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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Apr 02. 2024

[아이디어 공모전] 국립서울현충원 숏폼 공모전

2024년 국립서울현충원 숏폼 공모전 <현충원에 와봄>




Q. 국립서울현충원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국립서울현충원(國立-顯忠院, Seoul National Cemetery)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현충로 210 (동작동)에 소재한 국립묘지이며, 대한민국 국방부의 소속기관입니다. 1950년 6.25 전쟁 발발로 인해 늘어나는 국군 전사자를 안치하기 위한 육군 국립묘지로 1952년 5월부터 계획되어 1953년 서울 동작동 부지 선정, 1954년 착공, 1956년에 개장, 안장이 시작되었습니다. 개장 당시의 명칭은 '국군묘지'였으나 1965년 국립시설로 승격되어 '국립묘지'로 불리었습니다. 1996년 '현충원'(顯忠院)이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었고 이후 2006년에 국립서울현충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3인 이내의 팀)


[공모 분야]

  - 1분 이내 세로형 영상

    ∙ 국립서울현충원 방문 신청 후 촬영 필수

    ∙ 국립서울현충원 유튜브 콘텐츠 재편집 및 크로마키 활용 불가


[현충원 이용 시 주의사항]

  - 개방 시간은 06:00~18:00 (실내시설 09:30 ~ 17:30) 입니다. 개방시간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음주가무, 유흥, 원내 흡연, 애완동물 동행, 쓰레기투기, 세차 등은 엄격하게 금하고 있습니다.

  - 수렵행위, 과실 및 산채 채취, 수목류 훼손 행위, 그늘막 및 텐트 설치는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원내에서 오토바이 등 이륜차 및 전동 킥보드, 전동휠 등의 개인형 이동장치 출입이 금지되며, 

    차량 시속 20km 초과 주행, 역주행은 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 영상물(영화, 방송 등) 제작을 위한 촬영(휴대폰, 카메라 등)은 촬영 최소 3일 전

    촬영 협조 신청을 통해 승인 완료(문자 발송 예정) 후 가능합니다. 승인 전 촬영 진행 시 촬영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 드론 촬영은 정부24를 통한 사전신청 후 by1124@korea.kr 로 허가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현충문, 현충탑, 위패봉안관과 전시관 등 촬영시 참배오시는 분들을 배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제1충혼당과 제2충혼당, 봉안식장의 촬영은 원칙적으로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 촬영이 승인되더라도 정부 행사 등으로 인해 촬영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기타 국립묘지의 존엄을 해칠 수 있는 행위는 엄격히 제한됩니다.


[공모 주제]

  - 국립서울현충원에 관한 모든 주제


[시상 내역]

  - 총 5팀, 상금 550만원


[공모 일정] 

  - 접수 기간 : 2024. 03. 25. ~ 2024. 05. 27.


[제출 형식]

  - 분량 : 15초 이상 1분 이내(최대 300mb) 영상

  - 작품 해상도 : 1080*1920px 이상(세로가 긴 숏폼 형식)

  - 파일 유형 : AVI, MPEG, WMA, MP4

  - 접수 시 썸네일 1부 필수 (JPG파일, 해상도 1280x720px (16:9) 이상)

    * 수상작은 추후 프로젝트 파일 등 원본 파일 제출 필수

    * 인물이 등장하는 영상의 경우, 공지사항에서 초상권 동의서 작성 후 수상작 선정 시 제출하여야 함. 

       제출 불가할 시 수상이 취소될 수 있음

    * 접수 시, 영상편집에 사용한 어플명 / 폰트 / 이미지 / 음원 등의 저작권 관련 사항을 필수로 기입

  ※ 영상 제작에 사용된 음악 및 이미지는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아야 하며,

      저작권 침해가 우려될 시 수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 음악 저작권 관련 사항은 한국음악저작권협회(www.komca.or.kr) 문의

  ※ 숏폼 영상 제작시 손글씨 외 폰트는 모두 상업적 사용이 가능한 폰트여야 하며,

      상업용 무료한글폰트 사이트(noonnu.cc/), 문체부 안심 글꼴파일 서비스를 이용하여 제작할 것.


[접수 방법]

  - 공모전 홈페이지 접수 : www.국립현충원숏폼공모전.com

  - 드론 촬영 허가서 접수 : by1124@korea.kr

  ※ 중복접수 가능하나 수상은 1인 1작품으로 제한됩니다.

  ※ 드론 촬영은 촬영 전 메일로 허가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사전 접수 전 촬영 진행 시 촬영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심사 방법 및 일정]

  - 1차 전문가 심사 : 2024. 05. 31. ~ 2024. 06. 07.

  - 대국민 심사 : 6월 중

  - 2차 전문가 심사 : 2024. 06. 21. (금)

  ※ 대국민 심사의 경우 다득표작 순서대로 점수 부여하여 최종 심사에 반영


[유의사항]

  - 직접 촬영하거나 제작한 영상 작품만 출품이 가능합니다.

  - 호국영령, 순국선열에 대한 부정적인 의미의 직·간접적인 표현 사용 시 심사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개인, 팀 출품 수의 제한은 없으나, 수상은 한 작품만 가능합니다. 여러 작품이 수상작에 선정 된 경우,

     가장 높은 훈격에 해당하는 단 하나의 작품만을 시상합니다.

  - 공동 출품작(팀)일 경우 시상금과 상장은 대표자에게 지급되며, 주최기관은 배분 문제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 상금 수상에 따른 제세공과금은 수상자 본인이 부담합니다.

  - 규정 및 출품규격에 맞지 않는 작품은 심사대상에서 제외합니다.

  - 음원, 폰트, 사용 이미지 등의 저작권 사항 미기입 시 심사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출품작은 국내외 미발표된 창작품에 한하며, 표절, 도용, 모방작으로 인정되는 작품은 당선된 이후라도 무효처리 및 상금 회수합니다.

  - 입상 후 원본파일 제공이 불가능할 시 심사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저작권법상 저작물은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 인공지능(AI)이 만든 작품은 

    저작물(창작물)로 볼 수 없으므로 본 공모전에서는 수상작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 모든 드론 촬영은 항공기 운항스케줄 원스톱 민원처리시스템(drone.onestop.go.kr)을 통해 

    비행승인 및 촬영허가를 받아야 하며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비행금지구역 및 군사시설 등이 포함된 경우 비행승인 및 촬영허가 서류 제출

  - 모든 출품작은 제3자의 초상권 및 저작권 등 기타 제반권리를 침해해서는 안되며, 

    표절이나 도용 등과 관련한 분쟁 발생 시 모든 민·형사상의 법적 책임은 출품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작품의 일부는 온라인 공개 심사(표절, 도용 등 확인)를 위해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수 있습니다.

  - 모든 수상작의 저작권은 수상자에 있으나 수상자의 동의하에 주최측에서 필요한 범위(발표, 홈페이지 게재, 홍보 등)에서 

    수상작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응모작의 저작권은 저작자인 응모자에게 있으며, 수상 후에도 입상자에게 귀속됩니다. 

    주최기관은 수상작에 한하여 향후 5년간 공모주제와 연관된 비영리·공익적 목적에 한하여 

    복제·전송·배포·전시·공중송신 등을 할 수 있고 추후 별도의 의견이 없을 경우 사용 기간을 갱신합니다.

  - 사전 촬영 협조 신청은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 시상내역 및 공모 일정은 내부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변경사항은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합니다.


[문의]

  - 공모전 운영 사무국(평일 09:00~18:00 / 주말 · 공휴일 제외)

    유선 문의 : 02-6278-3135

    이메일 : pjh@thinkcontest.com

  - 사전 촬영 신청 및 드론 관련

    유선 문의 : 02-811-6333

    이메일 : by1124@korea.kr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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