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보라작가 Feb 07. 2024

나를 믿고 앞으로 나아간다는 것



내가 흔들리지 않고

마음만 잡고,

다시 글을 쓴다면

다가올 미래에는 분명

이제부터 내가 벌어들이는 수익은

지금까지 내가 가졌던 돈의 이상으로

내가 어떠한 신념을 위해

누군가의 꿈을 위해 나눠준 이상으로

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내가 시작하면

많은 사람들의 꿈을

꿈이 아닌 현실로 바꿔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의 마음 인생을

어둠 아닌 빛으로 이끌어줄 수 있을 것이다


과거에 내가 그렇게 살아왔던 것처럼


지금까지 나는 그 힘이 있었지만

한 번도 나의 이득을 위해서는 그 힘을 쓰지 않았다..


나와 같이 일했던 사람들은

누구는 스타가 되고

누구는 인기 유튜버가 되고

누구는 기자도 되고...

누구는 정치인이 되고

다양한 분야에서 빛을 나타내고 있다


글이 힘이 없다 생각했다

글로 내 아픔 고통을 억울함을

다 풀 수는 없었다


힘들고 어렵게 이룬 꿈이지만

작가도 안 하려 했다

죽고 싶을 정도로 슬픔이 너무 컸다


그러나, 나는 내가 지켜야할 사람들

나를 지켜준 사람들을 바라본다


글의 힘을 다시 인정한다

그리고 그것은 지금까지

내가 내 일생을 바치며

이루고 싶었던 꿈

꼭 말하고 싶었던 이야기

권선징악 생명 사람의 소중함

진짜 나 자신에 대해 더 잘 말해줄 수 있을 것이다


돈을 떠나서

글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다

그건 그냥 말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힘이다


그리고 나는 언제나 가졌지만

내가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그 힘이 정말 필요하다


힘이 없으면 사람은 자신도

소중한 사람도 지킬 수 없을 때가 있다


힘이 없으면

억울한 일을 많이 당해도

말 못하기 마련이다


그래서 힘이 있어야 한다

그것은 물리적 힘과는 다르다


세상을 움직이는 실질적 힘

말과 글의 힘은 그 정도로 세다


그리고 그 힘은 정말 소외되고 힘없는 사람들

잃어버리고 살던 중요한 가치

반드시 지켜야할 신념을 위해

쓰여야 한다


누군가의 이득이나 욕심

누군가의 권세를 위해서

쓰이는 것이 아니라...


광야를 지나며,

정말 많은 추억도 있었지만

힘든 일도 마음 아픈 일도 있었다


세상은 그리 쉽게 바뀌지 않는다

다만 내가 변한 것 뿐이다

그리고, 진짜 나의 가치를 알아보는 사람들만이

나와 함께 갈 수 있고

꿈을 꾸며 세상을 바꾸어나갈 수 있는 것이다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면

빛을 알아보지 못한다


스스로 빛을 내더라도

어둠이 강한 사람 옆에서는

그 빛이 희미해진다


내 안의 빛을 켜는 것

그리고 나를 믿고 세상을 믿는 것

그게 변화의 첫 걸음이라는 걸


그리고

글보다 더 소중한 사람, 너야

나는 너랑 갈 거야


"때로, 너 자신 외에 가족, 친구, 동료,

누구도 믿을 수 없더라도,

너 자신을 굳게 믿어야 해.

그게 때로, 틀릴 수도 옳지 않을 수도 있겠지.

그렇지만 너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잃는다면,

너는 세상을 향한 신뢰와 믿음도 스스로 저버리게 될 거야.


그러니, 너 스스로를 믿는 것부터 시작해.

그리고, 어떤 일이든, 책임지려는 태도를 가져.

그 책임은 평생 가져가야해.


자기합리화, 변명, 책임 떠넘기기로

우스워진 어른들이 얼마나 많은지 넌 알고 있잖아.


그러나, 너 스스로 약속을 지키려 노력하고,

너가 너를 믿는 만큼

너의 소중한 사람들을 믿어준다면,


그들이 부족할 수도

네 성에 안 찰 수도 있어.

누구를 믿어야할지 모를 수도 있어.


그러나, 그 속에서 넌 사람에 대한 연민과 용서, 사랑을 배우겠지.


스스로를 믿고 사랑하지 않으면,

너를 정말 사랑해주는 사람이 와도,

그 사랑을 알아보지 못하고 지키지 못해.


스스로를 믿고, 사랑하는 것.

그게 첫 번째야.

그건 나에게도 하는 말.


우리가 만났으니까

우리, 서로를 통해 더 성장하고

믿고 사랑하는 법을 배워나가자.


그렇게 하루 하루 살다 보면,

너의 인생은 크게, 아주 많이 달라질 거고,

전과는 다른 세상을 보고

다른 삶을 살게 될 거야"






작가의 이전글 글쓰기 시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