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oki Feb 15. 2023

기회 과정 그리고 성공

나를 사랑하는 법 10

일을 마치고 집에 가는 길

버스가 버스정류장을 지나서 빨간불에

기다리고 있길래 뛰어갔다.

안 열어 줄지 알았던 버스 문이 열렸다.

흔히 버스를 기회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버스가 떠나면 같은 버스는 돌아오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가끔은 기다려주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내가 열심히 하고 열심히 그 기회를 달려가고 있다고 보면

그 기회도 잠깐 멈춰주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다.

근데 나는 그만큼 노력을 했을까라는 생각도 물론 들었다.

버스를 타고 가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인생이라는 게 그렇지 않을까?

매번 기회는 올 것이라고 생각하고

매 기회를 번번이 놓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후회를 하는가?

라는 질문을 하면 후회는 한다.

다만 내가 다시 그 버스를 타기 위해서

다른 버스를 타고 가면서 환승을 할 수도 있고

그냥 다른 노선을 타고 다른 곳으로 갈 수도 있다.

결국 내 목적지에만 도달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이런 내 생각을 대변하듯 인스타 릴스를 넘기다.

방송인 조혜련 씨가 이런 말을 하는 영상이 나왔다.

"인생에는 성공과 실패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그것은 잘 못된 말이다.

인생에 있어서 성공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시험을 잘못 봤다고 그것이 실패한 삶인가?

내가 회사에서 잘렸다고 실패한 삶인가?

아니다. 단지 인생의 한 과정이다.

그렇다 인생은 성공과 과정이 있을 뿐이다."라고

그런 것 같다 인생의 실패가 따로 있지 않고

실패라는 것도 결국에는 성공의 한 과정으로 작용한다는 것 말이다.

내가 바텐더 일을 4년간 하다가 그만두면 그것이 실패한 인생인가?

그건 아닐 것이다.

또한 내 연애가 망했다고 그 인생이 실패한 것인가?

절대 아닐 것이다.

좀 더 나은 직장을 구할 것이다.

좀 더 나은 사람과 연애를 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그러면 그것이 성공에 다가가는 것이 아닐까?

작가의 이전글 내가 잘하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