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디지털윤리 창작콘텐츠 공모전
방송통신위원회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른 방송통신 융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방송의 공적 책임 제고와 방송통신 분야 이용자 편익 증진, 방송·통신의 균형발전과 국제경쟁력 향상을 위해 설립된 대통령 직속 합의제 행정기구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설립된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과 통신에 관한 규제와 이용자 보호, 방송의 독립성 보장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등의 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고, 방송과 통신의 균형 발전 및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 등을 설립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주요업무는 지상파방송 및 종편·보도PP에 대한 방송정책, 방송통신사업자의 금지행위 위반 시 조사·제재, 방송통신 이용자 보호정책 수립·시행, 불법유해정보 유통방지, 방송광고, 방송프로그램 편성 및 평가정책 수립·시행, 미디어다양성 정책 등에 관한 사항 등 입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대한민국 국적의 어린이,청소년 및 성인, 군장병, 예비교사
[참가 형태]
- 개인 또는 3인이내 팀 (개인과 팀으로 교차지원 불가)
* (인식제고 콘텐츠) 초,중,고등학생으로만 구성된 팀은 가능하나, 성인과 초,중,고등학생은 동일 팀으로 불가
[공모 분야]
① 인식제고 콘텐츠
- 초,중,고(청소년)/성인/군장병
- 그림일기(초등부 한), 포스터, 카드뉴스, 웹툰, 동영상(일반영상, 숏폼)
② 학습콘텐츠
- 교사 및 예비교사
- 교수,학습지도안(교과연계 및 창의적체험활동)
[시상 내역]
- 대상 : 대통령상(1) 200만원
- 최우수상 : 국무총리상(1) 150만원
- 우수상 : 방통위원상(7), 교육부장관상(3), 국방부장관상(1) 각 100만원
- 장려상 : NIA원장상(4), 후원기관상(8) 각 50만원
[공모 일정]
- 기간 : 2024년 6월 3일(월)~10월 4일(금)
- 결과발표 : 2024년 11월 예정
[접수 방법]
- 디지털윤리 홈페이지 > 온라인접수
- URL: https://buly.kr/9MOOg8l
[문의]
-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ID : 2024 디지털윤리
- e-mail : dongrim@dnmd.com
(ex.어떤서류를 제출해야 하나요? 공모전에 대해 궁금해요)
* 운영시간 평일 9시~18시 (점심시간 12시~13시, 주말 및 공휴일 제외)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