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를 한 줄로 요약하기
첫 번째 시간에서는 주제 선정의 중요한 기준으로 '나쁜 주제'에 대해 이야기했다. 요약하면 (1)뻔한 이야기는 하지 말 것 (2) 본인의 진솔한 정신이 담겨 있을 것 (3) 갑론을박이 있을 수 있는 나쁜 주제는 논리 구성, 근거 제시가 더욱 치밀할 것 이었다.
주제 정하기 두 번째 시간에는 '주제의 한 줄 요약'에 대해 이야기하겠다. 좋은 책 한 권에는 글쓴이가 담고 있는 주제가 한 줄로 표현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나관중의 삼국지 연의는 '후한 말, 삼국을 통일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난세의 영웅들의 일대기'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은 '친구를 만들고 사람을 설득하는 노하우'로 요약할 수 있다. 거꾸로 책을 정독한 후 마음에 남는 한 문장의 주제가 없다면 좋지 않은 책이었거나 정독하지 않았을 확률이 높다.
본인이 쓸 글의 주제를 한 문장으로 정리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첫 번째 시간에 나왔던 나쁜 주제 내용의 예를 다시 꺼내보자.
"소개팅에서는 외모가 다입니다. 따라서 소개팅에서 잘 안되시는 분들은 외모가 매력적이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안된다고 무조건 소개팅을 나가는 것 보다 외모를 가꾼 다음에 나가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이것을 한 문장으로 정리해보자. 아마 쉽게 되지 않을 것이다. 이 내용으로 글을 쓴다면 어떤 한 문장의 주제가 나올 수 있을까? 개인적으로 필자는 이렇게 한 문장으로 주제를 요약하고 글을 쓸 것 같다.
솔로 탈출을 위해 소개팅에서 어필하는 외모를 만드는 노하우 제시
주제만 봐도 어떤 내용이 나올 것인지 대강 글의 구도가 정해지는 느낌이다. 우선 소개팅과 외모가 긴밀한 관계에 있음을 강조하고 여러 예시와 함께 다양한 근거 자료를 제시할 것이다. 그리고 소개팅에서 소위 '먹히는' 외모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그 후 그러한 외모가 되기 위한 여러 노하우가 제시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실전에서 사용하기 위한 세세한 팁을 안내할 것이다.
주제만 봐도 어떤 글이 나올 것인지 대강 예측이 되는 주제일 때 글 쓰기도 쉽고 글 전체도 명확한 인상을 줄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런 주제는 어떻게 쓸 수 있는가? 당장 써야 하는 분들께 드리는 팁과 장기적으로 연습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첫 번째. 빠르게 활용할 수 있는 벼락치기 노하우를 설명하겠다. (1) 예상 독자, (2) 목적(설명), (3) 글의 성격을 조합하여 주제 문장으로 만들어 보자. 위 소개팅 예로 적용하면 예상 독자는 솔로, 목적은 소개팅에서 어필할 수 있는 외모를 만드는, 글의 성격은 노하우 제시가 되겠다. 이 단어들을 합치면 '솔로를 대상으로 소개팅에서 어필할 수 있는 외모를 만드는 노하우를 제시한다' 가 되겠다.
(1) 예상 독자, (2) 목적(설명), (3) 글의 성격을 조합한 주제 만들기
두 번째. 장기적으로 연습하는 방법이 있다. 글을 다 읽은 다음에 이런 질문과 답을 스스로에게 해보자. “결국 글쓴이는 내게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 거지?” 요약 연습의 효과는 비단 글쓰기에서만 국한하지 않는다. 면접, 엘리베이터 스피치, 협상, 심지어 소개팅에서까지 순발력을 발휘하여 말하기에 도움이 된다.
필자가 입사 면접에서 이런 질문을 받았다. “가장 최근에 본 영화가 모에요? 그 영화를 7 문장으로 정리해 보세요” 준비가 안된 사람에겐 빠른 시간 안에 말하기 매우 어렵다. 주변에 테스트를 해 봤을 때, 수월하게 이야기하는 사람이 드물다는 사람이 드물었다. 글쓰기와 논리적 말하기와 동전의 앞면과도 같다.
단단한 주제 한 줄을 만들어 글 쓰는 장소에서 잘 보이는 곳에 붙여놓자. 글을 쓰다 보면 처음 의도한 방향과는 전혀 엉뚱한 전개가 되는 경우도 많다. 이 때 좋은 주제 한 줄은 글을 쓰는 내내 방향 길잡이가 돼줄 것이다. 지금도 우리는 누군가에게 어떤 식으로든 글을 쓰고 있을 것이다. 잠시 멈추고 스스로에게 묻자.
당신이 하고 싶은 말이 한 줄로 정리되어 있습니까?
By 건조한 글 쓰기. 정연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