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 더 북한강
당일치기, 나를 위한 하루
주말 혹은 휴일이 찾아오면, 그동안 지친 나의 몸과 마음을 달래줄 나를 위한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다. 핸드폰을 끄고, 노트북을 닫고, 좁은 방에서 걸어나와 신선한 공기와 드넓은 숲이 있는 곳으로 나를 데리고 간다. 얽힌 관계를 생각하며 같이 갈 사람을 모집 한다거나, 욕심을 부리며 여러 곳을 방문하려 하지 않는다. 그것보다 선택과 집중을 한다. 자연을 통해 치유의 시간을 나에게 선물해 보자. 여러 곳보다 한 곳에 머무를 수 있으면 좋고, 바쁜 시간보다 차분한 시간을 갖을 수 있으면 좋을 곳. 단, 당일치기. 내 하루를 보낼 곳을 찾는다.
When the weekends or holidays are coming, a space for relaxing and refreshing is required to care for our tired minds and bodies. So, let's turn off the mobile and laptop and then get out of the stuffy room. Bring us to a place with fresh air and an open view. Do not waste your time finding someone to go with and somewhere to visit here and there. Just focus on one place and close people at a time. The more important thing is the atmosphere staying relaxing and refreshing just only for the day trip for you.
북한강, 흐르는 강의 매력
북한강은 팔당호에서 (남)한강과 만나, 팔당댐을 흘러내리며 서울로 향한다. 서울의 한강은 한국의 근대화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도시 인프라로서, 1988년 서울올림픽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근대화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개발되었다. 강변을 따라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를 만들고 후면에 고층아파트를 건설하였다. 그리고 현재까지 그 모습은 계속 발전하고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팔당호 근교는 1975년 팔당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이래 개발 제한에 의해 상당부분 과거의 모습을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흐르는 강은 어느 매력적이다. 작은 벤치하나 있어도 사람들은 그곳에 그저 머무르며 자연을 바라보길 희망한다. 지정된 상수원보호구역 외의 동쪽 양수리와 양평, 북쪽 북한강에는 많은 카페들이 들어서기 시작했고 2010년초에 신설된 자전거도로는 수요를 급증시키는 한 요인이 되었다.
The Bukhan river is heading down to the Han river after meeting the (Nam)Han river at the Paldang lake. The Han river in Seoul is the representative urban infrastructure showing the modernization of South Korea. It has been developing since the 1998 Seoul Olympics. The government built Olympic and Gangbyeon highways along the river, and developers built highrise apartments behind them. While development keeps going at the Han river, the area close to Paldang lake has not been developing because designated as a 'Water source conservation area' in 1975. And they are still keeping the past condition. But the flowing river is attractive to human beings, and there is a movement to change over the conservation area. Especially at Yangsuri and Yangpyeong in the east and the Bukhan river in the north, many cafes have increased. And the bike road settled in the 2010s enhances the needs of the cafe business.
*관련내용1: GRI 정책연구 2012-22 file:///C:/Users/jilee/Downloads/F2012-22.pdf
*관련내용2: 추천 자전거 여행길 https://www.bike.go.kr/content.do?key=2008069223071
데스티네이션 스토어
당일치기로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기 위해 올 고객들. 다른 카페에서 경험할 수 없는 특별함이 이곳에는 필요했으며, 이를 위해 데스티네이션 스토어로 계획되었다. 데스티네이션 스토어란 목적지 자체가 방문 목적이 되는 곳을 의미하며, 다른 카페와의 차별성은 물론이고 심지어 브랜드내 타 매장과도 다른 차별적인 특별성이 필요했다. 이를 위해 건축적인 면, 공간적인 면, 그리고 상품 차별성에서도 이 부분이 공감되어야 했다. 우선, 건물은 한국의 건축사무소 '조병수 건축사사무소'에서 디자인했다. 주변의 우수한 자연을 담기 위해 각진 코너 부위를 깍아내 북한강을 향한 전망포인트를 만들고 전체적인 모습에서 조형미를 높였다.
공간적인 면에서는 프리미엄 커피를 제공할 Reserve bar를 중심으로 북한강으로 열린 공간에 주요 좌석들을 배치했다. 이는 시각에서 미각으로 혹은 시각과 미각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기 위함이었다. 추가적으로 신선한 빵을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배치하여 후각적인 즐거움을 더하고자 하였다. 미각, 후각, 그리고 시각. 이러한 감각적인 접근 이외에 이 매장을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바로 반려동물을 위한 공간이다. 어느 특별한 장소에 누군가와 함께 간다고 가정해보고 질문을 던져보자. 누구와 함께 오시겠습니까? 어느 누군가는 반려동물이라 할 것이다. 이제 특별한 곳에 가고 싶은 대상은 가족, 친구, 연인의 사람프레임에서 확장되어 반려동물까지 확장되었다. 반려동물은 이제 과거의 인식과는 다르다. 그들을 위한 공간이 필요했다.
Many customers will visit here as a day trip to refresh their minds and bodies. The uniqueness of difference is essential, so it is designed as a destination store. The destination is unique in certain respects in order to entice shoppers to come to them, even if the distance or location is not convenient. It should be different from other competitive cafes and also provide a different experience from other brand stores. To be unique, architectural, spatial, and merchandising perspectives are considered at the same time. At first, BCHO architects office designed the building, and it has uniqueness in shape and space. In the view of space, the reserve bar is placed to provide a premium coffee experience, and bake-in program is added to enhance customers' taste. These programs can be satisfied with the sense of vision, taste and smell. In addition, space for pets makes this store special. Let's imagine you are going to go to a particular space. Who will go with you? Family, friend, or lover? One of them would say with the pet. Now the travel partner is expanded to the pet, and our recognition of pet is also changed. Space for pets becomes essential too.
*관련내용3: 조병수 건축사 사무소 http://www.bchoarchitects.com/ws/?ckattempt=1
*관련내용4: Article by A.M. Boyle ‘What Is a Destination Store?’, Sep 4, 2022, link
갤러리, 자연의 언어로 채우다
북한강을 따라 풍부한 자연으로 둘러쌓인 이곳을 자연의 언어로 구성된 갤러리로 만들고 싶었다. 바위, 토양, 그리고 물의 형태와 텍스처를 디자인 요소로 변형하여 실내공간을 구성했다. 특히, 건축물이 외부를 향한 훌륭한 경관을 가진 만큼, 건축 디자인 요소와 실내 디자인 요소가 서로 균형을 갖도록 공간을 조닝하고 각 존에적합한 좌석배치를 구성하였다. 층별로 구성된 공간 구성은 아래와 같다.
1층: 웰컴 로비, 그리고 Pet-friendly 실내외 공간 및 코어바
입구를 통과하는 모든 고객에게 적층형태의 벽면에 놓인 아트워크가 환영의 메세지를 전달한다. 브랜드의 심벌인 사이렌이 역동적으로 그리고 뜨거운 Copper 톤으로 모든 이들을 환영한다. 그리고 계단을 통해 2층의 Reserve bar로 향할 고객을 위해, 독특한 계단 디자인은 시각적 인지성을 높이는데 그 역할을 하였다. 로비공간을 지나 안쪽의 공간은 반려동물과 함께할수 있는 실내외 공간을 만들어 반려동물과 함께하고자 하는 고객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자 했다. 그리고 특화 매장인 만큼, 특화 상품을 전시하여 타 매장에서 볼 수 없는 특별함을 전달하고자 했다.
2층: Reserve bar (베이크 프로그램 포함) 및 오픈 좌석
Reserve 바의 디자인은 북한강을 둘러싼 산세와 건축사사무소에서 디자인한 특이한 건물 형태로부터 영감을 받았다. 모서리를 잘라낸 건축물의 형상은 마치 땅속에서 오랜 압력에 의해 만들어진 크리스탈 처럼 보였고 또한 북한강 산세와도 유사해보였다. 이 단단한 크리스탈의 형상을 실내공간에도 은유적으로 가지고 오고 싶었고 매장의 가장 중앙부(2층)에 올려놓음으로써, 전체 매장의 중심을 잡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2층의 좌석은 벤치타입의 좌석을 주요 요소로 배치함으로 이용객의 유동성에 유기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였다.
3층: 강변 좌석 및 파노라마 아트워크 벽면
강변을 실내에서 관람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층으로 강변을 따라 라운지 의자와 뱅켓 좌석을 주요 요소로 배치하여 많은 이용객이 관람을 즐기기를 기대했다. 한편 반대편의 강변을 볼 수 없는 곳에는 넓게 펼쳐진 파노라마 아트워크 벽면을 설치하여 색다른 좌석의 느낌과 다양한 공간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재료의 경우, 크리스탈의 단단함과 고급스러움을 전달할 수 있는 Champagne gold tone metal과 토양의 텍스처를 느낄수 있는 트라버틴 및 특수 적층페인트를 주요 재료로 선정하였다. Reserve bar와 계단은 Champagne gold tone metal로 구성하였고, 트라버틴과 적층페인트는 배경이 될 배경과 강조할 벽면을 구분하여 사용되었고 이 구분을 통해 포인트를 줄 수 있는 부분을 선별적으로 채택 할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자연을 소재로한 아트워크를 통해 전체 매장의 통일성을 유지하고 갤러리의 분위기를 한층 고조시키고자 하였다.
Inspired by the rich landscape of the Bukhan River, elements from nature, rock, soil, and water are reinterpreted as a design language and recreated as a new form and texture. With these elements transformed, the store wants to be a gallery-like cafe. As the building has a uniqueness with opening and terrace, the interior spatial design would get balanced without overwhelming each other. The zoning plan enhances both architectural and interior design approaches to be harmonious. The spatial plan based on the floor is below.
- 1F: Welcome lobby and pet-friendly outdoor and indoor space with core bar
- 2F: Reserve bar and flexible seating
- 3F: Riverside seating and panorama artwork seating
Champagne gold-tone metal and soil-base special paints are selected in terms of materials. Champagne gold-tone metal can deliver strength with warmness, and soil-based unique colours are able to express earth features like multi-layers and flows of soil under the ground. Reserve bar and staircase are composed of this unique metal, and walls are painted with those texture paints depending on the area. For example, the general wall is painted in travertine finish, and the special wall is painted in special wavy patterns to highlight the artwork. At last, the selected artworks presenting nature are placed to enhance the gallery mood in this store.
*All store photos from Starbucks homepage, Map resource from naver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