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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전 대행] 공모전 상금은 얼마가 적당할까요?

공모전 운영 가이드 EP.1

by 라우드소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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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이런 분에게 추천드려요

공모전은 처음 열어보는 담당자
공모전을 열고는 싶은데 회사에 담당할 사람이 없어 난감한 대표님
공모전 운영할 생각만 해도 머리가 아픈 담당자


공모전을 열 때 궁금했던 점들, 라우드소싱이 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라우드소싱은 지금까지 28,000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해왔는데요. 실제로 공모전을 개최하시는 분들께서 가장 궁금해하는 점과 담당자들의 실무 경험에서 나온 시크릿 Tip까지 한 번에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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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적절한 공모전 상금을 분배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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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금과 홍보비 분배를 위해서는 먼저 공모전의 목적을 명확하게 해야 합니다. 아래 a, b 중 더 가까운 쪽을 선택해 보세요.


공모전의 명확한 목적 정하기


a.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참여했으면 좋겠어요.

b. 공모전 개최 소식과 공모전의 결과물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으면 좋겠어요.



[a를 선택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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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금 액수와 참여율은 비례합니다. 상금이 높을수록 참여자 수가 많아지죠. 이 근거는 라우드소싱 의뢰 데이터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총상금 700~1,000만 원 미만 공모전의 경우, 평균 참여작이 248건인데요. 총상금 1,000만 원 이상 공모전의 경우, 평균 참여작이 366건으로 48%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b를 선택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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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금보다 홍보비에 더 많은 예산을 투자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 로고 리뉴얼 공모전’은 로고를 공모 받는 목적도 있지만 ‘우리 브랜드가 디자인 리뉴얼을 통해 새로운 모습을 소비자들에게 선보인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시크릿 Tip!
많은 수상자를 뽑고 싶은 경우, 등수 간의 상금 격차가 클수록 참여율이 높아집니다.

왜 그럴까요?
→ 상금을 보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담당자는 총상금을 보고, 참여자는 1등 상금을 기준으로 생각합니다.

ex. A공모전 총상금 1,000만 원 / 1등 : 500만 원, 2등 : 300만 원, 3등 : 200만 원
▶담당자 “와, 총상금 1,000만 원이라니, 많다!”
▶참여자 “에이, 총상금에 비해 1등 상금이 너무 적네”

이렇게 모든 참여자는 1등 상금을 보고 참여하기 때문에 1등 상금이 적어질수록 참여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수상자에 대한 혜택 고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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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전을 기획하면서 수상자들에게 상금과 함께 상장이나 상패를 줘야 할지 고민하시는 담당자분들이 많으신데요. 아래에 장점과 단점을 정리했으니, 공모전 취지에 맞는지 고민해 보고 결정하심을 추천드립니다.


【 장점 】

1. 학생 대상 공모전의 경우, 스펙을 위한 수상 증빙 자료로 활용할 수 있어 참여율이 높아집니다.


【 단점 】

1. 참여 대상 제한이 없는 경우, 참여율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기 어렵습니다.

2. 오프라인 시상식 진행을 위한 비용이 추가됩니다.


몇 가지 단점들을 보완하고자, 라우드소싱에서는 상장이나 상패를 별도로 제작하지 않더라도 ‘우승 경력 증명서’ 발급으로 수상 증빙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여율은 잡고, 비용은 절감하는 딱 알맞은 방법이죠!


시크릿 Tip!
아쉽게 수상하지 못한 참여자분들께 호감 가는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방법

→ 소정의 상품이나 쿠폰을 지급해 보세요! 창작자의 노력을 알아주는 브랜드로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더해줄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공모전 상금에 대한 궁금한 점과 시크릿 Tip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편 EP.2에서는 참여수를 높이는 공모전 상세 내용 적는 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라우드소싱은 공모전 기획/홍보/운영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공모전 대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복잡한 절차, 어려운 홍보, 번거로운 운영은 맡기고 더 중요한 업무에 집중하세요.

�라우드소싱 공모전 대행 서비스를 자세히 살펴보세요.



매월 등록되는 500건 이상의 공모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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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드소싱에서는 매월 500건 이상의 공모전이 열립니다. 10년 간 매일같이 공공기관, 대기업,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다양한 의뢰사와 공모전을 진행하며 쌓은 노하우로 결과의 만족도를 높입니다.



공모전 참여를 위해 매월 방문하는 30만 명 이상의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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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 3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공모전 참여를 위해 방문합니다. 국내 크리에이티브 전문가의 3분의 1이 모여있는 곳에서 공모전을 진행해 보세요!



게시글 당 평균 2천 회 이상 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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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전 페이지 당 평균 2,000회 이상 조회로 실제 참여 가능성이 있는 전문가들에게 홍보할 수 있습니다. 타 공모전 사이트들 보다 높은 조회로 높은 퀄리티의 다양한 작품들을 받아보세요!



“라우드소싱에서 놀라운 결과물을 얻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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