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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LRO Jul 08. 2019

Weekly Critics: 2019년 7월 첫째 주

엔(N), 디오(D.O.), 비범, 허니팝콘

[Weekly Critics]는 일주일 동안 발표된 아이돌 팝 신곡들을 모아 짧은 리뷰를 남기는 시리즈입니다.

엔(N) - 투닥투닥

빈티지한 기타 사운드와 엔의 독특한 보컬로 시작되어 부드럽고 아기자기하게 진행되는 곡은, 빅스 멤버들의 디스코그래피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구성이다. 지금까지 보이 그룹 멤버들이 솔로로 발표한 음악들보다는 아이돌 팝 외의 영역에서 들을 법하기 때문에 오히려 새롭다. 엔 본인이 직접 송라이팅에 참여했다는 점에서 복귀 이후 어떤 음악을 만들어 나갈지에 대해 힌트를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르는 싱글.


디오 (D.O.) - 괜찮아도 괜찮아 (That's okay)

EXO 활동이나 몇 개인가의 솔로곡에서 무거운 감성의 곡들을 주로 발표해온 것과는 다르게, 덤덤한 가사와 부드러운 어쿠스틱 사운드의 R&B곡을 남겼다. 담백하게 곡을 진행하는 보컬은 f(x)와 함께했던 'Goodbye Summer'에서 들었던 음색을 떠올리게 하기도 한다. 잔잔하게 흐르는 감성을 갑작스럽게 잘라내는 듯 한 아웃트로는 아쉽지만, EXO 내외의 활동에서 구축한 도경수라는 캐릭터를 잘 드러내는 사운드와 가사의 곡.


비범 - Dawn

부드러운 질감의 사운드와 함께 뭉쳐져 나오는 보컬이 인상적이다. 힘을 풀고 말하듯이 말하는 벌스와 속삭이는 듯 한 가성의 코러스의 대비가 어색하지 않고 장르 특유의 분위기를 강하게 남긴다. 팀과 유닛 활동에서 존재감이 큰 멤버들에 비해 잘 드러나지 않았던 송라이팅 능력과 보컬의 매력을 확실히 확인할 수 있는 곡이다.


허니팝콘 - 디에세오스타(De-aeseohsta)

1년 만에 새 멤버들과 함께 팀을 꾸려 컴백한 만큼, 지금의 K-POP에 더 가까운 사운드와 구성에 가까워졌다. 아직 복잡한 발음이 능숙하지 않은 만큼, 가사집을 확인해야 하는 부분들이 종종 있지만 곡 전체의 맥락을 이해하는 데는 어렵지 않다. 그렇지만 멤버들의 현 직업에 대한 선입견 혹은 아시아의 어떤 나라보다도 가장 여성 팬덤 중심적이고 페미니즘에 대한 담론이 뜨거운 한국에서 양 직업 모두를 병행할 수 있을지(혹은 그래야만 하는지)는 의문이다. 2년에 걸쳐 일정 수준 이상의 작업물을 만들어 발표해내는 의지가 엿보이지만 그만큼의 성찰 역시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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