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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Jul 23. 2024

[디자인 공모전사이트] 바른 말 쉬운 말 고운말 공모전

2024 바른 말 쉬운 말 고운 말 만화·표어 공모전





Q. 문화체육관광부는 어떤 브랜드인가요?

 문화체육관광부는 대한민국의 중앙행정기관으로 약칭은 정부 조직 영어 명칭에 관한 규칙에 의거한 '문체부'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948년 공보처로 출발한 조직으로, 1956년 공보처가 폐지되었다가 1961년 공보부가 신설되고, 1968년 공보부와 문교부 문화국을 합쳐 문화공보부가 되었습니다. 문화관광부가 담당하던 청소년 행정이 따로 국가 청소년위원회로 분리되었다가 보건복지가족부로 옮겨지게 되었습니다. 2008년 폐지된 정보통신부의 디지털콘텐츠, 국정홍보처를 흡수하여 현재의 문화체육관광부가 되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청소년 및 일반 시민

  - 청소년 : 우리 나이로 8~19세 학교 안팎 누구나 (만화와 표어 둘 다 응모 가능)

  - 일반시민 :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만화만 응모 가능)


[공모 분야]

  - 만화(웹툰), 표어


[공모 주제]

  - 우리말을 어지럽히는 외국어 남용, 지나친 줄임말 사용, 비속어와 욕설 사용, 혐오 표현, 맞춤법 파괴, 

    일방적 소통 따위를 꼬집고 국어 생활에 관한 본인의 생각을 담은 표어나 만화


[시상 내역] 

  1) 만화 *으뜸상(1등)을 제외하고 버금상과 보람상은 [일반부], [청소년부]를 나누어 시상함.

   - 으뜸(1명)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장학금 100만 원

   - 버금(2명) 한글문화연대 대표상, 장학금 30만 원

   - 보람(2명) 한글문화연대 대표상, 장학금 20만 원

  2) 표어

   - 으뜸(1명) 한글문화연대 대표상, 장학금 30만 원

   - 버금(1명) 한글문화연대 대표상, 장학금 20만 원

   - 보람(1명) 한글문화연대 대표상, 장학금 10만 원


[공모 일정] 

  - 응모기간 : 2024년 7월 5일(금) ~ 9월 18일(수)

  - 수상자 발표 : 9월 27일(금), 한글문화연대 누리집


[제출 형식] 

  1. 만화

   - 누리집 응모창에 이름, 전화번호. [응모부] 등 응모자 정보 입력

   - 전자우편(urimal@urimal.org)으로 그림 파일(JPG, PSD, AI) 보내기

   - 전자우편 제목: ’만화 공모전_응모자 이름‘ (예: 만화공모전_홍길동)

   - 가로 720픽셀 39장면(컷) 이하로 제출

  2. 표어

   - 한글문화연대 누리집 응모 창으로 제출


[접수 방법] 

  - 한글문화연대 누리집 게시글 (hangulmunwha.tistory.com/4814) 맨 아래 응모창에서 작품 접수


[유의 사항]

  - 표어는 짧고 쉬운 문장이 좋습니다.

  - 같은 표어는 심사 대상일 경우 먼저 응모된 표어를 심사합니다.

  - 만화에는 제목와 작가 이름을 꼭 넣어 주세요.

  - 한 사람이 여러 작품(표어, 만화)을 응모할 수 있습니다.

  - 당선작이 없으면 시상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한글문화연대에서는 참가 자격을 확인하는 서류 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수상자가 참가 자격에 맞지 않거나, 응모작이 다른 공모전의 수상작으로 확인되면 당선을 취소합니다.

  - 한글문화연대에서는 응모작을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 수상자는 본인 명의의 계좌로 상금을 받아야 합니다. 

  - 인공지능(AI)를 활용한 만화 작품은 금지합니다. 이를 어길 시 수상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문의]

  - 문의: 한글문화연대 전자우편 urimal@urimal.org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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