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보라작가 Sep 14. 2023

깨달은 것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깨닫는 게 먼저다


꿈이 있다면 꿈을 실현하기 위해

꿈의 한 가운데에서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사랑하고 싶다면, 진심을 다해 사랑하고,

후회하고 싶지 않다면

매순간 선하고 성실하게 살다 보면

그러한 일상이 내 안에 쌓인다


행복하고 싶다면

매일 웃을 수 있는 일들을

만들어나가면 되고

친절하고 다정하게 대하며

웃다 보면, 함께 웃으며

행복함을 느낄 수 있다


행복은 매순간 크고 작은 일

내가 살아있다는 것

내 소중한 사람들이 살아있음에

행복을 느낄 수 있음에도

우리는 그러한 것들을 잊고 살아간다


죽을 때가 되어서야 아는 것이다

내가 태어난 것

만난 사람

살아온 인생

내가 노력한 것 이룬 것

누군가를 도운 것

남들은 몰라도 내가 베푼 선행들

나를 알아주는 사람을 만난 것

내 편을 만난 것

웃는 일 좋은 일 뿐만 아니라

짜증나고 화나던 모든 일까지도

아주 소중할 수 있다는 것을


모든 인연은 귀하고 소중하며

우리의 평범한 일상은

평범하지 않다는 것


지금 살아있음을 깨닫고

지금 내 옆에 있는 사람이

가장 소중하다는 것을 깨달으며

매순간 느끼고 깨달으며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과거, 지나간 일을 생각하지 말고

지금 이 순간 현재를 살아갈 것

과거를 돌아보지 말고

아직 오지 않는 미래만 바라보지 않을 것


지나간 사람을 기억하지 말고

만나지 않은 사람을 기다리지 말고

현재, 지금에 충실할 것


지금 이 순간도

시간은 흐르고 있다는 것을 깨닫기


지금 여기,

현재에 깨어있기





작가의 이전글 늦게 깨닫는 것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