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수출·해외진출정보 서비스 개선 파트너 발굴 공모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大韓貿易投資振興公社, 영어: Korea Trade-Investment Promotion Agency, KOTRA)는 무역 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의 투자 및 산업 기술 협력의 지원, 해외 전문인력의 유치 지원, 정부간 수출계약 등에 관한 업무를 하게 함으로써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설립된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입니다. 1962년 6월 박정희 대통령기 상공부 산하에 설립된 대한무역진흥공사를 전신으로 하며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릉로 13(염곡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서비스 개선 아이디어를 보유한 중소벤처・스타트업, 개인 개발자, 대학생 등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 가능
- 개인 참가, 단체 참가 모두 가능 (팀 구성 인원 제한 없음, 법인으로도 참여 가능)
※ 단,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한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 또는 ‘공시 대상기업집단’에 해당하는 대기업 및
그 계열사와 정부부처・기관, 공기업, 공공기관 소속 임직원은 법인 자격으로 참여 불가
[공모 분야]
- 아래 2가지 유형 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해외경제정보드림(해드림)’, ‘트라이빅(TriBIG)’ 중
한 가지 이상의 플랫폼을 대상으로 과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개발형 과제
2) 기획형 과제
[공모 주제]
1) 개발형 과제
- 우리 수출기업에게 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기 위한 해드림-트라이빅 연계 방법
- ‘해외경제정보드림’이 제공 중인 민관기관 수출·해외진출정보들의 유기적 연계 및 시너지 창출 방안
- 새로운 데이터 분석 모델 (*기존 데이터를 그대로 활용하는 신규 모델 제안 가능)
- 웹 크롤링 등 보정 기술을 활용한 해드림, 트라이빅(TriBIG) 데이터 고도화 모델링
- 플랫폼 사용자의 행동 패턴 분석 모델 등
2) 기획형 과제
- 새로운 무역투자 통계 서비스 아이디어
- 보다 쉽고 직관적인 UI/UX 개선 아이디어 - 새로운 통계 시각화 아이디어 등
[시상 내역]
- 최우수상 : 1명 / 팀 300만원
- 우수상 : 2명 / 팀 100만원
[공모 일정]
- 진행일시 : ’24.10.14(월)~12.5(목)
[제출 형식]
- 참가신청서, 기획서, 소스코드, 개인정보제공동의서
[접수 방법]
- 응모 마감일(2024년 11월 15일) 자정까지 하기 서류를 이메일로 제출 (한국시간, 메일 도착시간 기준)
- 이메일 제출처 : bigdream@kotra.or.kr
[문의]
- KOTRA 디지털플랫폼운영센터 02-3460-3307 / 02-3460-3303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