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청주국제공예공모전
청주공예비엔날레는 충청북도 청주시의 옛 연초제조창 공간인 문화제조창 일대에서 격년제로 열리는 공예 전시 행사 입니다. 1940년대 연초제조창으로 지어져 지역의 담배 생산 공장이었던 부지를 이용하여 청주공예비엔날레의 주 개최 장소로 사용되고 있으며, 부지공간은 약 3만여평으로 한 개의 동은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으로 리모델링하였고 나머지 동에 각종 상업시설 및 전시장, 열린도서관, 충북시청자미디어센터 등이 리모델링 후 건물 곳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만 18세 이상 1인 또는 1팀 참여 가능/ 국적 제한 없음
[공모 분야]
- 공예의 전 장르 (주제나 기법 제한 없음)
[공모 주제]
- 공예의 동시대성과 미래성을 제시할 수 있는 작품 공모
[시상 내역]
- 대상 : 60,000,000원
- 금상 : 20,000,000원
- 은상(2) : 10,000,000원
- 동상(3) : 6,000,000원
- 인기상(1) : 2,000,000원
[공모 일정]
- 접수기간 : 2025년 3월 24일 ~ 5월 2일
[제출 형식]
- (가로)150x(세로)150x(높이)150cm를 넘지 않는 작품 1점
* 제한된 규격 내 시리즈 작품 출품 가능
- 3년 이내 제작된 작품 (출품가능 제작연도: 2023 ~ 2025)
[접수 방법]
- 1차 온라인(www.okcj.org) 접수
- 2차 실물 접수
[유의사항]
- 공모 작품가격 제한 : 10,000 달러(한화 약 1천3백만원) 이하
해외 운송 시 세관신고, 보험가입 등의 사유로 1만 달러 이상의 작품 접수 불가
- 실물 작품 접수 시 운송 및 보험, 포장 비용은 작가가 책임하여 부담
미술품 전문운송사를 통해 운송해야 하며, 전문운송사를 통하지 않아 발생하는
통관 수수료 등은 작가가 부담해야 함
- 청주예공모전은 운송 중 발생한 작품 훼손 및 파손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음
- 접수 이후 시상식 및 전시를 포함한 작품 반출에 대한 비용 및 운송, 보험, 포장은
비엔날레 조직위에서 부담
- 작품 보관 및 이동 시 파손·변형의 위험이 높은 작품은 접수 시 작품 포장 및 핸들링 매뉴얼 동봉 필수
- 포장, 매뉴얼 동봉 등이 미비하거나 이행되지 않았을 경우 비엔날레 조직위 측은 파손
및 변형된 작품에 대한 책임지지 않음
- 타 공모전 입상 또는 타 작품을 모방한 작품을 제출한 경우 실격처리 되며, 청주공예비엔날레
관련한 모든 행사 참여 영구 불가능
- 수상 이후 타 공모전 입상 또는 타 작품 모방 사실이 발견될 경우 시상금의 2배를 환수조치함
- 접수된 서류는 반환하지 않음
[문의]
- 공모관련 문의 : ccbcompetition2019@gmail.com
- 전화문의 받지 않음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