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나 Sep 08. 2018

뷰티풀 마인드, 마음으로 깨닫다

영화 뷰티풀마인드, 가장 중요한 것은 머리가 아니라 마음으로 깨닫는다


"이게 진짜야, 꿈에서 깨어나는 걸 깨닫는 기능은 아마 이성이 아닐지 몰라, 어쩜 감성일지도 몰라. 기적과 같은 굉장한 일이 꼭 일어날거라고 난 믿어"




 호전증세를 보이던 환영증세가 다시금 드러나며 힘든 순간을 보내게 되는 존 내쉬 부부, 그 순간 아내가 존 내쉬에게 했던 말이다. 이길 힘이 마음에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 뛰어난 이성으로 많은 수학적 문제를 푼 그였기에 그 의미가 더욱 절절하게 다가왔다. 



그(존 내쉬)는 천재라는 수식어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그의 탁월한 능력의 뒤편에 사람들과 어울리는 방법을 잘 알지 못했고, 끊임없이 자신만의 연구에만 몰두했다. 어쩌면 그렇게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사이 저도 모르게 가상의 인물을 자신의 생각 속에 만들고, 그들과 이야기 하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현실 속에서 느껴야 할 감정들에 무뎌져 가상의 세계 속에 갇혀 있었던 건 아닐까. 조금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그러나 다행히도 그는 자신의 병을 극복하고 노벨평화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게 된다. 필름에 담기지 못한 그가 감내해야 했을 하루하루의 순간들, 그 시간이 영화의 말미에 더욱 큰 감동의 장면으로 다가왔다. 



많은 사람들이 존경의 의미로 만년필을 내려놓던 장면, 노벨평화상의 영광을 안고 연설을 하던 장면.  노벨평화상 수상이 그의 인생의 성공을 말할 수 없고, 그간의 노력과 인내의 시간을 말할 수 없지만 뛰어난 수학자였던 그가 시상식에서 던진 말은 참 인상적이었다. 



 


I've always believed in Nembers.
나는 언제나 숫자를 믿어왔습니다.
Equations and Logics that lead to Reason.
이성으로 이끄는 방정식과 논리를요.
But after a lifetime of such pursuits,
하지만 이를 추구하는 평생의 연구를 뒤로하고
 I ask
제 자신에게 물었습니다


What truly is Logic
무엇이 진정한 논리 인가.
Who decides Reason
누가 이성을 결정하는 가.



My quest has taken me to the physical, the metaphysical, the delusional, and back.
저는 그동안 물질적인 세계와 형이상학적 세계, 비현실적 세계에 빠졌다가 다시 돌아왔습니다.
I have made the most important discovery of my career- the most important discovery of my life.
그리고 제 경력에서뿐만 아니라 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발견을 했습니다.
It is only in the mysterious Equations of Love that any logic or reasons can be found.
어떠한 논리나 이성도 이기는 '사랑'이라는 신비한 방정식을 말입니다.



 I am only here tonight because of you.
나는 오직 당신 덕분에 오늘 이 자리에 서 있습니다.
 You are the reason I am, You are All my reasons.
당신은 내가 존재하는 이유이며, 당신이 내 삶의 모든 이유입니다. 
 Thank you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비긴어게인, 끝인 것만 같은 그 순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