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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Aug 08. 2024

[디자인 공모전사이트] 국립김해박물관 가야웹툰&일러스트

제7회 국립김해박물관 가야웹툰&일러스트 공모전





Q. 국립김해박물관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국립김해박물관(國立金海博物館, Gimhae National Museum)은 국립중앙박물관의 소속기관입니다. 국립김해박물관은 가야의 문화유산을 집대성하기 위해 1998년 7월 29일 개관하였습니다. 그 상징성을 높이기 위해 가야의 건국신화가 깃든 김해시 구지봉 기슭에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다른 국립박물관들과는 달리 가야시대 테마를 중심으로 가야유물의 고고학 중심의 유적과 유물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만 16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 / 부문 중복 지원 불가


[공모 분야]

  - 웹툰 부문

  - 일러스트 부문


[공모 주제]

  - 철의 왕국 가야


[공모 일정] 

  - 공모전 기간: 2024년 7월 15일(월) ~ 10월 20일(일)까지 (98일간)

  - 제출 기간: 2024년 10월 14일(월) ~ 10월 20일(일)까지 (7일간)


[제출 형식] 

  - 참가 신청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응모각서, 작품 파일

  - 작품 규격: A1(594x841mm) 사이즈 이상 (jpg, 해상도 300dpi)


[접수 방법] 

  - 국립김해박물관 누리집(gimhae.museum.go.kr)에서 신청서 다운로드 후 전자우편 (gangstag@korea.kr) 제출


[심사 방법] 

  - 응모 주제 이해도 및 스토리 완성도와 그림의 독창성 평가

  - 캐릭터의 개성과 감정 표현력 평가

  - 컷 구성력 및 대사 처리의 정확성 평가


[유의 사항]

  - 국립김해박물관은 동 건 저작물을 공모전의 취지·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저작재산권 및 2차적 저작물 작성권을 양도받아 활용

  - 저작권자는 당선작을 포트폴리오 및 개인적 목적 하에 사용 시 박물관과 우선적으로 협의하고 저작물을 활용

  - 출품한 작품은 일체 반환하지 않음

  - 당선작에 한해 작품의 수정․변경이 가능한 원본 파일을 주최 측의 요청이 있을 경우 제출

  - 당선작의 저작재산권 및 2차적 저작물 작성권은 국립김해박물관에서 기간에 제한 없이 양도받아 활용하며 국립김해박물관은 공익적 목적으로 수정·변경·활용(필요시 재가공)함

  - 본인작품(표절·도용 등)이 아니거나, 외국사례 복사제출 또는 다른 공모전에 출전한 작품에 대하여는 심사에서 제외하며, 수상 후 위반사실이 밝혀졌을 경우 입상을 취소하고 시상금을 회수하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음

  - 응모자는 출품작이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 의무를 다해야 하며, 출품작의 법적분쟁에 관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응모자 본인이 민·형사상 모든 책임을 짐

  - 공모 작품에 포함된 폰트, 이미지는 저작권에 문제가 없어야 함

  - 공모전 참가를 위해 소요되는 비용 및 시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응모자 본인이 부담

  - 응모기간 및 결과발표, 시상식 등은 박물관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수상작은 누리집 및 SNS 게시, 책자·애니메이션·유튜브 영상 제작, 전시 활용, 수상자 인터뷰 등 국립김해박물관이 인정하는 공익적 목적의 홍보로 활용할 수 있음


[문의]

  - 국립김해박물관 학예연구실(055-320-6822)

  - 이메일: gangstag@korea.kr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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