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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Jun 21. 2024

[아이디어 공모전] 제9회 국립생태원 생태문학 공모전

제9회 국립생태원 생태문학 공모전




Q. 국립생태원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2013년 10월 28일 환경부 산하기관으로 출범한 국립생태원은 국내 최대의 생태연구 인력을 보유한 생태전문 연구기관입니다. 깊이 있는 전문역량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생태계 조사·연구·복원 등을 수행하여 국가의 자연생태계를 보전하고, 국민이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생태연구 정보를 쉽고 다양한 생태교육과 생태전시로 풀어내어 전달함으로써 우리 국민의 올바른 생태의식 함양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초등학생 및 일반인 (중학생 이상)


[공모 분야]

  - 생태동시


[공모 주제]

  - 생태·환경을 주제로 한 동시

    ① 동식물 등을 소재로 자연의 아름다움, 생명의 소중함을 표현한 내용

    ② 환경 위기의 심각성 및 탄소 중립 등 환경보전의식을 일깨우는 내용

    ③ 생태와 관련지어 어린이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내용

    ④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을 표현한 내용


[시상 내역]

  - 상장 및 상금 수여 (총 상금 1,000만원, 포상인원 28명)


[공모 일정] 

  - 접수 기간 : 2024년 5월 1일(수) ~ 7월 31일(수) 18:00

  - 심사 기간 : 2024년 8월 ~ 9월 중 예정

  - 결과 발표 : 2024년 10월 중 공모전 홈페이지 및 개별 안내 예정

  ※ 전문가 및 대국민 표절 검증 진행 예정으로 접수 작품이 온라인에 공개될 수 있음.

  ※ 공모전 일정은 주최사의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제출 형식]

  - 작품 수 : 1인당 2편 이내

  - 분량 : 별도 제한 없으나 시의 형식을 갖추어야 함

  - 제출 서류 : 창작 동시 및 작품 설명

  - 파일 형식 : PDF

  - 용량 : 작품당 100MB 이하

  ※ 제출 서류는 한글, 워드 등 응모자가 사용하기 편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하되, PDF형식으로 변환하여 업로드 할 것

  ※ 작품 설명 : 작품의 배경이 되는 경험담, 작품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바 등

  ※ 공모전 전용 홈페이지에서 응모자 정보 등 입력 및 작품 PDF 파일 업로드


[접수 방법]

  - 공모전 전용 홈페이지(www.생태문학공모전.com)를 통한 온라인 접수


[유의사항]

  - 작품 접수는 1인 2편까지 중복 접수 가능하나 수상은 1인 1작품으로 제한됨.

  - 지정된 양식을 변형 없이 사용하여 출품해야 함.

  - 응모 작품은 국내외 문학 관련 공모, 문학지 등에 발표되지 않은 본인의 순수한 창작 작품이어야 함.

  - 표절‧위작‧모작‧대작, 타 기관 공모전 중복 응모 및 수상작 또는 

    그 이전에 발표(출판)된 작품일 경우 심사와 시상에서 제외함

  - AI 활용 프로그램 및 사이트로 제작된 작품은 접수 불가함. 

    수상 후 발견될 시 수상 취소 및 부상을 환수 조치함.

  - 수상 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응모자에게 있음. 다만, 국립생태원의 공익사업 및 활동 등의 목적으로

    수상자로부터 수상자의 저작권(저작재산권)에 관한 독점적인 이용 허락을 받아 

    수상 작품에 대한 출판권을 향후 5년간 국립생태원에서 행사할 수 있음. 

    아울러 수상작품집 발간 시 별도의 인세를 지급하지 않으며, 상금 지급으로 대체함.

  - 수상 작품 결정 후에라도 표절‧위작‧모작‧대작, 중복 투고, 중복 수상 등이 밝혀질 경우, 

    수상 취소 및 시상내역 환수 등 공개적 처리 절차를 거침.

  - 추후 입상된 작품의 저작권, 표절 등 분쟁에 따른 모든 문제와 법적 책임은 

    응모자 및 보호자(법정대리인)에게 있음.

  - 내부 심사 기준에 부합하지 않거나 본선 진출 작품이 표절 의심으로 

    심사위원회의 심의 의결될 경우 상격 및 수상인원 등은 변동될 수 있음.

  - 심사 내용은 원칙적으로 공개하지 않으며, 심사위원 구성, 심사기준, 심사결과에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음.

  - 참가자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를 하지 않은 경우 접수 및 심사에서 제외됨.

  - 참가자가 만 14세 미만 아동인 경우 법정대리인(부모, 친권자, 후견인)의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가 추가로 필요하며, 동의하지 않은 경우 접수 및 심사에서 제외됨.

  - 수상 후보자는 주최기관이 요구하는 추가서류를 제출하여야 하며, 기한 내에 제출하지 않을 경우 수상이 취소될 수 있음.

  - 제출 기간 내 제출을 완료하지 않은 경우, 기재된 연락처가 불분명한 경우, 연락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시상에서 제외됨.

  - 작품 제출 시, 일부 작품은 표절 제보 등 공개검증을 위해 온라인에 공개될 수 있음에 동의하였다고 간주함.

  - 입상하지 않은 응모 작품은 공모전 종료일 2개월 이내에 모두 폐기함. 

    다만, 응모자가 반환을 요청하면 반환 진행하며, 반환을 위한 비용은 응모자가 부담함.

  - 안내사항 미숙지로 발생한 사안에 대한 책임은 참여자에게 있음.


[문의]

  - 공모전 운영사무국 02-6395-3127 / js@thinkcontest.com

  - 카카오톡플러스친구 : @생태문학공모전

  ※ 운영 시간 : 평일 9시 ~ 18시 (주말 및 공휴일 제외)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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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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