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교육 스타트업으로서 로티의 시대적 역할
청소년들이 건강한 인생의 방향을 설정하고 즐겁게 실행하도록 하는 교육혁신 스타트업 로티에듀입니다.
로티에듀는 개인의 성취를 넘어 공동체와 시대적 역할을 고려할 수 있는 리더를 키우는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지난 반세기 동안 우리나라는 눈부신 경제적, 사회적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세계에서 2번째로 못살던 나라가 불과 한 세기 만에 세계적인 국제행사를 개최하는 자랑스러운 나라가 되기까지 기성세대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기성세대는 당장에 급했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적 성장’을 중심으로 노력했고, 덕분에 현세대는 ‘먹고사는 문제’ 이상의 것들을 고민할 수 있는 여유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이제 남겨진 ‘질적 성장’은 우리 세대가 감당해야 하는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기성세대에 비해 충분한 자원을 누려온 우리 청소년들은 오히려 기성세대보다도 물질적인 가치 그 이상을 추구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로티는 이 현상이 ‘기회의 부족’이라 생각합니다.
아이들은 본인들의 비전을 "100억 버는 사람", "외제차 끌고 다니는 사람", "강남에 아파트가 있는 사람"으로 규정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비전 자체가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많은 청소년들은 물질적인 목표 외에 다른 비전들에 대해서는 생각을 해 볼 기회가 없었습니다. 물질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당연하게 여기는 사회 분위기가 다른 생각을 해 볼 필요를 느끼지 못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현장에서 만난 많은 청소년들은 스스로를 등수나 등급에 기반하여 가치 있는 존재 혹은 가치 없는 존재로 규정하고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기준, 혹은 부모님의 기준에 부합하지 못하는 절대다수의 아이들의 마음에는 삶의 무의미함과 본인들의 노력에 대한 회의감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준은 상대적인 것입니다.
평가당하는 데에 익숙한 청소년들은 이러한 평가가 ‘왜’ 시작되었고 필요한지 생각해 볼 기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과대평가나 과소평가된 가치들에 대해 다시 정립하고, 그 이상의 위대한 꿈을 품고 위대한 도전이 끊이지 않는 사회 분위기를 형성해 나가야 합니다.
이제는 생존을 위한 경쟁이 아닌, 선한 가치를 추구하는 화합이 필요하며, 기술에 의해 대체되지 않을 관계의 가치를 이해하고 실현할 수 있는, 인간다운 인재를 양성해야 합니다.
청소년들은 분명 건강한 관계에 대한 깊은 갈급이 있으며 로티는 그 마음을 헤아리고자 합니다. 깨진 관계로부터 비롯되는 상처를 너무도 잘 이해하는 청소년들은 관계 회복에 대한 마음과 건강한 관계에 대한 마음이 간절합니다. 어떻게 관계를 형성하는지, 이미 깨져버린 관계는 어떻게 회복하는지 방법을 몰라 고통을 호소했습니다. 성취가 아니라 존재 자체로 받아들여지는 관계, 믿고 모든 고민들을 털어놓을 수 있는 관계, 아무 대가 없이도 사랑을 주고받을 수 있는 관계를 향한 아이들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습니다. 고등학문을 소화할 수 있는 역량을 측정하는 입시 관련 지식보다도 당장의 존재론적인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인생의 지혜에 대한 청소년들의 고민에 로티는 동참하려 합니다.
건강한 관계 형성은 건강한 정서와 가치관으로부터 비롯됩니다.
건강한 자아 속에서 건강한 가치관이 정립되었을 때 비로소 이를 기준으로 분별하고 책임 있는 결정을 할 수 있으며, 이는 여러 상황 속에서 이루어지는 관계 형성과 갈등 해결의 토대가 됩니다.
건강한 가치관은 건강한 관계 회복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우리 공동체 및 사회가 더욱 건강해질 것이라고 로티는 믿습니다.
건강한 가치관이란 무엇일까요? 세상에 있는 그 어떤 사람도 똑같지 않습니다. 모두가 고유하고 존귀한 인격이므로 각자의 다양한 감각과 느낌, 사고에 의해 가치관 또한 다양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사회로부터, 그리고 다수의 사람들로부터 옳다고 여겨지는 가치관이 본인에게는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주입된 가치관이 아닌, 청소년 본인이 스스로 ‘가슴 뛰는 열정’을 찾고 ‘행복한 순간’을 떠올리며 차근차근 자신만의 비전으로 가치관을 정립해 가기를 소망합니다. 이로 인해 본인의 가치관에 대한 확신을 가짐과 동시에 남들의 가치관이 나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인지하는 건강한 사고방식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로티가 추구하는 교육의 본질은 사랑입니다. 영혼육으로 구성된 인격체인 우리는 단순히 이성적인 지식뿐 아니라 전인격적인 성장에 대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오직 사랑만이 한 개인을, 또 한 공동체를 온전히 회복시킬 수 있다고 믿습니다. 사랑의 마음을 확산시키기 위해 자신이 사랑받는 존재임을 인지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로 인한 풍부한 사랑이 옆 사람에게, 그리고 우리 공동체로 흘러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로티는 청소년 한 명 한 명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에 온 힘을 기울입니다. "내가 누리는 사랑"의 기쁨을 아는 사람들이 "서로를 향한 사랑"을 실천할 때 그 기쁨이 확산된다는 것을 교실에서부터 체험하도록 하고 싶습니다.
로티의 문제의식, 철학, 비전, 그리고 고민들을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의견 부탁드립니다.
Loving Hearts Rebuild Our Community
사랑은 공동체를 회복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