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ois Kim 정김경숙 Dec 20. 2022

영어공부팁] #14 writing 연습은 어떻게???

주 1회 2시간 정도 Writing 시간을 정해놓고 해보세요. 

12/19


오늘은 글쓰기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영어 글쓰기... 정말 챌린징하죠. 말씀하신대로 읽기 => 말하기 => 쓰기 로 정교함이 더더욱 필요해지는 것 같아요. 평소에 아는 표현인데도 막상 Writing을 하다보면 the 가 붙는지 안붙는지, 혹은 더 정확한 표현은 없는지, 등 정말 정교해집니다. 


일단은 많이 읽는게 중요하고, 계속 좋은 표현들 메모하고, 그것을 글에 써먹으려고해요. 글쓰기도 습관화할 수 있는데, 저는 토요일 오전은 keep calm & write tlme (무조건 뭐든지 써라) 시간을 갖습니다.  


지난 3년동안 저의 영어 writing 쓰기에 있어 도움을 준건,


1. 일단 많이 들으세요. 저에겐 오디오북과 이북을 1년에 70권 정도 읽으면서 여러가지 재미있는, 혹은 정교한 표현들을 알게 되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예를 들어, 립스틱을 바르고 화장지로 한번 음-빠 하면서 립스틱을 한번 닦아내는 것을 blot 이란 한단어로 간단히 표현이 가능해요. 그리고 인정하다 admit 뜻은 비슷하지만, 마지못해 인정하다 acquiesce, 처음에는 반대하다 나중에 인정하다 concede 를 이렇게 보다 적확한 단어를 알게 되기도 합니다.  저는 이런 것 알아가는게 너무너무 재밌더라구요. 그리고 바로 써먹어요.


2. 유튜브 영상 (라이브아카데미) : 라이브 아카데미는 너무 유명한 채널인데요, 여기서 나오는 표현 정말 주옥같고 말하기, 쓰기에 정말 유용한게 많아요. 외우고 써먹는게 중요해요.


3. toastmasters club 활동 : 이전 #13편에 올렸듯이, toastmasters club 은 전세계적으로 모임이 있는 public speaking & networking 모임입니다. 여기서 매달 1회 정도 발표를 하려면 일단은 써야해요. 3장 정도를 쓰는데요, 초안을 만들고, 그것을 계속 다듬는 과정이 재미있답니다. 한국에도 모임이 있는 것으로 압니다. 제가 한국에서는 안가봤는데, 정말 강추입니다. 약간 강제하는 시스템 안에 자기를 두면, 게을러지기 쉬울때도 계속 쓰게 됩니다. 5~7분 정도의 스피치 내용은 A4로 한장반에서 두장 사이인데요. 이 분량으로 서론-본론-결론의 구성을 생각하고, 어떻게 하면 interesting introduction을 할 것인지, 또 어떻게 vivid descptive한 내용을 넣을 것인지를 고민하면서 초안을 작성하고, 계속 다듬는 과정을 거칩니다. 


4. writing은 일단 써본 것을, native에세 리뷰받고, 무엇을 잘못썼는지 correction을 받는게 중요해요, 그래서 또틀린 것을 안틀리게 해야해서요. 저는 영어로 쓰는 대부분의 것을 제 개인 튜터랑 리뷰를 해요.  I am very looking forward to seeing you. 라고 저는 50년을 썼었어요. 제 튜터가 much를 넣어야한다고 알려주기 전까지만해도요... I am very MUCH looking forward to seeing you.


5. dead poet society 영화 키팅 선생님 시간에 나왔던 건데, 가능하면 쉬운 표현 말고 딱들어맞는 표현을 찾으려고 얘써요. very tired = exhausted. very excited ==> thrilled, very happy⇒ elated, very scared => mortified, very poor => indegent 이런 식으로요, 


6. 서포트 시스템을 구축하세요. 사실 지속적으로 혼자 뭔가 하는건 어려워요, 친구들 그룹만들어서 1일 1표현 교환한다거나 (저는 이런 그룹이 세 개 있어요, 하나는 최근에 제 북클럽에 오신 분들과 만든 영어 공부하기 카톡방인데, 혹시 원하시면 초대해드릴께요. 카톡 아이디 알려주세요). 또하나는 미디움처럼 본인이 꼭 하도록 동기부여하는 것을 시작해보세요, 저도 제 글의 완성도가 떨어지지만 미디움에 1년에 6개 이상 올리자는 목표로 하고 있어요. 물론 독자도 별로 없지만요 ㅎㅎ (제 미디움 영문 블로그 링크 https://medium.com/me/stories/public)


뭔가 더 다른 방법이 있을 듯 한데, 이상이 제가 practice하는 것들이예요.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그리고 다른 방법 있으면 댓글에서도 공유 부탁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영어공부팁] #13 눈앞에 써두고 바로 써먹는게 중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