항 롯데몰 지하 1층

슈퍼차저 개수 : V2 4개

데스티네이션 차저 개수 : 4개


최근 모델 Y 차량 인도를 도와드리고 같이 온 슈퍼차저입니다. 롯데몰 게이트 1번으로 진입하면 바로 우측에 있습니다. 초기 30분 무료이고 1만 원 구입 시 1시간 무료입니다. (저희는 밥을 먹고 무료받았네요.)

여기는 4개의 슈퍼차저 맞은편에 데스티니 차저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슈차 대기하시는 분들이 데스티니 차저를 꼽아 놓고 기다리시더군요.

최근 서울 경기 쪽 인도장이 주로 이대 서울병원이 되면서 처음 충전장소로 많이 방문하시는 듯했습니다.

슈퍼차저 옆에는 일반 급속 충전기도 많이 있기 때문에 어떤 분은 슈퍼차저가 꽉 차있자 옆에 가서 차데모로 연결하여 충전하시더군요.

충전 후에 몰에 가실 때는 아마도 지하 한층 더 내려가게 되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하 1층은 거의 장애인과 여성전용 칸이더라고요.


여기까지 제가 지금까지 다녔던 슈퍼차저들 방문 경험을 모아서 적어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이외의 슈퍼차저들을 방문하게 되면 모아서 또 2편, 3편 계속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테슬라를 구입하실 때 다른 분의 레퍼럴 코드를 통하여 주문하시면 1,500km 상당의 무료 슈퍼차저 충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약 1.6배 정도의 거리를 더 갈 수 있는 양을 충전할 수 있다네요.)

주문자가 차를 인수받으면 주문자와 레퍼럴 코드의 주인이 각각 1,500km의 무료 슈퍼차저 충전 혜택을 받게 됩니다.

아래는 제 레퍼럴 코드입니다. 필요하신 분은 사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https://ts.la/logostein29091  

그리고 실제 주문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이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https://brunch.co.kr/@logostein/74

매거진의 이전글 테슬라 모델Y 인도를 지원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