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D magazin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두두 Sep 11. 2016

#4 예수님의 진짜 탄생일은?

크리스마스? 

12월 25일.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며 매년 행사를 해왔는데 만약에 이 날이 예수님의 탄생의 날이 아니라면 여러분은 어떠시겠습니까? 

많은 교회에서는 크리스마스가 가까워지면 분주해지기 시작합니다. 바로 예수님의 탄생을 기념하기 위해 여러 행사를 준비하기 때문이지요. 현대 교회에서는 12월 25일을 성탄절로 지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성탄절은 진짜 예수님의 탄생일일까?” 


실제로 포털사이트를 검색해보면 '성탄절은 예수님의 탄생일이 아니라 사실은 태양신을 기념하는 날이었고, 성경에서도 이를 기념하라는 언급이 없으므로 성탄절을 기념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그러므로 크리스마스 때 예수님의 탄생을 기념하는 것은 태양신을 기념하는 것이다'라는 글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독교에서는 이를 고의로 숨기고 성도들을 잘못된 길로 빠뜨리고 있다는 글과 더불어 성탄절을 지키면 구원을 받지 못한다는 글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 올려진 글 발췌-

 

그럼 이제 백과사전을 살펴보겠습니다.

성탄절. 12월 25일이며 24일 밤, 즉 그 전날 밤이 크리스마스 이브이다. 초대 그리스도교에서는 하루를 전날의 일몰로부터 다음 날 일몰까지로 쳤기 때문에 이 전야인 이브가 중요시되었다. 그리스도가 12월 25일 오전 0시에 탄생하였다고 하는 확증은 없으며, 이것은 그리스도교가 만들어낸 신화의 하나일 뿐이다. 그리스도의 탄생에 대하여는 신약성서 (마태오의 복음서)나 (루가의 복음서)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으나 그 날짜에 관해서는 언급되어 있지 않다. 그 탄생을 축하하는 의식은 3세기에 들어와서부터 행해진 것으로 보이는데, 초기에는 그 날짜가 일정하지 않아서 1월 6일, 3월 21일(춘분), 12월 25일 가운데 어느 하루가 선택되었다. 로마 교회(서방교회)가 12월 25일을 성탄절로 지키게 된 것은 354년경부터로 보이며, 조금 뒤인 379년부터 그리스교회(동방교회)가 이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지식백과] 크리스마스[Christmas](두산백과)- 


 결국, 로마 교회에서 임의로 한 날을 정해서 기념하게 된 날, 그날이 12월 25일이 된 것입니다.


-백과사전에서도 살펴봤듯이, 분명 성탄절(크리스마스)을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기념일'이라고 하지, '탄생일'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성경에도 마리아의 처녀 회임으로 시작되는 그리스도의 탄생에 대해서 기록되어 있으나 그날이 언제인지는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성경은 정확하게 12월 25일을 그리스도의 탄생일이라고 언급한 적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성탄절(크리스마스)을 지키지 않는 게 맞는 것인가?

예수가 언제 태어났는지 그 정확한 날짜를 아는 사람은 없지만, 대개의 기독교인들은 12월 25일을 예수의 출생일로 정해 기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잘 분별하고 주님 안에서 지혜롭게 행동해야 합니다. 따라서 성탄절이 정확이 언제냐를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우리 죄를 용서하시기 위해 분명히 오셨다는 것이고, 이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마음가짐으로 크리스마스를 포함한 삶에서의 모든 일정들을 기쁨으로 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누가복음 2장 11절

매거진의 이전글 #3 인간의 부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