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문화도시 익산 굿즈 디자인 공모
익산시(益山市)는 대한민국 전북특별자치도 서북부에 있는 시입니다. 1995년 이리시와 익산군이 통합하여 도농복합시가 되었습니다. 호남선과 전라선, 장항선 철도가 분기하며, 호남고속도로와 새만금포항고속도로가 지나는 호남 지방 교통의 관문입니다. 호남 지방을 관할하는 익산지방국토관리청과 한국철도공사 전북본부가 위치하며, 서쪽으로 군산시, 동쪽으로 완주군, 남쪽으로 김제시와 전주시, 북쪽으로 충청남도 논산시, 부여군과 접하고 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대한민국 전 국민 누구나
[공모 분야]
- 디자인 굿즈(제품)
- 디지털 일러스트 및 그래픽 디자인
[공모 주제]
- 디자인 굿즈(제품) : 미륵사지를 활용한 굿즈 디자인 및 제품 견본
- 디지털 일러스트 및 그래픽 디자인 : 미륵사지 관련 캐릭터/동화삽화/배경컨셉(3종이상)/라인(3종이상)/패턴(3종이상)/아이콘(9종 이상) 등
**2D, 3D 그래픽 툴을 이용하여 제작한 일러스트레이션 및 디자인 이미지
- 공모 주제를 반영한 미륵사지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작품
- 공모 지원자가 저작권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함
- 출품작 이외에 제품 생산이 바로 가능한 굿즈
[시상 내역]
- 11개팀(총상금 11,900,000원)
[공모 일정]
- 접수기간 : 2024년 3월 21일(목) ~ 2024년 3월 28일(목)
* 접수일 마감 시간(3.28.17:00)까지 제출 서류 및 제품 견본 제출을 완료해야 함
[제출 형식]
- 참가 신청서, 작품 설명서, 개인정보동의서, 서약서 각 1부(서명 후 스캔)
※ 사업자에 한하여 사업자등록증 사본 첨부
[접수 방법]
- 이메일(제출서류 및 이미지파일) 및 우편접수(제품 견본)
- 이메일 : ming22@ikcc.kr
- 우편접수 :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중앙로 22-202, 청년시청 5층 익산시문화도시 지원센터
[유의 사항]
- 공모 자격 및 제출 서류가 신청 요건을 충족하지 않으면 심사대상에서 제외되며,
참가신청서에 기재된 내용이 사실과 다를 경우 수상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모든 응모작은 순수 창작품이어야 합니다. 타인의 작품을 표절하는 등 기타 중대한 결격 사유가 발생하면
수상이 취소되며 상금 또한 환수 됩니다.
- 모든 출품작 제작 과정에서 일어나는 저작권, 초상권, 명예훼손 등 출품작에 대한 분쟁 발생 시 모든 책임은 출품자(저작자)에 있습니다.
- 작성한 내용을 접수마감일 이후에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 제출서류 및 견본 제품은 입상여부와 관계없이 일체 반환하지 않습니다.
- 1인이 다수의 작품을 제출하더라도 동일인에 대한 중복 시상은 하지 않으며, 시상금 수여에 따른 제세공과금은 제외하고 지급됩니다.
- 출품된 작품의 저작권(저작인격권, 저작재산권)은 응모자(저작자)에게 있고 선정 후에도 선정자에게 귀속됨을 원칙으로 합니다.
- 선정작에 대한 저작권료(2차 저작권 포함)는 ‘지적재산권 독점적 이용 허락 계약’을 통한 사용료로 대체되며 출품 시 이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 선정작은 추후 굿즈 제작을 위한 디자인 원본 파일(ai, psd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원본 파일의 제출이 불가할 경우 당선이 취소됩니다. 일러스트, 디자인, 굿즈 제작에 따라 사이즈에 맞는
이미지 변형이 요청되거나 익산시문화도시지원센터 측에서 변형할 수 있습니다.
- 익산시문화도시지원센터는 선정작에 한하여 비영리·공익 목적으로 계약일로부터
3년동안 독점적으로 복제·가공·변형·배포·전시 할 수 있으며, 문화도시 익산의 홍보를
위해 홈페이지 및 SNS 게시, 브랜딩 홍보물 제작(포스터, 리플렛, 영상, 기념 굿즈 등 홍보물 관련 일체)등의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출품작 수 및 수준에 따라 상금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며, 결과 발표 및 시상 일정 등은
주최 측의 사정에 의해 바뀔 수 있습니다. 관련 사항은 익산시문화도시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알립니다.
- 유의사항, 공고문 미숙지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는 응모자의 책임으로 간주합니다.
[문의]
- 익산시문화도시지원센터 도시문화팀 사업 담당자 ☎ 063-853-6783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