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회 경상남도 관광기념품 공모전
경남관광재단은 경남 관광과 함께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관광전문기관입니다. 변화선도, 감동활력, 소통협력이라는 핵심가치로 2023년 경남 관광 산업진흥 및 경쟁력 강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정책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정책 과제로 지속가능한 경영관리기반강화, 지역관광자원을 활용한 관광생태계 구축, 경남 관광콘텐츠의 국내외 홍보 마케팅 강화, MICE유치 강화 및 산업 경쟁력확보, 도내 관광기업 체계적 육성과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우주항공산업의 부상과 조선, 방산분야의 새로운 도약, 남해안관광벨트, 내륙철도 구상 등 관광 산업 도약을 위한 절호의 기회를 맞이하여 K관광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기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현재 유통 중 또는 예정인 관광기념품 관련 국내생산 사업자 또는 법인
※ 출품자 거주지역 및 출품작 수 제한 없음
[공모 분야]
- 경남의 역사, 문화, 관광지, 먹거리 등을 소재로 한 관광기념품
[공모 주제]
- 주 제 : 경남 대표 관광 콘텐츠를 담은 관광기념품
- 대 상 : 양산·판매 가능 완제품(공산품, 가공·기능식품, 융·복합상품, 민·공예품)
[시상 내역]
[시상]
- 11개(대상1,금상1,은상1,동상3,장려상5), 개발장려금 11,000천원
[수상작 특전]
1) 상품 홍보 등 마케팅 지원
- 온라인 홍보 마케팅(SNS 입소문 마케팅 이벤트 등 개최)
- 수상작 상설 전시(창원컨벤션센터 1층 경남관광기념품점)
- 도내 유관기관 및 기업체 대상 수상작 홍보물 배포 및 구매 독려
2) 상품 판촉 지원
- 경남관광기념품점 입점계약 체결
- 입점계약 체결 수상작 판촉 지원(라이브 커머스 판촉행사 진행)
[공모 일정]
- 서류접수 기간 : 2023. 7. 10.(월) ~ 7. 31.(월) 12:00 까지
- 실물출품접수 기간 : 2023. 8. 23.(수) ~ 8. 24.(목) 10:00~12:00, 13:00~17:00
- 결과발표 : 2023. 10. 2.(월)
* 발표방법 : 경남도 및 재단 홈페이지 게재, 개별통지
[접수 방법]
[서류접수]
- 제출방법 : 경남관광재단 이메일 gntohjna@naver.com
- 제출서류 ※ “출품작명_업체명.hwp”의 하나의 파일로 제출
① 참가신청서 및 사업자등록증
② 출품작 설명서 및 출품작 상품화 실적(계획) ※ 실적 없는 경우 계획 제출
③ 출품작 사진(총 6장, 해상도 300dpi 이상)
④ 참가 확약서
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제공, 제3자 제공 동의서
[실물출품접수]
- 접수대상 : 1차서류심사 결과 상위 35개작 ※ 대상작 재단 홈페이지 게재 및 개별통지
- 접수방법 : 직접 방문 및 우편(택배 및 등기소포) 접수
※ 마감 시간 내 도착분에 한하며, 우편 접수 시 제품 파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
- 접수방법 : 직접 방문 및 택배(등기소포) 접수
- 접 수 처
· (방문) 경남 창원시 성산구 원이대로 362, CECO 605호
· (택배) 경남 창원시 성산구 원이대로 362, CECO 10층 1002호 경남관광재단 관광사업팀
- 출품 및 제한 조건
① 가로 60㎝ × 세로 60㎝ × 높이 60㎝ 이내 규격 준수
② 출품작 판매(예정)가는 부가가치세 포함 15만원 이하로 제한
③ 보관 및 운반이 곤란한 제품 제한(신선식품, 고가품 등)
④ 규격 외의 대형 마네킹, 전시대 등 제한
[심사 방법]
- 1차 서류심사 : 출품 접수 서류(전수)
- 2차 실물심사 : 1차 서류심사 결과 상위 35개작
[유의사항]
- 자세한 사항 공고문 참고!
[문의]
- 경남관광재단 관광사업팀(055-212-6838)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