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우 Jun 26. 2018

세포벽을 이루는 지방, 인지질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지방을 드세요.

안녕하세요. LCHF 라이프스타일러 로우입니다.    


저번의 중성지방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을 다루어 봤는데요. 오늘은 우리 몸에서 지방이 꼭 필요한 이유 중 하나인 인지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론적인 내용이라 다소 지루하실 수도 있으나, LCHF 다이어트의 기초를 다진다는 측면에서 끝까지 읽어주세요 :)   


1. 중성지방과 인지질 

지난 시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중성지방은 글리세롤 1분자에 지방산 3개가 붙어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중성지방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의 저장용도로 사용하고 있죠. 가볍고, 효율적이니까요.    


인지질은 중성지방과 구성이 조금 다릅니다. 글리세롤 1분자에 지방산 2개,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인'이 붙어있습니다. 그래서 이름이 '인'지질이죠. 

인지질의 구조

중성지방은 어떠한 극성을 띄지 않았지만, 반대로 인지질은 극성을 띄고 있습니다. 인산기가 포함된 머리부분은 '친수성'으로 물과 기타 극성의 분자와 잘 붙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지방산으로 구성된 꼬리부분은 '소수성'으로 물과 기타 극성 분자와 멀어지려고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인지질은 인체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세포막과 세포를 이루는 다양한 요소(핵산, 미토콘드리아 등)의 구성성분이라는 것입니다.    


2. 인지질의 특성 

세포막의 핵심은 차단성유동성, 그리고 투과성입니다. 

세포막을 구성하고 있는 인지질

인간은 다세포 생물이고 세포는 하나하나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도록 하는 차단성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인지질입니다. 2개의 인지질의 지방산이 소수성을 띄고 있어 서로 붙어있고, 반대로 친수성인 인산기 부분이 세포 내외의 물과 접하고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2개의 물을 지방산이 갈라놓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세포막은 유동성을 갖습니다. 우리가 우리 피부를 눌러보면 알 수 있듯이 부드럽게 눌려졌다가 다시 원상태로 복구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포의 막이 식물의 세포처럼 단단하게 구성되어 있다고 하면 어떨까요? 조금만 힘을 주면 부러질 겁니다. 세포는 몸 내외부의 다양한 변화에 유동적으로 대처해야하기 때문에 유동성을 갖습니다.

마지막으로 투과성입니다. 세포는 생존하기 위해서는 물, 에너지, 기타 효소의 지속적인 공급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자신이 원하는 요소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독소 등의 원치 않는 요소는 받아들이지 않기 위해 걸러낼 필요도 있습니다. 세포막은 기본적인 차단성을 제공해주면서, 농도경사를 이용해 수동수송을 하거나 여러가지 지질과 단백질을 활용해 필요한 요소를 세포 안으로 능동적으로 받아들입니다. 또한 수용성 분자보다는 지질용해도가 높은 물질이 인지질 막을 통해 쉽게 통과될 수 있습니다.    


3. 인지질의 특성은 인산기와 지방산이 결정한다.  

인지질은 인산기가 어떠한 결합으로 되어 있느냐에 따라 성격이 달라집니다. 콜린이 붙어있는 포스파티딜콜린은 레시틴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달걀 노른자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황색빛을 띄는 물질입니다. 수성과 친유성을 띄는 인지질의 특성상 산업용으로 유화제로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또 다른 종류로는 포스파티딜세린, 포스파티딜이노시톨, 포스파티딜에타놀라민 등이 있습니다. 또한 글리세롤 분자가 아닌 스핑고신 분자를 가진 스핑고미엘린, 세라마이드 등이 있습니다.

너무 복잡하니, 빨간색 부분만 읽고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
인산기의 분자와 지방산의 구조로 특성이 달라지는 인지질

또한 인지질은 지방산의 구조에 따라 특성이 달라집니다. 마주보고 있는 지방산이 포화지방산일 경우 그 구조가 유동성이 낮고 단단하고 빽빽해지고, 반대로 단일불포화지방산, 다중불포화지방산으로 갈수록 유동성이 높고 느슨한 구조가 됩니다. 그래서 세포의 유동성이 너무 높으면 막의 붕괴로 이어질 수 있고, 유동성이 너무 낮으면 투과성이 너무 낮아져 막단백질의 기능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세포막은 적당한 유동성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지방산 사슬의 길이가 길면 세포막이 두꺼워지고, 반대로 사슬의 길이가 짧으면 세포막이 얇아지죠. 세포들은 그 역할에 따라 두꺼운 세포막을, 얇은 세포막을 가집니다.    


세포는 온도에 따라 지방의 유동성이 달라집니다. 이를 완충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콜레스테롤이죠. 콜레스테롤은 분자가 견고하며 포화지방에 비해 유동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며, 불포화지방 사이의 연약한 부분을 메꾸는 역할을 합니다. 몸의 항상성을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콜레스테롤이 부족해지지 않기 위해서 우리 몸은 간에서 자체적으로 콜레스테롤을 생산합니다.    


콜레스테롤의 역할에 대해서는 추후에 더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양한 지방의 섭취가 중요하다.  

이처럼 지방은 우리 몸의 세포막을 이루고 다양한 기능을 가진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중요한 성분입니다. 단순히 에너지로 사용하는 것 이상으로 말이죠. 또한 우리 몸의 세포막은 기능과 역할에 따라 다양한 지방산을 필요로 합니다. 단단한 구조를 위해서는 포화지방산을, 유연하고 느슨한 구조를 위해서는 불포화지방산을 말이죠. LCHF 다이어트를 위하여 다양한 지방을 풍부하게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로우의 유튜브를 통해 동영상으로 LCHF 다이어트에 대한 개인적인 체험기와 팁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지식은 브런치를 통해서! 개인적인 체험기와 꿀팁들은 유튜브를 통해서 만나보세요!

로우의 유튜브 바로가기 : 클릭 Click



LCHF에 대해 궁금하신 점은 댓글을,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구독 부탁드립니다!


<본 포스트는 LCHF(Low-Carb High-Fat 또는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기본적인 가이드로써, 의학/영양학계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LCHF 정보와 최신 뉴스를 다루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께서 LCHF 다이어트를 시도하실 때는, 본인의 건강상의 특성에 따라 주의를 요합니다. 보다 안전한 시도를 위해 주치의의 상담이나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LOW & HIGH | LCHF Lifestyle Company | lowandhigh.kr

우리는,
나와 가족과 이웃의 건강을 위해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을 연구합니다. 
학계의 최신 뉴스와 이론으로 무장하여 보다 안전하고 체계적인 방법을 제안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거부감 없이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중성지방이란? 두려워하지 마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