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보라 Dec 30. 2021

꿈을 이루는 방법

내적 성찰



인생이 막막할 때

나만 어둠에 뭍힌 것 같을 때

다 끝난 것 같을 때

가장 가깝고 믿었던 사람들마저

원망스러워질 때

나를 살리는 길은 딱 하나다


내 주위 환경 모든 것에서 벗어나

나 자신을 믿고

내가 이루고 싶은 꿈을 향해

그 길이 너무 외롭고 막막할지라도

한 걸음 한 걸음

매일 꾸준히 나아가는 것이다


하루 시간 계획표에 맞춰 움직이고

일주일 계획표와 시간표를 세우고

한 달 계획표를 세우고

일 년 계획표를 세우고

내가 도달할 목표가 어디인지 인지하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 길을 간 사람들의 인터뷰를 찾아보고

직접 얘기를 들으면서

그렇다면 나는 어떻게 해야

그 길을 갈 수 있을 것인가


또한 그들과 비슷하면서도

나만의 길을 개척해나가기 위해서는

지금 내가 무엇을 준비해야하는가


가장 중요한 건 내적인 탄탄함이다

어디에도 흔들리지 않을

누구의 말에도 흔들리지 않을

무슨 일에도 흔들리지 않을 정도의 단단함

내적 탄탄함을 쌓기 위해서

독서만큼 좋은 건 없다

그리고 글쓰기를 통해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들을 매일 성찰한다

자신이 수정하고 바꿔나가야할 것들을

정리한다

오늘의 모습이 미래의 내 모습을 만든다


미래를 바꾸기 위해

가장 중요한 건

나의 내면이다

내면을 얼마나 갈고 닦느냐

갈고 닦아도

누군가의 의해 쉽게 무너지거나

망가질 수 있는 게 내면이기에

단단함과 강인함을 길러야 한다

그건 나 외에 누구도 대신 해줄 수 없다


아무도 자신을 믿어주지 않는다 해도

나 자신만은 끝까지 나를 믿어줘야 한다

그게 나 자신을 살리는 길이다








작가의 이전글 성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