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드소싱 Jun 13. 2024

[아이디어 공모전] 제4회 시민복지 아이디어 공모전

제4회 시민복지 아이디어 공모전




Q. 재단법인 세종시사회서비스원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재단법인 세종시사회서비스원은 세종시 사회서비스의 공공성 향상을 위하여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을 운영하고, 지역환경과 여건에 적합한 복지정책 제시와 민·관협력, 지역 사회복지 현장의 전문성 강화와 지원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세종시사회서비스원은 공공성, 전문성, 투명성, 책임성, 민주성 연대성이라는 가치를 토대로 운영됩니다. 이러한 가치를 기반으로 아동에서 노인까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시민 여러분께 직접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역 사회복지기관의 역량강화를 위해 경영컨설팅, 안전점검, 종사자 교육, 대체인력 파견 등 시설운영에 핵심이 되는 다양한 분야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지역 사회서비스 사업에 관심있는 누구나


[공모 분야]

  - 저출생·고령화, 1인 가구, ICT기술 접목, 기타 사회서비스 관련 이슈


[공모 주제]

  - 복지이슈 발굴 및 해결을 위한 사회서비스 사업 공모전


[시상 내역]

  - 금상: 상패 및 상금50만원 / 1명

  - 최우수상: 상패 및 상금30만원 / 1명

  - 우수상: 상패 및 상금20만원 / 2명

  - 참가상: 모바일 기프티콘(1만원 상당) / 30명


[공모 일정] 

  - 접수기간: 2024. 5. 29.(수) ~ 6. 19.(수)

  - 결과발표: 2024. 7. 3.(수) 

  - 시상일자: 2024. 7. 9.(화)


[제출 형식]

  - 신청서류(신청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제공동의서)작성 후 한 개의 파일로 제출


[접수 방법]

  - 온라인접수: ①세종복지다옴 홈페이지(pf.sjwf.or.kr) - 프로그램 정보 - 프로그램 신청 게시판 내 

    [시민복지 아이디어 공모전] 게시글에서 신청 접수 ②씽굿 홈페이지 접수

  - 이메일접수: dltkr8245@sjwf.or.kr

  - 방문 및 우편: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2107, 세종시사회서비스원 사회서비스부


[심사 방법]

  - 심사위원단 구성: 세종시사회서비스원 내·외부 인사로 심사위원단 구성

  - 심사기준: 실현가능성, 창의성, 지역사회 영향력, 지속성, 성실성 등을 종합하여 선정


[유의사항]

  - 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 부담

  - 1인이 다수의 아이디어를 중복 제안한 경우 최상위 1건만 시상

  - 당선된 응모작에 대한 저작권은 세종시사회서비스원에 귀속되며, 향후 정책제안 및 홍보, 신규사업에 활용될 수 있음

  - 선정기준에 부합하는 응모작이 없을 경우 수상내역은 변경될 수 있음

  - 표절 및 도용 등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한 경우 입상을 취소하며, 문제 발생시 모든 법적 책임은 응모자 본인에게 있음.

  - 타 공모전 입상작 등은 심사에서 제외하며, 기타 부적절한 행동으로 인하여 수상이 취소될 경우 시상금은 회수될 수 있음.


[문의]

  - 사회서비스부 044-850-8163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디자인 공모전사이트] 서울디자인페스티벌 영 디자이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