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DEBC 영상 콘텐츠 공모전
장애인의 창업촉진과 장애인기업의 활동증진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설립된 (재)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는 창업 아이템 개발 및 창업교육, 기업활동 인프라구축, 자금·정보·판로지원, 차별적 관행 및 인식개선, 제도적 여건 조성을 통해 115,347개 장애인기업과 265만명 장애인의 동반자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는 지속적인 장애인기업 지원 및 장애인의 창업지원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개발하여 운영할 것이며, 지역 센터를 전국으로 확대하여 장애경제인 여러분의 이용편의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공모 주제]
- 장애 유형별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에티켓
- 장애인이 불편할 수 있는 물리적/제도적/정서적 사례
- 편견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각에서 장애인을 바라본 사례
[공모 일정]
- 접수 기간: 2023년 09월 04일 (월) ~ 10월 27일 (금) (약 3주간)
- 결과 발표: 2023년 10월 중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
- 시상식: 2023년 10월 중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서울 센터에서 진행
* 시상자 개별 연락 예정
[제출 형식]
- 영상 장르: 장르 불문(브이로그, 패러디, 스케치코미디 등)
※ 실제 촬영 영상을 활용한 콘텐츠만 참여 가능
- 영상 장비: 제한 없음
- 영상 길이: 50초~5분 내외
- 파일 형식: mp4, mov 등 동영상 파일 형식
- 해상도: 1080p 이상의 영상(가로형, 세로형 무관)
[접수 방법]
- 본인 SNS에 공개 게시글로 게시(필수 해시태그 포함)
※ 필수 해시태그 : #장애인인식개선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 해당 게시물 URL과 영상 파일을 구글폼으로 제출
※ 포스터 내 QR코드 활용
- 1인(또는 1팀) 당 최대 3개 작품 출품 가능(중복 수상 불가)
[심사 방법]
- 구성력(40), 독창성(30), 홍보활용성(30)
[유의사항]
- 이전 공고 응모자 포함 연장 공고이므로 사전에 공모한 공모자는 재등록 필요 없음
- 응모 자격과 작품수는 주제 및 부문별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공모요강 확인 필수
- 제출한 출품작은 접수기간 종료 후 수정 및 삭제, 반환 불가하고 공모전 마감일 이후 접수된 작품은 심사에서 제외됨
- 공모주제에서 벗어나거나 작품규격에 맞지 않는 작품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됨
- 타 공모전 수상작 혹은 유사한 작품, 타인의 저작물, 명의도용 등의 경우 심사대상에서 제외하고
시상한 후에도 수상을 취소하고 상장, 상금을 환수함
- 응모작품은 초상권, 저작권, 소유권, 대여권 등 법적 문제가 없어야 하며 이와 관련된 분쟁은
응모자 본인에게 모든 책임이 있으며, 시상 후에도 수상을 취소하고 상장, 상금을 환수함
- 초상권 침해 가능성이 있을 경우(인물을 알아볼 수 있는 작품) 초상권동의서를 제출해야 하며 미제출시 심사대상에서 제외 될 수 있음
- 작품에 사용되는 소스(음원, 이미지, 폰트 등)은 저작권에 문제가 없어야 하며,
가급적 저작권에 문제가 없는 상업적 무료 소스 사용을 권장함
- 주최사는 일부 접수작을 공개검증을 위해 온라인에 공개할 수 있음
- 영상 편집 어플리케이션 및 디자인 관련 사이트(미리캔버스, 망고보드)를 사용할 경우
각 사이트의 저작권 규정을 확인하고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증빙자료
(어플리케이션 및 사이트 저작권 약관, 소유인증 화면 등)를 제출해야 하며,
저작권이 모호한 프로그램 및 사이트 사용은 가급적 권장하지 않음
- 본인이 제작한 순수 창작물로만 접수 가능하고 생성형 AI 활용 프로그램 및 사이트로 제작된 작품은 접수 불가능함.
수상 후 발견될 시 수상을 취소하고 상장, 상금을 환수함
- 수상작품의 저작권은 수상자에게 있으나, 주최측은 공모전에 입상한 작품의 저작재산권에 한하여
시상금을 지급함으로써 이에 대한 권리를 취득하고, 수상작을 홍보 및 공익적 목적의 범위 안에서 자유롭게 활용(제작, 복제, 배포, 전시 등) 할 수 있음
- 수상자는 주최사 이외의 제3자(개인, 기업, 기관 등)에게 수상작의 저작권을 양도하는 등
수상작에 대한 주최사의 이용권을 침해할 경우 수상을 취소하고 상장, 상금을 환수함
- 응모자는 응모에 필요한 모든 내용을 사실대로 작성해야 하며, 개인정보 및 저작권 관련 사항에 동의한 경우 유의사항을 충분히 숙지한 것으로 간주함
- 작품응모 시 응모자 정보를 부정확하게 기재하거나, 공모전 작품 규격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 심사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 유의사항 및 공고문 미숙지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는 응모자의 책임으로 간주함
- 작품명, 제작의도 등 작품 설명을 기재하여야 함
- 응모작품이 현저하게 미달할 경우 공모기간을 연장할 수 있음
- 팀으로 지원 시 상금은 대표자에게 일괄 지급됨. 또한 수상 후 상장 및 상금 배분에 대한 출품자 간의 문제가 발생 시
주관기관은 이에 관여하거나 책임 지지 않음
[문의]
- 공모전 담당자(평일 11시~18시 운영)
- T : 010-7402-8182 (문자 가능)
- E : amy3910@whaleshark.co.kr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