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민 Nov 07. 2016

왜 나의 '의지박약'은 고쳐지지 않을까?

마셜 골드스미스가 말하는 당신의 '작심삼일' 병 유발 이유 열다섯가지

나는 항상 더 나은 내가 되길 꿈꾼다. 그래서 외국어도 공부하고 업계 지식도 쌓아보고 새로운 일에 종종 도전해보곤 한다. 십년쯤은 따라다닌 것 같은 다이어트와 외국어 공부, 독서는 기본이다. 


 이런 결심들은 새해가 되면 더욱 강해진다. 많은 사람들이 그러하듯 '올 해에는 000을 꼭 해야지'라고 말하지만 쉽게 지키지 못하는게 예삿일이다. 한 달이나 버틴다면 그 자체가 기적이랄까. 항상 이런 식이다. 


 큰 결심은 크기 때문에 지키기 어렵고, 작은 결심은 나름대로 하찮게(?) 생각해서 지키기 어렵다. 쉽지 않다. 작은 결심 하나 지켜내는 일. 아마 그동안 했던 수많은 결심과 노력 중 변화하지 않은 단 한가지가 있다면 내 스스로가 '의지박약'이라는 것 정도일거다. 왜 나는 이런 것 하나 지키지 못하는 걸까? 


마셜 골드스미스, 당신의 의지박약을 분석하다 


세계 최고의 코치인 마셜 골드스미스가 신간 <트리거>에서 그에 대한 답을 주었다. 그는 사람들이 자신의 결심을 지키는 일이 결코 쉽지 않다며 다음과 같은 열다섯가지 이유로 그것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1.   내가 이해한다면, 나는 실제로 바뀔거야

: 나 스스로를 너무 대단한 사람으로 과대평가하기 때문에 막상 실행에 들어갔을 때 지키기 어렵다


2.   나는 의지력이 강해서 유혹 따위에 굴복하지 않을거야 

: 나의 의지력을 과신하는 경우다. 현실은 '강한 의지력'이 아니라 '의지박약'이라는 사실을 스스로가 누구보다 더 잘 알고 있지 않은가? 


3.   오늘은 특별한 날이기 때문이야

: 무슨무슨 날에 의미부여를 하고 자꾸 예외를 만드는 일은 실패의 지름길이다


4.   적어도 나는 누구보단 나아 

: 내가 이 일을 하려는 것이 누구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나 스스로가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 아닌가? 왜 다른 사람과 비교하며 합리화 하는가? 


5.   나는 누구의 도움도 필요 없어

: 사람은 혼자 살 수 없다는 사실, 잘 알고 있지 않은가? 


6.   난 지치지 않을 것이고 내 열정은 사그라지지 않아 

: 내가 지치지 않을 것이란 보장은 없다. 지금 당장은 그런 마음이 아닐지 몰라도 막상 살다보면 지칠 가능성이 훨씬 높다


7.   세상의 모든 시간이 다 내꺼야 

: 무슨 그런 말도 안되는 소릴? 생각보다 우리가 하는 일은 내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여유롭지도 않다. 


8.   내 정신은 산만해지지 않을 거고, 예기치 못한일은 일어나지 않을 거야 

: 항상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는 이유를 체크해보면 대부분 "예상치 못한 급한 일이 생겨서"라고 말한다. 우리가 혼자서 어딘가에 틀어박혀 살지 않는 한, 여러 스케쥴과 인간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한 예기치 못할 일이 발생할 가능성은 충분하다. 


9.   통찰의 순간이 와서 갑자기 내 인생이 바뀔 거야 

: 통찰의 순간이 올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런 순간이 오더라도 당신의 인생이 바뀌지 않을 가능성도 높다. 비현실적인 가능성에 너무 큰 가정과 기대를 걸지 말자.

 

10. 내 변화는 영구적일 테니 다시 걱정할 필요는 없을 거야 

: 내가 변했다 하더라도 언제든 원래대로 가능성 또한 적지 않다. 꾸준히 노력해야 겨우 현상유지 정도 할 가능성이 높다. 


11. 이전 문제를 해결하면 새 문제가 생기지 않을 거야 

: 항상 무언가를 해결하면 또다른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항상 여러 가능성에 대비해야하며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면 그 또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12. 나는 노력한 만큼 정당한 대가를 얻을 거야 

: 안타깝게도 세상은 그렇게 공평하지 않으며 정당한 대가를 얻지 못할 수도, 그보다 더 큰 대가를 얻을 수도 있다. (물론 후자의 가능성이 훨씬 더 낮다) 노력에 대한 보상이라는 것이 기계적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이런 기대는 품지 않는 것이 좋다. 


13. 누구도 내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아 

: 사람들이 당신의 변화에 관심은 없겠지만 당신의 행동이 예전으로 돌아온다면 그것은 누구보다 빨리 다른 사람들이 알게 될 것이다. 


14. 내가 변한다면 그건 ‘진짜’ 내가 아니야 

: 원래의 '나'라는 것은 정해지지 않았다. 그동안 당신이 행동한 모습과 말을 보고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한 이미지를 정한 것 뿐이다. 그리고 당신은 그런 모습으로부터 변화하고 싶은 것 아닌가? 오히려 '진짜' 나를 바꾸겠다는 생각으로 임해야 한다.  


15. 난 내 행동을 평가할 수 있을 정도의 지혜는 갖고 있어 

: 안타깝지만 당신은 그렇게까지 똑똑하고 공정한 사람이 아니다. 


냉정한 자기 객관화가 먼저다


위 열다섯가지 항목들을 살펴보면 자기 객관화에 실패하여 판단을 잘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리는 스스로 생각보다 뛰어나지 않으며 시간을 적게 쓰지도, 더 좋은 판단력을 가지고 있지도 않다. 인정하자. 자신의 진짜 모습을 인정하는 것부터가 변화의 시작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괜찮은데 저 사람은 그게 아닐까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