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화성시 AI·CF 공모전
화성시(華城市)는 대한민국 경기도 서남부에 있는 시입니다. 동북쪽으로 수원시, 동쪽으로 용인시, 남쪽으로는 오산시·평택시, 북쪽으로 안산시와 접하고, 서북쪽으로 시화호를 사이에 두고 시흥시와 접하고 있습니다. 서쪽으로는 경기만과 서해가 있으며 경기남부에서 가장 면적이 큰 도시입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누구나 (개인 또는 팀 참여 가능)
- 지역, 성별, 연령, 국적에 제한 없음
※ 팀으로 수상할 경우 최대 3명까지 시상 인원이 인정됩니다.
[공모 주제]
- AI로 만드는 너와 나의 도시, 화성특례시
(생성형 AI를 활용한 화성특례시에 대한 모든 것)
<예시>
- 내가 바라고 상상하는 화성특례시의 모습 : 자율주행, 공공서비스, 스마트 도시 등 첨단 기술이 적용된 화성특례시의 미래
- 화성특례시에서 누릴 수 있는 나의 일상 : 화성특례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생활 속 다양한 모습
- 화성특례시의 자랑·소개 : 역사적 명소, 첨단 기술, 도시의 정책 및 사회적 자산 소개
※ 자세한 공모주제 및 예시는 홈페이지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시상 내역]
- 총 상금 6,000만 원
- 275개 팀 선정
- 영상 부문
- 대상: 1팀 (1,000만 원)
- 최우수상: 2팀 (각 500만 원)
- 우수상: 3팀 (각 300만 원)
- 장려상: 6팀 (각 100만 원)
- 깜짝놀랬-어워즈: 20팀 (각 30만 원)
- 이미지 부문
- 대상: 1팀 (100만 원)
- 최우수상: 5팀 (각 70만 원)
- 우수상: 7팀 (각 50만 원)
- 장려상: 10팀 (각 30만 원)
- 깜짝놀랬-어워즈: 20팀 (각 20만 원)
[공모 일정]
- 2024년 10월 28일(월) 09:00 ~ 2024년 11월 24일(일) 18:00
[접수 방법]
-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중 한 곳에 작품을 전체 공개로 업로드
- 해당 게시물에 필수 해시태그를 포함하여 게시
- 공모전 홈페이지(https://adawards.hscity.go.kr)에 업로드한 게시물의 URL 제출
[심사 방법]
- 창의성 (20%): 독창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
- 주제 적합성 (25%): 화성특례시를 효과적으로 홍보하는가
- AI 기술 활용도 (25%): AI 기술의 적절한 활용도
- 홍보 활용성 (30%): 실제 홍보 자료로서 활용 가능성 및 완성도
[유의사항]
- 제출된 작품은 비영리 목적으로 화성특례시 홍보 자료로 활용됩니다.
- 저작권 문제없는 음원, 이미지, 폰트 사용 필수, 출처 명시
- 수상작의 저작권은 응모자에게 있으나, 화성시는 수상작을 복제, 배포, 전시할 권리를 가집니다.
※ 자세한 유의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문의]
- 공모전 운영사무국: 02-6053-6009 (평일 09:00~18:00)
- 이메일: hscity.aicf.awards@gmail.com
- 홈페이지 : https://adawards.hscity.go.kr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