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한-메콩 영상 공모전
외교부는 대한민국의 중앙행정기관 중 하나로, 주요 국가의 정부 부처 중 외무부에 해당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의 해외여행 업무, 재외국민의 보호, 외교와 국제 간 조약(통상업무 제외)을 담당하는 부서로 여권의 발급은 외교부 소관이며 대한민국 여권의 발급권자도 대한민국 외교부 장관입니다. 장관 1명에 차관 2명, 조직은 3실 11국 12담당관실과 45과가 있으며 한반도평화교섭본부도 외교부 소속입니다. 산하에 국립외교원(구 외교안보연구원)을 두고 있으며 원장은 차관급입니다. 해외 주재 한국 외교공관을 사실상 최종적으로 관리하는 기관이며, 주재국에 위치한 접수국(대한민국) 외교공관 철수를 중간에서 결정하는 기관이기도 합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한국 및 메콩 5개국(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태국,베트남) 국민 누구나 ※ 개인 또는 3인 이내 팀 참가 가능 (대표1인이 접수)
[공모 주제]
한국(메콩국)에서 발견한 메콩국(한국)의 모습 - 한-메콩간 협력(교류)의 모습 - 한-메콩 관련 에피소드 - 한-메콩 협력사업 또는 협력 관계에 대한 정보 제공 등 ※ 일방적으로 한 국가 소개에 치우친 영상은 제외(한-메콩간 교류의 요소 포함 필요) ※ 한국과 메콩 개별국간의 교류·협력 등을 소재로 정하는 것은 무방
[시상 내역]
- 최우수상
각 1팀/한국 및 메콩 국적
각 200만원
외교부장관상
- 우수상
각 1팀/한국 및 메콩 국적
각 150만원
- 장려상
각 1팀/한국 및 메콩 국적
각 100만원
※ 상금의 제세공과금은 수상자가 부담하며, 상기 시상내역은 작품 접수 상황 및 완성도에 따라 변동 가능
※ 결과발표 : 2023년 8월 말(공모전 홈페이지 공지 예정)
※ 수상자는 시상식 및 발표회 방한 초청 예정(개별통지)
※ 메콩 방한자 항공료 및 숙박비 지원(팀별 최대 3인까지)
[공모 일정]
- 접수: 2023. 5. 22(월) ~ 7. 31(월)
- 심사: 2023. 8월 중 (예정)
- 시상식 및 발표회: 2022년 10월 중 (외교부 1층 열린소통포럼공간 예정)
※ 방한 수상자 대상으로 서울 시내투어 진행
[제출 형식]
- 분량: 모든 형태의 1분 30초 이내 영상 콘텐츠
- 언어: 한국어·메콩국 언어 또는 영어 *한국어-메콩국어로 제출시 영문 자막 필수
- 형식: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캠페인, 애니메이션, Vlog, 인터뷰, 토크쇼, 커버송, 댄스, 광고 등 모든 장르의 영상물
[접수 방법]
- 공모전 공식 홈페이지(www.spectory.net/mofa/mekongvideo)
- 개인 SNS(유튜브,인스타그램,틱톡,쇼츠,릴스 등)에 해시태그(#한메콩영상공모전#mekongrok) 포함하여 게시 필수
- 공모작 접수시 원본 파일과 함께 게시링크 제출
[유의사항]
- 응모하는 모든 제작물은 참가자 본인이 직접 제작해야 하며 초상권, 저작권, 지적소유권,
음원, 재산권, 대여권 등(사진,이미지,폰트 등)의 이용에 법적인 문제가 없어야 함
- 응모된 작품은 반환하지 않으며, 입상작은 공모전의 취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편집 및
감수 등을 통해 최종(결과)보고서 등으로 외교부에 제출되어 이용될 수 있음
- 중복수상은 불가하며, 선정자는 시상을 위해 주최기관이 요구하는 추가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기한 내에 제출하지 않을 경우 수상이 취소될 수 있음
- 저작권 등 기타 일체의 권리를 침해하는 논문으로 확인되어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 수상취소,
상금·부상 환수, 법적책임 발생, 향후 참여제한 등과 같은 불이익이 제공될 수 있음
- 제출된 작품의 저작권 분쟁 및 응모작과 관련된 모든 문제는 응모자의 책임으로 함
- 제출된 서류 및 영상은 변경할 수 없음
- 타 공모전 수상작 또는 대리작이나 표절의 경우 심사 및 시상에서 제외되며, 수상 이후에도 시상금 환수 및 선정취소 될 수 있음
- 심사 점수는 비공개로 하며, 심사 결과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음
- 응모자 인적사항 연락처 미기재 또는 오류로 인해 연락이 닿지 않을 경우 수상이 취소될 수 있음
[문의]
- 공모전 운영 사무국
- 전화: 02-6953-1410
- 이메일: mekongvideo@contestweb.net
- 카카오톡플러스친구: @2023한메콩영상공모전
※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