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시민소통 공예프로그램 <공예동행@박물관> 공모
2021년 7월, 종로구 안국동에 문을 연 서울공예박물관은 서울시에서 (구)풍문여고 건물 5개 동을 리모델링하여 건축한 한국 최초의 공립 공예박물관입니다. 서울공예박물관은 공예품뿐만 아니라, 공예를 둘러싼 지식, 기록, 사람, 환경 등을 연구하고 공유함으로써 공예가 지닌 기술적·실용적·예술적·문화적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역동적인 플랫폼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공예를 주제로 작업하는 청년 공예작가 누구나
- 청년작가 정의 : 서울시 거주 19세~39세 전문 청년예술인(대학생 제외)으로 「예술인복지법」
- 제2조에 따라 예술활동증명 절차를 완료한 예술인
- 쇼윈도 갤러리 및 박물관 내·외부 공간 전시작품 설치, 운영이 가능한 공예 관련 청년 공예작가 개인/단체
- 그 외 공예작품 제작과 전시기획으로 박물관 내외부에 소개한 전시콘텐츠를 보유한 대한민국 국민 청년 공예작가 누구나
[공모 분야]
* 공예 전 영역
- 쇼윈도 부문 3건
- IN&OUT 부문 2건
[시상 내역]
- 금24,000,000원(금이천사백만원, 부가세 포함)
- <공예동행@쇼윈도> 부문 : 1팀당 금2,000,000원 지급 3팀 모집
- <공예동행@IN&OUT> 부문 : 1팀당 금9,000,000원 지급 2팀 모집
[공모 일정]
- 접수기간 : 2025.1.1.(수)~2025.1.31.(금) 17:00까지
[제출 형식]
- 참가신청서
- 전시기획제안서
- 전시디자인(안)
- 저작물 이용 허락서
- 공모자(개인/단체)이력서 및 포트폴리오
- 사업자등록증 및 기타 증빙자료 각 1부
[접수 방법]
- 접수방법 : 이메일 접수 suyeon2222@seoul.go.kr
* 파일명 및 메일 제목 : 쇼윈도/인앤아웃 공모_개인/단체명
[문의]
- 문의처 : 서울공예박물관 전시기획과 김수연 주무관 suyeon2222@seoul.go.kr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