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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Jul 22. 2024

[디자인 공모전사이트] 울산광역시 공공디자인 공모전

제14회 울산광역시 공공디자인 공모전





Q. 울산광역시는 어떤 브랜드인가요?

 울산광역시(蔚山廣域市)는 대한민국 남동부에 있는 광역시입니다. 서쪽으로 경상남도 밀양시, 양산시, 경상북도 청도군, 북쪽으로 경상북도 경주시, 남쪽으로 부산광역시 기장군과 접하고 있습니다. 태화강이 울산광역시를 통과하여 동해로 흐르며, 동해안에 울산항과 방어진항, 온산항이 위치합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전국민 누구나(학력, 연령 등 제한 없음)

  ※ 개인 또는 2인 이내 팀


[공모 주제]

  - 꿈의 도시 울산, 공사장 가설울타리 디자인

  ※ 기준 : 높이 6m × 가로 25m / 35m 공사장 가설울타리(RPP)에 시공될 수 있는 디자인

  ※ RPP : 독립 시트 판넬 구조로 방음 성능이 우수한 가설울타리 재료로써

광고 및 그래픽 작업이 용이하고 시트 및 도장에 의한 디자인이 가능한 재질


[시상 내역] 

  ※ 출품 수준 및 참여 작품 수에 따라 시상을 가·감할 수 있으며, 상금에 대한 세금은

「소득세법」제12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8조 제13호에 의거 과세 대상 아님

  ※ 수상작은 공익적 목적에 한하여 무상으로 울산광역시 공공디자인 관련 사업 등에

전시 및 홍보 배포 가능하며, 사용권 협약 체결 후 울산시 공사장 가설울타리 등에 시공될 예정


[공모 일정] 

  - 공모기간 : 2024년 6월 20일(목) ~ 2024년 9월 13일(금)

  - 접수기간 : 2024년 9월 11일(수) ~ 2024년 9월 13일(금) 18시

  - 심사기간 : 제출 마감 후 30일 이내

  - 수상작 발표 : 2024년 10월 7일 예정(홈페이지 게시 및 개별 통지)

  - 수상작 시장 및 전시 : 2024년 10월 ~ 11월

  ※ 수상작 발표는 심사 일정에 따라 다소 조정될 수 있음


[제출 파일] 

  - 출품 신청서

  - 출품 패널 데이터 파일

  - 출품 패널 이미지 파일(심사에 활용)

  - 출품 설명서(서식 변경 금지)

  - 출품자 프로필 사진

  ※ 신청서 양식 및 공모 자료는 홈페이지(www.ulsan.go.kr) 다운로드 가능

  ※ 출품은 2점까지 응모 가능

  ※ 1점 이상 응모할 경우, 작품 1점 당 출품 신청서 각각 제출

  ※ 출품 설명서는 1쪽 분량으로 작성, 분량 초과 부분은 심사 등에 반영되지 않음


[파일 양식] 

  - 출품 패널 데이터 파일 : A1(841mm X 594mm) 가로형, ai파일, RGB모드

  - 출품 패널 이미지 파일 : 고용량 → A1, jpg 파일, RGB모드, 300dpi

      → A3, jpg 파일, RGB모드, 150dpi

  - 출품자 프로필 사진 : → 3.5cm X 4.5cm, jpg 파일, RGB모드, 300dpi


[접수 방법] 

  - 모든 파일을 하나의 폴더에 넣어 압축 후 이메일(udesign@korea.kr) 제출

  ※ 폴더명 : 대표출품자 성명_ 작품명.zip


[심사 방법]

  - 별도 구성한 심사위원회에서 심사 기준에 따라 심사

  - 심사기준 : 심미성(30), 독창성(30), 상징성(20), 조화성(20)

  ※ 공모전의 심사는 관련 업무 공무원과 디자인 및 관련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되며,

사전에 공지된 심사 기준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하게 심사함 


[수상작품 활용 계획]

  - 수상작품은 별도의 전시 일정을 계획하여 전시(장소 미정)

  - ‘제14회 울산광역시 공공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책자 발간

  - 수상작품은 추후 울산시 공공디자인 관련 사업 등에 전시 및 홍보 


[유의 사항]

  - 응모 출품작의 수준이 현저히 떨어지거나 공모 목적 및 조건에 적합하지 않다고 심사될 경우

수상작을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 응모자는 심사 절차와 기준, 심사 결과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음

  - 제출된 출품물은 일체 비밀을 준수하며, 전시회 종료 후 모두 폐기함

단, 심사 평가와 공모전 활성화를 위한 설문에 사용

  - 수상하지 않은 응모작은 공모전 종료일로부터 2주 이내에 모두 폐기함

  - 수상작에 대한 디자인 권리, 저작권은 응모자에게 있으며 우선 협상권은 울산광역시에 있음

단, 수상작은 공익적 목적에 한하여 무상으로 울산 공공디자인 관련 사업 등에 전시 및 홍보 배포 가능함

  - 수상작에 한하여 울산시와 출품자는 디자인 활용에 관한 전용실시권(사용권) 협약을 체결하고

관내 공사장 가설울타리 등에 시공될 예정 (수상 디자인 사용기간 : 7년)

  - 수상작은 심사 결과 발표일로부터 3년 동안 ‘울산광역시 공공디자인 공모전’ 홍보 목적으로

편집하여 복제․배포할 수 있음

  - 본인 작품이 아니거나(표절 등), 인공지능 제작, 외국 사례 모방 또는

다른 공모전에 출품한 동일·유사한 작품, 특허권·실용신안권·상표권·디자인권·저작권 등

국내외 관련 법규에 의한 법적 분쟁이 있는 경우 심사에서 제외함

  - 수상 후에라도 위반 사실이 밝혀졌을 경우에는 수상 취소와 지급된 상금은 즉시 반환하여야 함

  - 공모요강에 표시된 일정이나 내용 등은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으며,

공모요강에 설명되지 않은 세부사항은 ‘공모전 심사위원회’가 결정함

  - 응모자가 외국인일 경우 국내 거주자에 한하여 응모 가능함


[문의]

  - 울산광역시 건설주택국 도시재생과 (052-229-6552)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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