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글레기통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lle Oct 23. 2023

8년 전이나 지금이나

2023. 10. 10.

  페북에 뜬금없이 '0년 전의 추억'이라는 이름으로 과거의 사진들이 소환되곤 한다. 지인의 페북에 8년 전의 추억으로 내 사진이 소환되었다면서 그 사진을 톡으로 보내왔다. 


- 이게 벌써 8년이 됐대. 엊그제 같은데...


엊그제는 아니겠지만 그렇다고 8년이 실감 나지도 않는다. 


- 엊그제도 너 커피 내리긴 했잖아 그치?진짜 너도 참 안 변해. 저기까지 가서 커피를 갈아서 내리겠다고 한 너도 참 대단하다 싶었는데 이제 진짜 추억이 됐네. 근데 니 옆에 저기 무릎만 나온 사람 보여? 저 청바지 입은 사람. 누구니?


아무리 들여다봐도 기억이 나지 않는다. 역시 기분과 기억은 다르. 8년 전 일을 엊그제처럼 기억할 수는 없나 보다. 


  1년에 한 번씩만 만나는 지인들이 있다. 영화를 좋아해서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열심히 영화를 보다가 몇몇 씨네필들과 친분이 생겼다. 가을바람이 불어오면 생각나는 그들과의 인연이 벌써 10년이다. 내 숙소에 놀러 온 이들과 술을 마신 다음날 아침, 핸드드립하는 나를 사진에 담아줬는데 그 사진이 오늘 뜬 거다. 사진 귀퉁이에 무릎 한쪽 나온 이는 누구인지, 레깅스를 신은 이는 누구인지... 나도 기억이 나지 않는다. 이럴 때, 아~ 글을 써야겠다는 생각을 또 하게 된다.


- 쓰고 싶다 쓰고 싶다 하지 말고 그냥 써. 쓰고 싶다는 말을 내가 지금 몇 년째 듣고 있냐?


8년 전 청바지 무릎이 5년 전쯤 목소리와 함께 사진 밖으로 튀어나왔다.  


- 몇 년째? 내가 몇 년째하고 있어 이 말을?


- 매년 한 거 같은데. 적어도 3년은 했을 걸? 천일 동안 썼으면 뭐라도 썼겠다. 그만 좀 하고 그냥 써. 

  

  5년 전쯤 영화제가 끝나고 토요일 아침 해장국 한 그릇씩 먹고 나와 역으로 향했다. 반듯하게 접어간 옷가지들이 후줄근해져 담긴 캐리어를 달달 끌며 따뜻한 햇살과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들었던 말이다. 그때도 청바지를 입었던 것 같다. 흰색 티셔츠에 베이지색 점퍼를 입고, 곱슬머리를 날리며 미간에 세로 주름을 잡고서 말만 하지 말고 뭐라도 좀 쓰라고, 쓰면 될 걸 왜 말만 그렇게 하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그렇게 말했던 것 같다. 그 뒤로 글 쓰고 싶단 말을 입 밖에 내진 않은 것 같다. 지긋지긋하다. 일기라도 쓰자 좀. 써둬야겠다 싶으면 쓰면 될 일인데 뭐가 그렇게 허구한 날... 나도 정말 징글징글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지독하고 잔혹한 현실이 빚어낸 환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