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드소싱 Mar 11. 2024

[디자인 공모전사이트] 나를 닮은 책속의 얼굴그림 공모

나를 닮은 책 속의 얼굴 그림 공모전





Q.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어린이와 청소년 대상 정보서비스와 독서문화진흥을 담당하는 국립중앙도서관의 소속기관으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1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국가대표 어린이청소년도서관으로, 2006년 6월 28일 개관하였습니다. 6개 층(지상 4층, 지하 2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강남역 인근에 있어 어린이・청소년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외에서 발행되는 어린이청소년 분야의 지식정보자원을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국내 최대 규모인 77만여 책을 보유하고 있으며, 어린이·청소년 뿐 만 아니라 어린이청소년 관련 연구자들의 연구 자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부문1 : 유아부(미취학 아동)

  - 부문2 : 초등저학년부(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재학생 또는 동 연령대의 어린이)

  - 부문3 : 초등고학년부(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 재학생 또는 동 연령대의 어린이)


[공모 주제]

  - 공모주제 : 나를 닮은 책 속의 얼굴

  · 어린이가 좋아하는 책 속 나와 닮았다고 생각하는 얼굴을 그림으로 표현합니다.

  · 사람, 동물, 물건 등 어떤 얼굴이라도 나와 닮았다고 생각한다면 그려봅니다.

  · 나와 닮았다고 생각하는 얼굴이 많이 있다면 한 장에 다 그려도 좋습니다.

  · 어떤 표정인지, 왜 골랐는지, 나와 닮은 점은 무엇인지 등을 간단히 작성합니다.


[공모 일정] 

  - 접수 기간 : 2024년 2월 26일(월) ~ 2024년 3월 20일(수) 까지

  - 결과 발표 : 2024년 5월 초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누리집을 통해 발표, 수상자에 한해 개별 연락

  ※ 심사 일정은 내부 사정으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접수 방법] 

  ① 8절 도화지(가로 394*세로 272mm 상당)에 주제와 양식에 맞는 그림을 그립니다.

  ②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누리집(www.nlcy.go.kr) 공지사항의 게시 글에서 양식을 내려 받아 출력합니다.

  ③ 참가 신청서(양식1)는 작성하여 그림 뒷면에 부착하고, 동의서(양식2)는 별도로 작성합니다.

  ④ 등기우편 또는 택배로 1) 그림+신청서, 2) 동의서를 제출합니다. (방문접수 가능)

  - 접 수 처 :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1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1층 어린이자료실

  - 접수기간 : 2024년 2월 26일(월) ~ 3월 20일(수) * 등기우편, 택배는 접수 마감일(3/20) 소인분까지 접수


[유의 사항]

  - 공모전 참가는 응모자(모든 부문) 1명당 1작품 제출 가능합니다.

  - 2작품 이상 제출 시 접수처에서 임의로 1작품을 선정하여 심사합니다.

  - 응모작은 반환되지 않습니다. 반환 요청이 있는 경우 응모자가 반환에 소요되는 비용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 응모작을 도서관 홍보 및 공익적 목적으로 자유롭게 활용(제작, 복제, 배포)할 수 있으며, 목적 안에서 수상작 전체나

일부를 변경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동의하지 않을 시 출품작은 선정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수상작 결정 후 수상 취소 포함)

  - 수상자에 한해 개인정보를 추가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수상자는 시상을 위해 주최기관이 요구하는 관련 서류를 제출하여야 하며, 기한 내에 제출하지 않을 때 수상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타인 명의의 공모는 불가능하며, 실명 접수를 원칙으로 합니다

  - 공모 내용 및 일정은 주최 측 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합니다.

  - 응모작은 순수 창작물이어야 하며 수상 이후 표절 판정 시 수상 취소, 시상금 환수 등 조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표절 해당 예시 : 타인의 작품을 복사한 경우, 타 공모전에 동일 작품을 응모하고 수상한 경우)

  - 전년도 수상자의 연속 수상은 불가합니다.

  - 참가 안내 및 제출양식 내 기재되어 있는 내용을 미숙지할 때 따르는 불이익은 응모자에게 있습니다.


[문의]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정보서비스과

   - 02-3413-4813, 4827

  - children2@korea.kr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디자인 공모전사이트] 생성형 AI 활용 캐릭터 디자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