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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공모전] 미래도서관 정책 아이디어 해커톤대회

by 라우드소싱
2025 미래도서관 정책 아이디어 해커톤대회




Q. 국가도서관위원회는 어떤 기관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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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도서관법」 제12조에 근거하여 설치된 대통령 소속 국가도서관위원회(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후신)는 지금까지 도서관 확충 및 인프라 충실화, 사회발전과 지역문화 확산, 지식정보격차 해소, 국민의 지식문화적 삶에 기여하기 위해 도서관 정책을 발굴하고 주요 사항을 수립·심의·조정하는데 주력하여 왔습니다. 국가도서관위원회는 대한민국의 지식 강국, 독서 대국, 문화선진국 행보에 초석을 다지는 동시에 지역사회 발전과 활력을 촉진하는데 모든 역량과 지혜를 동원하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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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대학(원)생(전공 무관), 연구원, 사서 등 공모 주제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 팀(2~5인 이내) 단위로만 참가 가능 ※ 개인 참가 불가


[공모 주제]

- 국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고 머물고 싶은 도서관 만들기

- 생애주기별, 목적별, 환경별 맞춤형 도서관 서비스 정책

- 고령화, 저출산, 지역소멸 등 공동체 문제해결을 위한 도서관 정책

- 지역균형발전과 지역활성화를 위한 도서관의 역할과 기능

- 미래를 대비한 도서관의 디지털 혁신 방안

- 도서관의 가치와 역할에 대해 국민의 체감도를 높일 수 있는 홍보 정책


[공모 일정]

- 공고 : 2025. 1. 8.(수) ~ 2. 4.(화)

- 접수 : 2025. 1. 24.(금) ~ 2. 4.(화) 23:59까지


[제출 형식]

- 제출자료는 <신청서, 개인정보활용동의서 각 1부>로 붙임1, 2의 양식을

- 작성하여 pdf 파일로 변환 후 하나의 폴더에 넣어 ‘주제번호_팀명’으로 압축(zip)하여 제출


[접수 방법]

- 2025 도서관의 날·도서관주간 블로그(blog.naver.com/412libraryday)에서 신청서 다운로드

- 공식메일(412libraryday@naver.com) 통한 온라인 접수

(메일제목은 [해커톤] 주제번호_팀명 순으로 작성) (*예시 [해커톤]주제1번_OOO)


[유의사항]

- 참가팀은 1건의 아이템으로 1개 주제부문에만 참여 가능(중복참여 불가)

- 단체 참가만 가능 (2~5명 이내)

- 팀 구성원이 2개 이상 팀에 동시 신청 불가

* 접수마감일 이후 팀원 탈퇴 가능/팀원 추가 불가, 팀장은 기존 팀원 중에서 변경 가능

- 응모작은 저작권과 초상권이 모두 해결된 상태의 자료(콘텐츠)만 제출할 수있으며

제출한 자료(콘텐츠)의 저작권·초상권 침해, 명예훼손, 표절 등 분쟁에 따른 모든 민·형사상

법적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음

* 시상 후라도 위와 같은 사실이 밝혀진 경우, 수상 취소 및 상금 환수

- 응모작은 반드시 제출팀의 창작물이어야 하며, 응모작의 전체 또는 일부가 이미 유포된 것을

응모하거나, 공모 취지에 적합하지 않은 광고성, 상업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자료(콘텐츠)는

심사대상에서 제외됨

* 기 해커톤 수상작과 동일 또는 유사·중복 시 선정 제외

* ’21~’24년 수상작: 국가도서관위원회 홈페이지(clip.go.kr)에서 확인 (주요 정책>해커톤 수상작)

- 응모작은 타 공모전에서 수상 경력이 없는 자료(콘텐츠)이어야 함

* 시상 후라도 위와 같은 사실이 밝혀진 경우, 수상 취소 및 상금 환수

- 접수된 서류 및 자료(콘텐츠)는 일체 반환하지 않음

- 접수된 자료(콘텐츠)의 소유권, 저작권, 지식재산권 등 일체의 권리는 국가도서관위원회에

귀속되며, 향후 홍보자료 등으로 활용될 수 있음 (필요에 따라 수정 또는 변형해 사용 가능)

- 시상 규모 및 시상금, 일정은 주최 측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접수된 자료(콘텐츠) 중 우수작이 없는 경우, 시상을 실시하지 않을 수 있음

- 본 공고문에 명시된 사항의 미숙지로 발생하는 불이익 및 그에 따른 책임은응모자에 귀속됨

- 상기 공고사항 및 세부 운영 사항은 내부사정 혹은 코로나-19로 인한 대응조치가 필요한 경우 변경할 수 있음

- 1차 심사 선정팀(팀원)은 오리엔테이션, 멘토링, 발표심사(시상식) 등에 필수 참여하여야 함


[문의]

- 운영 사무국 : 070-5159-5447 / 412libraryday@naver.com

- 카카오톡 채널 : ‘미래도서관정책아이디어해커톤대회’ 검색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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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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