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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Feb 20. 2023

[공모전 대행] 참여율을 높이는 상세내용 작성하는 방법

공모전 운영 가이드 EP.2

*이 글은 이런 분에게 추천드려요

공모전은 처음 열어보는 담당자
공모전을 열고는 싶은데 회사에 담당할 사람이 없어 난감한 대표님
공모전 운영할 생각만 해도 머리가 아픈 담당자


공모전을 열 때 궁금했던 점들, 라우드소싱이 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라우드소싱은 지금까지 28,000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해왔는데요. 실제로 공모전을 개최하시는 분들께서 가장 궁금해하는 점과 담당자들의 실무 경험에서 나온 시크릿 Tip까지 한 번에 만나보세요!


*다른 시리즈 보기

- EP.1 상금 편 : 공모전 상금은 얼마가 적당할까요?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께서는 공모전 개최를 염두에 두고 있을 텐데요. 공모전의 참여자가 많았으면 하는 것은 모든 담당자분들의 바람입니다. 그래서 이 바람을 현실로 만들어 드리기 위해 라우드소싱의 경험에서 나온 노하우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읽으시면서 궁금한 점이 있다면 고민 말고 라우드소싱에 편하게 문의주세요.

라우드소싱에 문의하기

공모전의 참여율을 결정하는 요소는 총 세 가지입니다.

1. 상금

2. 공모전 상세내용

3. 주최 기업의 인지도

먼저, 상금에 대한 노하우는 EP.1  상금 편을 참고해 주세요. 오늘 다뤄볼 상세내용은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따라 전문가님들의 참여가 결정되기 때문에 공모전 개최 시 정말 중요한 항목 중 하나입니다. 그럼 어떻게 작성해야 높은 참여율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공모전 상세내용의 좋은 예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위의 예시는 백미당의 패키지 디자인 공모전의 사례입니다. 라우드소싱에서 올해로 3회째 공모전을 진행 중인데요. 평균 참여작 328건으로 앞서 말씀드렸던 ‘공모전의 참여율을 결정하는 요소’를 모두 충족시켜 참여율이 높은 좋은 사례입니다. 백미당의 사례를 참고하시면서 아래 내용을 읽어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거예요!





상세내용에 빠뜨리면 안 될 필수 항목


[1] 회사에 대한 간략한 소개

가장 쉽게 생각하는 항목이지만, 그만큼 쉽게 담당자님들께서 실수하시는 항목이기도 합니다. 회사 소개는 최대한 간략하고 명확하게 적어야 합니다.

나쁜 예)

회사 소개 : OO회사는 1980년에 설립하여 1987년에는 이런 결과를 달성했고 1992년에는 이런 성과를 내었으며…..(중략) 현재는 이러한 가치를 가지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아이덴티티는 이것인데 이 아이덴티티를 확립한 배경은…(중략) = 총 12,326자

좋은 예) 

회사 소개 : 백미당은 일백 가지 만큼이나 다양한 맛을 만들어 건강하고 즐거운 식문화를 공유하는 브랜드입니다. 기타 자세한 브랜드 내용은 첨부된 브랜드 소개서 혹은 홈페이지를 참고 바랍니다.


시크릿 Tip!
우리 회사에 대해 좀 더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한 방법
1. 회사소개서 첨부
2. 홈페이지 주소 기재


[2] 참여 대상

공모전의 참여 대상에 따라 상세내용을 다르게 작성해야 합니다. 상세내용은 참여자의 시각에서 이해하기 쉬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참여 대상의 제한에는 청소년, 대학생, 성인 등이 있습니다.


시크릿 Tip!
참여 대상에 제한을 두지 않아야 참여율이 높아집니다. 특수한 공모전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공모전은 18-30대가 참여하니 가급적 모두가 참여 가능한 공모전을 기획하세요!

[3] 공모전의 전체적인 일정

공모 시작일, 공모 마감일, 심사 기간, 결과 발표일 이 네 가지를 반드시 기재해야 합니다. 참여자분들은 하나의 공모전만 참여하지 않습니다. 다른 공모전의 일정을 고려해 작업하기 때문에 명확한 일정 기재는 필수입니다.


[4] 출품 항목 및 상세 규격  


디자인 공모 시

출품 디자인의 수

원본 파일의 해상도

파일의 확장자(형식)                    용량


아이디어 공모 시

출품 아이디어의 글자 수

아이디어의 기획의도의 글자 수

출품 형식 (ex. 영상, 사진, 기획안 등)

좋은 예)

백미당 패키지 디자인 출품 형식  

    디자인 이미지 파일- 아이스크림 콘지, 컵, 음료 홀더 등 패키지 디자인 제안 배경 및 개념 설명 (필수)  

    공모전 참여 시, 콘, 컵, 음료 슬리브, 쇼핑백, 박스 띠지 등 백미당 전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다양한 제안 부탁드립니다.  

    원본 파일 해상도 300dpi 이상 작업, 응모 시 JPG, GIF 등의 이미지 파일로 제출 (용량 4MB 이내, 최종 선정작은 참여 시안에 대한 원본 파일을 모두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  


시크릿 Tip!
참여자가 필수로 제출해야 할 서류가 있다면 해당 항목에 반드시 기재해 주세요.
ex. 참가 신청서, 참가 동의서, 작품 설명서 등


[5] 선호하는 콘셉트 또는 레퍼런스

원하는 작품을 공모 받기 위해 선호하는 콘셉트를 이해하기 쉽게 기재해야 합니다.


예시)

*스터닝 로고 리디자인 공모전

A 참여자 : 기존 로고랑 비슷하게 디자인해야겠다. 

B 참여자 : 기존 로고랑 아예 다르게 디자인해야겠다. 

→ 리디자인은 다시 디자인하는 것을 뜻하는 말입니다. 하지만 상세내용에 부연 설명을 적지 않으면 참여자들은 위처럼 혼동하여 생각합니다. 어떤 출품작을 원하는지 자세하게 기재해 주세요.



이 항목에서 가장 나쁜 예시는 ‘알아서 분석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회사 소개에 대한 자료와 설명을 잔뜩 적고 참여자에게 아이덴티티를 주도적으로 분석해서 출품하도록 요청하는 것이죠. 이런 방식은 참여율을 낮추는 데 아주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자유도를 높이고 싶다면, 키워드 몇 가지와 방향성을 설명해 주세요.

콘셉트와 함께 레퍼런스를 준비하면 참여자분들의 작업이 200% 수월해집니다. 디자인 또는 아이디어 레퍼런스를 2~3종 정도 준비해 주세요.


*디자인 레퍼런스란?

디자인을 하기 위한 참고 자료를 말합니다.

전체적인 스타일에 대한 레퍼런스도 좋고, 세부적인 디자인 요소들에 원하는 스타일이 있다면 각각 준비해 주셔도 좋습니다.


다만, 레퍼런스들의 스타일이 천차만별이면 어떤 스타일을 원하는지 파악하기 어렵겠죠? 통일감 있는 이미지를 준비해 주세요.


시크릿 Tip!

*디자인 레퍼런스 찾는 사이트
라우드소싱 - 국내 상업 디자인 레퍼런스
노트폴리오 - 국내 아트워크 레퍼런스

지금까지 참여율을 높이는 공모전 상세내용 작성법과 시크릿 Tip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내용을 꼼꼼히 읽으셨더라도 공모전 개최가 처음이라면, 머릿속에 있는 공모 기획을 상세내용에 설명하기가 꽤 난처할 겁니다. 이런 담당자분들의 어려움을 해소시켜드리고자, 라우드소싱 공모전은 개최 전에 '브리핑' 작성을 필수로 두었습니다.

브리핑에는 공모전 상세내용에 꼭 필요한 항목들을 잊지 않고 적으실 수 있도록 개발되어 있습니다. 각 항목별 예시까지 적혀있죠.

*라우드소싱은 공모전 기획/홍보/운영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공모전 대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복잡한 절차, 번거로운 운영은 맡기고 더 중요한 업무에 집중하세요.

-라우드소싱 공모전 대행 서비스를 자세히 살펴보세요.

다음 편 EP.3에서는 담당자라면 꼭 숙지해야 할 공모전 저작권의 모든 것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매월 등록되는 500건 이상의 공모전


라우드소싱에서는 매월 500건 이상의 공모전이 열립니다. 10년 간 매일같이 공공기관, 대기업,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다양한 의뢰사와 공모전을 진행하며 쌓은 노하우로 결과의 만족도를 높입니다. 



공모전 참여를 위해 매월 방문하는 30만 명 이상의 전문가

매월 3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공모전 참여를 위해 방문합니다. 국내 크리에이티브 전문가의 3분의 1이 모여있는 곳에서 공모전을 진행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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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전 페이지 당 평균 2,000회 이상 조회로 실제 참여 가능성이 있는 전문가들에게 홍보할 수 있습니다. 타 공모전 사이트들 보다 높은 조회로 높은 퀄리티의 다양한 작품들을 받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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