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드소싱 Feb 15. 2024

[디자인 공모전사이트] 서울팝콘 2024 포스터디자인

서울팝콘 2024 포스터디자인 공모





Q. 서울팝콘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서울팝콘은 ‘서울 팝 컬쳐 컨벤션(Seoul Pop Culture Convention)’의 약자로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코믹, 웹툰, 음악 등 문화 산업을 대표하는 다양한 콘텐츠부터 버추얼, 메타버스, IP 비즈니스, NFT와 같은 새로운 콘텐츠까지 폭 넓은 팝 컬쳐 콘텐츠를 선보이는 글로벌 이벤트 입니다. 문화 콘텐츠 산업을 비롯하여 전 산업 분야에 걸친 급속한 변화의 시대에서 서울팝콘은 국가별 & 장르별 제약 없이 더욱 다양한 미디어와 콘텐츠 간의 교류가 활성화될 수 있는 새로운 공간과 프로그램을 통해 서울 팝콘만의 특별한 가치와 경험을 선사해 드릴 것입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제출]

  · 제출 기한

   2024년 1월 22일 (월) ~ 2월 25일(일) 23시 59분 59초까지

   *기한 외 제출 시 심사 제외

  · 제출 방식

    * 신청폼 제출 (클릭하여 링크 이동) 

   * 신청폼 내 파일 첨부를 통해 완성된 공모작을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수상작에 한하여 AI, PDF 작업 파일 별도 제출이 필요합니다. 


[규격]

  · 컨셉

   - 서울팝콘을 통해 콘텐츠로 하나되는 팬과 아티스트

   - 다양한 콘텐츠를 경험하고 즐기는 축제의 장


  · 키워드

   - 서울, 콘텐츠, 팬, 아티스트, 연결, Fun, Exciting, Enjoy


  · 제작 규격

   - 포스터 양식, 브랜드 가이드라인에 따라 이미지 디자인 (첨부파일 참고) 

   - 제작 이미지 사이즈 290 X 400mm(CMYK 출력용)

   - 하단 텍스트 위치 및 크기 고정(변형 불가)

     * 공모전 참가자 1명 당 1개의 공모작만 제출 가능합니다.

    * 모든 작품은 양식과 같은 포맷이 적용되며, 선정작은 흰색 바탕 영역으로 배치됩니다. (첨부파일 참고)

    * 수상작은 2024 서울팝콘 공식 포스터로 SNS, 홈페이지, 영상 등 관련 콘텐츠에 편집하여 사용될 예정으로, 편집을 위해 개체 요소 분리 가능해야 합니다. 


[수상자 혜택] 

  · 상금

서울팝콘 원픽상(1명):200만원

내년엔 1등상(2명):50만원

*제세공과금 4.4% 적용 후 지급 예정

  · 전시회

   2024 서울팝콘 크리에이터 앨리 1개 부스 제공(참여여부 선택사항)

   부스 참가 시 출입증 / 미 참가 시 입장권(3일권) 제공

   보도자료 및 서울팝콘 각종 채널을 통한 홍보 지원 


[유의 사항]

  - 수상작에 대한 저작권은 서울팝콘 사무국에 속합니다.

  - 수상작 및 신청서에 제출해주신 내용은 서울팝콘 사무국의 공식 포스터 및 온∙오프라인 홍보물에 활용됩니다.

  - 수상작은 주최측의 필요에 의해 수정, 편집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출품작은 타 공모전에 출품되지 않은 본인의 순수 창작물에 한합니다.

   : 표절, 불법복제, 무단인용 등, 타인의 지식재산권 침해, 타 작가/브랜드 캐릭터 및 

    디자인을 도용·사용한 경우 등은 심사에서 제외됩니다.

   : 심사 후 수상작으로 결정된 작품이라 하더라도 추후 이의신청 등 문제 발생 시 

     사실조사 및 검토 결과에 따라 수상 취소 및 상금 환수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출품작에 대한 분쟁 발생 시 모든 법적 책임은 출품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문의]

  - T. 02-6000-6695

  - E. contest@seoulpopcon.org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디어 공모전] 건축회관 부속건물 리모델링 공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