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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Feb 14. 2024

[아이디어 공모전] 건축회관 부속건물 리모델링 공모

대한건축학회 건축회관(사당동) 부속건물 리모델링 아이디어 제안 공모전




Q. 대한건축학회는 어떤 브랜드인가요?

 대한건축학회는 건축의 진보와 건축기술의 혁신을 위해 1945년 9월 1일 한국건축계의 선구자들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학회는 유관 단체들과 협력하여 지식의 향상과 학문적 연구를 촉진시키고, 주요 혁신적 기술을 개발하고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으며 사회의 급속한 변화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과 국가정책의 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학, 연구소, 건설회사, 건축사사무소 등 건축관련 기업체 및 관공서에 소속된 29,000여 명의 회원이 본부 및 8개 지회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전국 건축 관련 대학의 학부생 및 대학원생 _ 1인 1작 제출, 팀 구성 가능, 팀 인원 제한 없음.


[제안 요강]

  (1) 자유 제안 : 건폐율, 용적률 등 규모에 대한 법적 기준을 제외한 모든 사항에 대하여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다.

  (2) 제안 범위 : 부득이 건축회관 건물에 대한 리모델링도 제안하고자 하는 경우 함께 제안할 수 있다.


[시상]

  - 2024년 춘계학술발표대회(서울 강남구 ST센터, 2024.04.26.(금))


[시상 내역]

  - 대상 1점(대한건축학회장상, 상금 200만원), 최우수상 1점(대한건축학회장상, 상금 100만원), 우수상 1점(대한건축학회장상, 상금 50만원)  

    ※심사결과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공모 일정] 

  - 공모 기간: 2023년 12월 18일(월) ~ 2024년 2월 26일(월)

  - 참가 신청: 2023년 12월 18일(월) ~ 2024년 1월 17일(수), 신청서 이메일 접수(aikcompetition@aik.or.kr)

  - 작품 접수: 2024년 2월 26일(월) 17:00까지, pdf 파일 이메일 접수(aikcompetition@aik.or.kr)

  - 심사 기간: 2024년 2월 26일(월) 18:00

  - 결과 발표: 2024년 2월 27일(화), 학회 홈페이지 및 수상자 개별 연락


[제출]

  - A3 가로 규격의 프레젠테이션 파일(표지, 목차, 간지 포함 최대 10페이지 이내, pdf)


[대상지 현황 및 참고자료]

- 주소 : 서울시 동작구 남부순환로 2077(사당동 1044-34)

- 용도지역 : 일반상업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사당•이수), 가로구역별 최고높이 제한지역, 역사문화환경보존지역

- 용도지구 : 중심지미관지구

- 건폐율(법정) 60% / 용적률(법정) 300%


[심사 방법]

  -  창의성, 공공성, 실현가능성


[유의사항]

   1. 제출작의 저작권은 제안자에게 있으며, 학회는 제출작의 사용권을 가짐. 학회는 제안자로부터 허락을 받아 2차적저작물을 작성할 수 있음.

    2. 제출작의 내용은 다른 공모전 등에 제출되지 않은 내용이어야 함. 

    ※ 관련문의 : 대한건축학회 학술연구실(aikcompetition@aik.or.kr, 02-525-1846, 1849)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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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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