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 한국어 편지 쓰기 대회
동아대학교는 부산광역시 사하구와 서구에 소재한 학교법인 동아학숙 산하의 4년제 사립 종합대학입니다. 8.15 광복 직후이자 미군정 시기인 1946년에 개교하여 2023년 현재 개교 76주년을 맞았습니다. 개교 당시엔 법학부, 문리학부의 2학부 5학과로 출발하였으나 1959년 종합대학으로 승격되었고, 현재 캠퍼스 3곳의 12개 단과대학 · 3개 독립학부, 부속 의료병원, 법학전문대학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이주 여성, 외국인 유학생 등
[공모 주제]
- 나에게 소중한 사람, 특별한 사람에게 한국어로 편지를 써 보세요.
[시상 내역]
- 으뜸상 : 1명, 20만 원
- 버금상 : 2명, 15만 원
- 보람상 : 2명, 10만 원
[공모 일정]
- 접수 기간 : 2023. 11. 1.(수)~2023. 12. 8.(금)
- 결과 발표 : 2023. 12. 15.(금)
[제출 형식]
- A4용지(편지지) 1장 이내, 손으로 직접 써야 합니다.
[접수 방법]
- 국어문화원 누리집(kor.donga.ac.kr)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 손으로 쓴 글과 함께 우편이나 이메일로 보내 주세요!
- 우편 접수: 작성된 글 · 참가신청서 · 개인정보활용동의서를 함께 보내주세요!
- 이메일 접수: 직접 손으로 쓴 편지를 스캔하여 보내주세요!
① 우편 접수 및 방문 접수: 부산시 사하구 낙동대로 550번길 37(하단동)
동아대학교 인문과학대학 11층 1113호 국어문화원 [우편번호: 49315]
(우편 접수 시 우편 요금은 참가자 부담)
② 이메일 접수: daukor7180@naver.com
[문의]
- 전화 051-200-7180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