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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Aug 01. 2024

[디자인 공모전사이트] 제1회 국립생태원 디자인 공모전

제1회 국립생태원 디자인 공모전





Q. 국립생태원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2013년 10월 28일 환경부 산하기관으로 출범한 국립생태원은 국내 최대의 생태연구 인력을 보유한 생태전문 연구기관입니다. 깊이 있는 전문역량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생태계 조사·연구·복원 등을 수행하여 국가의 자연생태계를 보전하고, 국민이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생태연구 정보를 쉽고 다양한 생태교육과 생태전시로 풀어내어 전달함으로써 우리 국민의 올바른 생태의식 함양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응모자격: 만 18세이상 우리국민 누구나, 경력 및 소속에 제한 없음

※ 만 18세는 접수 마감일(24.09.19.)을 기준으로 함


[공모 분야]

◆ 생태·환경의 발견을 주제로 한 텍스타일 패턴부문

- Discovery of Ecology and the Environment

- 국립생태원 보유 동·식물 및 생태연구사업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

- 전문적이며 독창적인, 상업화가 가능한 텍스타일 패턴


[시상 내역] 

◆ 총 상금 1천만원 규모, 대상은 환경부 장관상 수여

※ 상금은 원천징수세액(수상자 부담) 공제 후 지급


[공모 일정] 

◆ 공모기간: 2024년 07월 15일(월) ~ 09월 19(목)

◆ 접수기간: 2024년 09월 02일(월) ~ 09월 19(목) 24:00까지

◆ 수상작 발표: 2024년 10월예정


[제출 형식] 

◆ 제출 작품 수: 1인당 1∼2작품(공동출품 불가)

◆ 작품 크기 : 40cmx60cm, jpg파일 300dpi

◆ 제출 파일 : ① ~ ④

①40cmx60cm, jpg파일(300dpi)

②원본파일*

* 원본파일은 리핏(repeat)이 전개된 [일러스트(.ai)/벡터이미지] 파일 제출

* HAND-WORK 작품도 스캔해서 리핏 전개 [포토샵(.psd)/비트맵 이미지] 파일 제출

③가상 맵핑이미지** 40cmx60cm, jpg파일(150dpi)

**(√선택) □어패럴(의류, 근무복) □리빙(인테리어, 잡화)

④붙임1. 응모신청서(.hwp) (제출시 파일명: 응모신청서_이름_날짜)


[접수 방법] 

◆ 접수처: 국립생태원 전시기획부 공모전 담당자 041-950-5846

◆ 공모전 운영사무실 이메일(exhibit@nie.re.kr) 접수

※ 국립생태원 홈페이지에서 ‘응모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 후 작품과 제출


[유의 사항]

◆ 응모작품은 국내외 디자인 관련 공모, 디자인 매거진 및 학술지 등에 발표되지 않은 본인의 순수한 창작 작품이어야 함

◆ 표절‧위작‧모작‧대작, 타기관 공모전 중복 응모 및 수상작 또는 그 이전에 발표 된 작품인 경우 심사와 시상에서 제외됨

◆ 수상작 결정 후에라도 표절‧위작‧모작‧대작, 중복 수상, AI(인공지능) 프로그램으로 제작된 작품으로 밝혀질 경우, 수상 취소 및 시상내역 환수 등 공개적 처리 절차를 거침

◆ 본 공고에 명시된 출품물의 규격에 적합하지 않은 디자인 및 공공질서, 미풍양속을 저해하는 작품은 심사와 시상에서 제외됨

◆ 응모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응모자에게 있으며, 대상~은상 수상작에 한하여「국립생태원의 전시부문 사업 및 디자인 문화 상품 개발 등*」공익의 목적으로 향후 5년간 독점적으로 (복제/배포/전시/공중송신)할 수 있음. 이와 별개로 동상, 특선·입선 수상작은 작품전시 및 작품집 발간 등 홍보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

* 대상∼은상 수상작의 이용 범위는 국립생태원 전시디자인 아이템, 찾아가는 전시, 근무복 디자인, 홍보물품 제작, 굿즈 수익사업 활용으로 한정

◆ 응모자는 응모와 동시에 추후 입상 시 공모전 요강에 기재되어 있는 이용 방법 및 조건의 범위 안에서 저작물 이용을 허락한 것으로 보고, 수상작의 저작재산권에 대한 이용료는 입상에 따른 시상금으로 대체될 수 있음

◆ 아울러 주최자는 공모전 요강에 공고된 범위를 넘어 수상작을 이용할 경우 저작자와 별도로 합의하여 정할 수 있음

◆ 본 공모전 저작재산권 관련 분쟁이 발생한 경우, 응모자 및 주최자는 한국저작권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하여 해결할 수 있으며, 양 당사자는 원활한 분쟁 해결을 위해 상호 노력함

◆ 온라인으로 제출한 응모작품은 반환 대상이 아니며, 입상하지 않은 응모작(파일형태)은 공모전 종료일 3개월 이내에 모두 폐기함


[문의]

◆ 공모전 운영 사무국: 국립생태원 전시기획부

◆ (문 의) 041-950-5846 (평일 09:00~17:00)

※ 담당이메일(exhibit@nie.re.kr) 접수 후 전화로 수신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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