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생물체험 교구개발 공모전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우리나라의 생물주권 확보, 담수 생태계와 생물자원 보전, 국가의 사회·경제·환경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조사·연구를 위해 설립된 환경부 산하 담수생물 전문 연구기관이며, 설립(’15.6.) 이후로 기관경영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등 연구·전시·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국민 누구나(개인 또는 팀 모두 가능)
[공모 주제]
- 생물다양성 보전 주제의 체험 교구 개발
∙ 생물다양성 보전
∙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 생태계 보전
∙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
∙ 생존전략/생물모방
※ 생물다양성이란?
지구상 모든 생물과 그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생태계를 의미하며
종 다양성, 유전자 다양성, 생태계 다양성을 포함하여 이르는 말
[시상 내역]
- 총 10점, 1,950만원
· 대상 (1점) : 상금 500만원, 환경부장관상
· 최우수상 (2점) : 상금 300만원 경상북도교육감상
· 우수상 (3점) : 상금 150만원,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장상
· 장려상 (4점) : 상금 100만원,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장상
※ 상금의 제세공과금은 수상자가 부담하며, 상기 시상내역은 작품 접수 상황 및 완성도에 따라 변동 가능
※ 비금전적보상: 실제 교구 개발시 저작권자 표기
[공모 일정]
- 접수 기간 : 2023. 10. 06.(금) ~ 2023. 11. 16.(목)
- 발표심사 : 2023. 12. 01.(금)
- 수상자발표 : 2023. 12. 04.(화)
- 시상식 : 2023. 12. 09.(토)
[접수 방법]
- 공모전 전용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한글 프로그램으로 작성 후 파일 업로드 (도안 이미지는 별도 업로드)
※ 공모전 공식 홈페이지 : nnibr.spectory.net
※ 개인 또는 팀 접수 가능
※ 별도의 이메일 접수 신청 불가
※ 시제품은 우편 제출 (서울특별시 송파구 방이동 185 4층 운영사무국)
[유의 사항]
- 시제품 제출 시 발생되는 우편료는 참가자 본인 부담
- 표절·위작·모작·대작, 타 기관 공모전 중복 응모 및 수상작 또는 그 이전에 발표된 작품일 경우 심사와 시상에서 제외됨
- 출품작은 표절 검증을 위해 결과 발표 이전 외부에 공개될 수 있음
- 수상작 결정 후에라도 표절·위작·모작·대작·중복, 응모 중복, 중복 수상 등이 밝혀질 경우 수상 취소 및 시상내역 환수 등 공개적 처리 절차를 거침(응모작 청렴 서약서 제출 필수)
- 수상작의 저작권에 관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응모자 본인의 과실이 인정되었을 때 전적으로 민·형사상 책임을 부담
- 심사 과정 중 출품자는 주최사로부터 심사에 필요한 서류 제출을 요구받았을 때 반드시 제출해야 하며 제출하지 않을 시 본 심사에서 제외
- 입상한 작품 중 기한 내에 원본 파일과 상금 지급을 위한 제반 서류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수상이 취소될 수 있음
- 당선작품은 반환하지 않으며,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의 공익사업 및 활동 등의 목적으로 수상자로부터 수상자의 저작권(저작재산권)에 관한 독점적인 이용 허락을 받아 수상작품에 대한 저작권을 향후 5년간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에서 행사함
아울러 수상작품집 발간 시 별도의 인세를 지급하지 않으며, 상금 지급으로 대체함
- 시상내역은 출품작 수준과 주최기관의 사정에 의해 변동될 수 있음 - 상금은 원천징수 세액 수상자 부담 공제 후 지급
[문의]
- 공모전 운영사무국 : 02-6953-1410 / nnibr@contestweb.net
(월-금 9:30 ~ 18:30, 주말 및 공휴일 제외)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