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드소싱 May 31. 2024

[디자인 공모전사이트] 강경젓갈·상월고구마 캐릭터 공모

[2024 강경젓갈축제] 강경젓갈·상월고구마 캐릭터 디자인 공모전





Q. 논산문화관광재단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논산문화관광재단은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도시, 온 국민이 즐겨찾는 매력 관광도시라는 미션하에 문화로 행복한 논산시민, 전통과 미래를 연결하는 관광도시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논산문화관광재단은 논산이 지닌 풍부한 문화관광 자원을 바탕으로 특색있는 관광사업을 추진하며 사각 없는 예술 지원체계 확립, 시민의 창조적 문화활동과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는 우리 지역만의 지속 가능한 문화정책을 펼쳐가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공모 주제]

-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는 강경젓갈, 상월고구마 캐릭터 디자인으로 홍보물, 패키지, 웹사이트, 기념품, 인형탈 등 다방면으로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공모합니다.


[시상 내역] 

- 1등(1팀) : 400만원

- 2등(1팀) : 100만원


[공모 기간] 

- 24. 5. 30. ~ 24. 6. 26.


[상세 내용] 

-참여주제

젓갈과 고구마가 어우러지는 젓갈, 고구마 신규 캐릭터 각각 1종 디자인

- 젓갈에 들어가는 동물(새우, 오징어, 물고기 등)과 고구마를 의인화한 2종 이상의 캐릭터 디자인(세트)

- 단순하지만, 한눈에 어떤 동물인지 알아볼 수 있는 디자인의 캐릭터

- 강경 젓갈. 상월고구마의 역사와 관련한 세계관 및 스토리텔링 부여

- 기존 공공기관 캐릭터 스타일에서 벗어난 트렌디함

- 기념품, 굿즈 등 다방면으로 활용 가능한 창의적인 캐릭터

- 향후 캐릭터 외 다양한 파생상품에 적용 가능하도록 매뉴얼을 함께 제출할 경우 가산점 부여.

- 캐릭터를 통해 연령층이 높은 강경젓갈축제를 젊은 세대들이 많이 찾는 축제로 만들고자합니다


[요청 사항]

표현하고싶은 컨셉

- 심플하고 모든 연령대가 좋아하는 밝은 축제의 이미지 연상

- 짭짤한 감칠맛의 강경젓갈과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의 상월고구마의 환상적인 케미

- 강경젓갈이 MZ세대도 선호할 수 있도록 젓갈 퓨전화 진행 중이므로 젊은 느낌의 캐릭터여야 함

- 강경이 근대문화+먹거리명소+친환경(각종 운동행사 추진) 컨셉으로 관광도시 브랜딩을 추진하고 있음

디자인 방향 키워드 : #귀여움 #건강한 #깨끗한 #활기찬 #젊은 #단순한

강경젓갈축제 홈페이지 : https://www.nonsan.go.kr/ggfestival/

피하고싶은 스타일

-추후 이모티콘 및 축제 인형탈 제작 예정이므로 너무 디테일 하고 라인이 복잡한 이미지는 지양.


[필수 사항]

- 기본 어라운드 2D 필수(3D선택)_몸 전체 포함

- 캐릭터 당 응용동작 3종 필수(소개하는 동작, 앉아있는 동작, 뛰거나 신나하는 동작) 수상 후 추가 응용동작 제출

※ 최종 수상자는 주최사에서 요청하는 캐릭터당 응용 동작 3종을 추가로 제출해야합니다. 

   이를 거부할 경우 수상이 취소 될 수 있습니다.

   축제 대표프로그램을 즐기는 캐릭터 별 (ex 자전거 타는 캐릭터, 달리기하는 캐릭터 등)주최사에서 요청하는 응용 동작 3종  제출

※ 수상자에 한해 일부 수정 요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1차 심사 이후 공개검증을 위해 투표가 진행 될수 있으며, 참여자는 참여와 동시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제작한 출품작은 별도의 안내 없이 탈락 처리 될 수있습니다.


[유의 사항]

1) 수상작으로 선정된 참여자와 의뢰자의 저작재산권 (2차적 저작물 작성권 포함) 양도 동의가 이루어진 아이디어는 당사에 귀속됩니다.

2) 수상자는 저작재산권 및 2차적 저작물 작성권 양도에 동의하는 계약을 별도 체결할 수 있으며, 본 공모전에 응모하는 참여자는 해당 내용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3) 수상자에게 주어지는 상금은 저작재산권 양도에 따른 비용입니다.

4) 수상이 확정 된 작품은 반환되지 않습니다.

5) 응모 작품은 반드시 본인의 창작물이어야 하며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거나 제 3자에 대한 명예훼손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민/형사상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발표 후 저작권 침해 등에 대한 문제 확인 시 수상 취소 및 상금 환수 조치 합니다.

6) 기타 세부 사항은 라우드소싱의 [개인정보 처리방침] 및 [작품 등록 약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디어 공모전] 센터필드 미디어월 영상 콘텐츠 공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