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운영 가이드 EP.1
*이 글은 이런 분에게 추천드려요
공모전은 처음 열어보는 담당자
공모전을 열고는 싶은데 회사에 담당할 사람이 없어 난감한 대표님
공모전 운영할 생각만 해도 머리가 아픈 담당자
공모전을 열 때 궁금했던 점들, 라우드소싱이 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라우드소싱은 지금까지 28,000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해왔는데요. 실제로 공모전을 개최하시는 분들께서 가장 궁금해하는 점과 담당자들의 실무 경험에서 나온 시크릿 Tip까지 한 번에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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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금과 홍보비 분배를 위해서는 먼저 공모전의 목적을 명확하게 해야 합니다. 아래 a, b 중 더 가까운 쪽을 선택해 보세요.
상금 액수와 참여율은 비례합니다. 상금이 높을수록 참여자 수가 많아지죠. 이 근거는 라우드소싱 의뢰 데이터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총상금 700~1,000만 원 미만 공모전의 경우, 평균 참여작이 248건인데요. 총상금 1,000만 원 이상 공모전의 경우, 평균 참여작이 366건으로 48%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금보다 홍보비에 더 많은 예산을 투자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 로고 리뉴얼 공모전’은 로고를 공모 받는 목적도 있지만 ‘우리 브랜드가 디자인 리뉴얼을 통해 새로운 모습을 소비자들에게 선보인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시크릿 Tip!
많은 수상자를 뽑고 싶은 경우, 등수 간의 상금 격차가 클수록 참여율이 높아집니다.
왜 그럴까요?
→ 상금을 보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담당자는 총상금을 보고, 참여자는 1등 상금을 기준으로 생각합니다.
ex. A공모전 총상금 1,000만 원 / 1등 : 500만 원, 2등 : 300만 원, 3등 : 200만 원
▶담당자 “와, 총상금 1,000만 원이라니, 많다!”
▶참여자 “에이, 총상금에 비해 1등 상금이 너무 적네”
이렇게 모든 참여자는 1등 상금을 보고 참여하기 때문에 1등 상금이 적어질수록 참여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공모전을 기획하면서 수상자들에게 상금과 함께 상장이나 상패를 줘야 할지 고민하시는 담당자분들이 많으신데요. 아래에 장점과 단점을 정리했으니, 공모전 취지에 맞는지 고민해 보고 결정하심을 추천드립니다.
1. 학생 대상 공모전의 경우, 스펙을 위한 수상 증빙 자료로 활용할 수 있어 참여율이 높아집니다.
1. 참여 대상 제한이 없는 경우, 참여율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기 어렵습니다.
2. 오프라인 시상식 진행을 위한 비용이 추가됩니다.
몇 가지 단점들을 보완하고자, 라우드소싱에서는 상장이나 상패를 별도로 제작하지 않더라도 ‘우승 경력 증명서’ 발급으로 수상 증빙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여율은 잡고, 비용은 절감하는 딱 알맞은 방법이죠!
시크릿 Tip!
아쉽게 수상하지 못한 참여자분들께 호감 가는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방법
→ 소정의 상품이나 쿠폰을 지급해 보세요! 창작자의 노력을 알아주는 브랜드로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더해줄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공모전 상금에 대한 궁금한 점과 시크릿 Tip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편 EP.2에서는 참여수를 높이는 공모전 상세 내용 적는 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라우드소싱은 공모전 기획/홍보/운영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공모전 대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복잡한 절차, 어려운 홍보, 번거로운 운영은 맡기고 더 중요한 업무에 집중하세요.
라우드소싱에서는 매월 500건 이상의 공모전이 열립니다. 10년 간 매일같이 공공기관, 대기업,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다양한 의뢰사와 공모전을 진행하며 쌓은 노하우로 결과의 만족도를 높입니다.
매월 3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공모전 참여를 위해 방문합니다. 국내 크리에이티브 전문가의 3분의 1이 모여있는 곳에서 공모전을 진행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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