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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Aug 21. 2024

[아이디어 공모전] 2024 빅데이터캠퍼스 공모전

2024 빅데이터캠퍼스 공모전




Q. 서울특별시는 어떤 브랜드인가요?

 서울특별시는 대한민국의 수도이자 최대도시로 평양시, 경주시, 개성시와 함께 오랜 역사를 가진 한반도의 도시 중 하나입니다. 지방자치법의 특별법으로 법률상 대한민국 제1의 도시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유일 특별시이며, 수장인 서울특별시장은 대한민국의 광역자치단체장 중 유일하게 장관급 대우를 받으며 국무회의 참여권 및 발언권이 있습니다. 서울특별시는 대한민국의 제2의 도시인 부산광역시보다도 인구가 약 3배 더 많은 명실상부한 한반도의 종주도시이며, 역사적으로도 백제, 조선, 대한제국의 소도이자 현 대한민국의 수도로서 중요성이 높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제한 없음


[공모 주제]

  - 빅데이터캠퍼스 데이터 및 개방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모델개발, 서울시의 도시문제 해결

       및 공공 이익·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유주제


[시상 내역]

  - 대상(1) : 300만원

  - 빅데이터혁신융합대학상(1) : 200만원

  - 최우수상(2) : 각 100만원

  - 우수상(4) : 각 50만원


[공모 일정] 

  - 참가신청서 제출 : 2024. 8. 12.(월) ~ 2024. 9. 25.(수) 18:00

  - 분석결과서 제출 : 2024. 9. 9.(월) ~ 2024. 9. 25.(수) 18:00

  - 예선심사 결과발표 : 2024. 9. 30.(월) 18:00 (서울시 빅데이터캠퍼스 홈페이지 공지)

  - 본선발표&심사 및 시상식 : 2024. 10. 11.(금)


[접수 방법]

  - ① 네이버폼 참가신청서 제출 (naver.me/G58r5SSU) : 8.12.(월) ~ 9.25.(수)

  - ② 참가신청서 및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서 bigdata@seoul.go.kr 이메일 제출 : 8.12.(월) ~ 9.25.(수)

         *이메일제목: [팀명] 빅캠공모전 참가신청서

         *양식 작성 후 수합하여 압축파일로 제출 ※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서는 팀원별 각 1부 작성 필수

  - ③ 빅데이터캠퍼스 홈페이지를 통한 이용신청 및 방문 후 분석과제 수행

         *빅데이터캠퍼스 이용신청 바로가기: bigdata.seoul.go.kr/use/insertFormUse.do?r_id=P310

  - ④ 분석결과서 및 분석결과요약서 bigdata@seoul.go.kr 이메일 제출 : 9.9.(월) ~ 9.25.(수)

         *이메일제목: [팀명] 분석결과서 및 분석요약서

         *2개 파일 압축파일로 제출

  - ⑤ 응모가 완료될 시 응모 확인 완료 메일 송부(1~2일 이내)

         *모든 양식은 빅데이터캠퍼스 홈페이지(bigdata.seoul.go.kr) 공지사항,

            내 손안에 서울(mediahub.seoul.go.kr) 공모전에서 다운로드


[문의]

  - 서울시 빅데이터캠퍼스 담당(Tel:02-2133-4280, E-mail:bigdata@seoul.go.kr)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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