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Editor Wygiwyg Panel lovefund(財talk)
돈을 모으고,불리고,지켜가는 과정에서 재산은 늘어가는 것을 볼 수있습니다. 이 증가하는 패턴을 보다보면 사람들의 기대와는 달리 꾸준히 증가하는 형태가 아니라, 한참을 답답하게 재산규모가 유지되다가 특정 시점에 레벨업 되는 형태 즉, 계단식으로 증가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단식으로 재산이 늘어난다는 이 현상은 한편으로 재테크에 대한 각오가 필요함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본 글은 2016년 12월 23일에 작성되었으며, 2019년 6월 10일 재편집한 글입니다.)
ㅇ 재산증가, Y=X, Y=X²과 같은 방정식처럼 쭉 증가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재산이 꾸준히 증가하길 바라지만, 사진활용:pixabay]
사람의 마음이야 재산 증가가 Y=X, Y=X²과 같은방정식처럼 매일,매월,매년 꾸준히 증가하길 기대 합니다. 사회초년생이 재테크를 시작하는 초기에는 이런 직선형태의 자산증가를 볼 수는 있습니다. 무(無)에서 시작하여 월급을 받아 쌓아가는 과정이기에 초기 돈이 쌓이는 과정은 월급을 모으는 그대로 쌓여가게 되지요.
그런데 어느 정도 규모가 되고나면 이 증가 속도가 미약 해 보이기 시작하고 자신의 목표치와 비교하여보다보면 혹은 다른 이들의 재산규모와 비교하다보면 이 증가 속도가 마치 제자리 걸음 처럼 느껴지게 되지요.
조금 더 재산을 효과적으로 불리기 위하여 투자를 시작합니다.
주식,부동산,채권,예적금 등 다양한 방법으로 투자를 이어갑니다만, 오히려 이 순간부터는 재산이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현상도 목격하게 되면서 재산의 출렁임 속에 불안감을 느끼는 이들도 생깁니다.
이 불리기 과정(투자)를 이어가다보면 어떤 특정 시기에는 자신의 재산이 일순간에 레벨업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ㅇ 계단식으로 증가하기에, 재산 규모가 점핑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시라.
답답하게 재산규모가 수년간 횡보하거나 증가하는 속도가 완만한 상승세를 그려가다가도 투자를 했던 자산들이 특정 시기에는 큰 수익률을 발생시키면서 전체 재산 규모를 한단계 레벨업시키는 시기를 만나시게 될 것입니다.
재산을 크게 일군 분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씀 중에 하나가 바로 "계단식 재산 증가"입니다.
이 계단의 모양은 건물에 있는 계단처럼 정확한 사이즈로 만들어지지는 않습니다. 마치 등산할 때 산에 있는 울퉁불퉁한 계단처럼 어떤 시기에는 오랜기간 옆걸음으로 재산 규모가가 이어지다가 레벨업 하기도 어떤 시기에는 옆걸음 시기가 짧게 나타났다가 레벨업 되기도 합니다.
[계단식으로 자산이 증가한 사례]
수년간 재산증가 속도가 답답하다가도 재산이 불기 시작할 때는 마치 밀물이 들어오듯 갑자기 크게 불어납니다. 소득이 크게 늘어 재산이 불기도 하지만, 투자했던 자산들이 큰 수익률과 함께 그 이전 재산규모와는 비교가 안되게 레벨업되며 재산이 커지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갑자기 재산이 불어날 때 불안감을 느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렇게 갑자기 늘어나도 되나?"라면서 말입니다.
이런 생각을 하시는 분들 중에는 불어나고 있는 투자자산을 중간에 꺽어버리는 실수를 하시는 분들도 왕왕 계시곤 하지요. 오랜기간 제자리 걸음만 걷던 투자자산이 특정해에 과거와 다른 작은 수익률이라도 보이면 빨리 팔고 왠지 모를 불안감을 해소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수년전인 2014~2016년 부동산 상승기 초반에 오랜 동안 투자용으로 가지고 있던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기 시작하자 작은 수익률에 만족하고 매도하던 분들 중에서도 이런 심리를 간간히 볼 수 있으며, 주식투자/주식형펀드 투자하시는 이들 중에서는 더 많이 재산이 증가하는 초기에 꺽어버리는 경우를 볼 수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오랜기간 여러분들이 기다린 보상이며 이런 투자자산 증가기에 수익을 극대화 해야, 자신의 재산이 궁극적으로 레벨업 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혹은 이 재산 증가 과정이 투자가 아니라 소득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계기가 발생하여 증가하는 경우라면 이 시기 단단히 모으십시요.
간혹 인기를 얻기 시작한 연예인들이 예능에서 이런 표현을 쓰더군요
"물들어올 때 노를 저어라..."
이런 말처럼, 재산이 증가하는 시기를 만난다면 투자자산이라면 최대한 불어나게 그리고 소득이 갑자기 증가한 시기라면 최대한 모이게 하시면서 물들어올 때 노를 저으시면서 자산의 계단식 레벨업을 꼭 이루시기 바랍니다.
2019년 6월 10일 월요일
lovefund이성수(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본 글은 2016년 12월 23일에 작성되었으며, 2019년 6월 10일 재편집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