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주)제이시스메디컬 재무제표 읽기

피부과 갈 때 확인해야 할 의료기기 종목

코로나 종식될 때, 마스크 관련 산업의 주가가 하락할 건 누구나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침체되었던 화장품 특히 색조화장품이 다시금 매출이 오를 거란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피부 의료산업에 대한 관심까지 가진다면 꽤나 전략적인 사고를 하는 게 아닐까요? 


관련 회사 중에 주식회사 제이시스메디컬 재무제표를 읽어보겠습니다. 

재무제표는 2022년 기준 6기입니다. 6번째로 재무제표를 만들었다는 뜻이고, 젊은 회사란 이야기죠. <핵심감사사항>에 흥미로운 강조사항이 있습니다. ㈜제이시스메디컬 해외 매출 비중이 85%으로 이를 주의 깊게 봐야 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즉 해외가 회사의 주요 매출처이자, 이게 불확실하면 의심해 봐야 한다는 걸 감사인이 강조해 둔 거죠.


우선 회사가 어떤 곳인지 <주석 1번>을 먼저 보면 의료기기 제조 및 판매업을 사업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2021년 유안타제3호기업인수목적법인 즉 SPAC 합병을 통해 우회상장에 성공한 회사입니다.


 현재 코스닥 62위 시가총액 1조 원이 넘습니다. 어떤 의료기기인지 그게 좀 궁금하긴 한데 회사 관련 소개에 “미용 의료기기를 제조 및 판매하며 주요 제품으로는 ULTRAcelQ+ (HIFU), POTENZA (RF) 등이 있음, 국내에서는 자사쇼핑몰(온라인), 국내병원 직판, 국내 대리점을 통해 판매하며 해외에서는 해외 법인 직판 및 대리점으로 판매 경로를 구축함”이라고 나옵니다. 홈페이지 등 봐서는 일반 가정에서는 쓸 수 없는 장비 같아 보입니다.


전 재무제표만 보니까 전체 자산총계는 2022년 기준 1,181억 원이고요. 부채는 381억 원, 자본이 799억 원입니다. 자본항목을 보니까 중간에 자본잉여금이 264억 원 잡혀 있습니다. 이걸로 봐서도 유추할 수 있는 게 6년 안된 회사의 자본잉여금! 즉 투자를 좀 받은 적이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투자로 인한 자본 때문에 부채비율 47%, 재무건전성이 좋아 보이는 상황입니다. 바이와나 제약 회사 중에 새로 생긴 데는 부채가 많거나 우선 적자로 잉여금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 여긴 좀 달라 보이네요. 


자산항목을 쳐다보니 <현금및현금성자산>이 395억 원으로 많고, 이건 좀 긍정적으로 보이는데 게다가 <매출채권> 이건 외상값 중에 남은 거죠. 103억 원, <유형자산> 공장이나 설비 등 회사가 가진 생산능력이 198억 원, 팔다 남은 <재고자산> 203억 원 등을 재무상태표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근데 이 3개의 대표적인 영업용 자산들이 다 2021년에 비해서 늘어났습니다. 즉 영업과 관련된 자산의 증가로 회사가 건강하게 성장 중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아까 말했든 낮기 때문에 부채항목을 특별히 볼 필요는 없을 것 같은데 역시나 단기차입금 32억 원 정도~ 다음 손익계산서로 넘어 가 볼까요. 


좋은 재무상태표를 가진 회사는 물건도 잘 팔죠. 그게 손익계산서에서도 숫자로 보여져야 합니다. 매출액이 21년 812억 원 → 22년 1,165억 원으로 43% 증가합니다. 게다가 영업이익이 2022년에 340억 원 그리고 당기순이익이 27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익률만 따져보면 영업이익률 29%, 당기순이익률 23%입니다. 딱 봐도 적은 원가로 이익을 내고 있습니다. 원가율 31%, 판매관리비가 매출액 대비 39%입니다. 매출액만 키우면 이익을 폭발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판관비도 지금 아직 39% 정도이니 아직 더 마케팅 활동에 힘을 투입할 여력이 있다고 봅니다. 역시나 2022년 <투자활동현금흐름>을 보니 124억 원 유형자산에 투자를 했습니다. 기타 <주석> 사항을 체크하니 종속기업이 일본에 있는데 매출액이 203억 원입니다. 해외에서 직접적으로 이 정도 팔면 큰 수익이죠. 해외 매출 분포도를 보니 최근 아시아 쪽 매출액이 팍팍 증가하는 추세.


2023년 반기 기준 현금은 525억 원으로 쌓이고 있고, 매출액 642억 원에 영업이익 172억 원 달성. 이익률은 다소 감소했지만 매출액은 2022년과 비슷하게 달성할 듯. 아마도 이 회사가 미용기계를 병원에 팔고~ 해당 기계 유지보수 관련 비품을 팔기 때문에 히트한 상품이 있으면 최소 2~3년은 매출액이 잘 나오는 구조 같아 보입니다. 주가는 이미 우상향이 쭉쭉 되고 있는 상태고, 시장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아마 투자자의 질문은 언제까지 저 그래프의 상승세가 지속될까? 싶습니다. 반기보고서의 주주관한사항 보니 주식매수권 행사가 많네요. 회사 임직원들은 회사의 발전을 믿고 있습니다. 의료기기 부문으로 임직원 221명이 근무하고 있네요. 이래저래 흠잡기 힘든 재무제표를 가진 회사입니다.






9월 재무제표 읽기 스터디 맴버 모집 

자세한 내용 및 스터디 참여 링크 : https://holix.com/ch/AWNnQngr


 *매주 재무제표 읽는 사람들(매달 마지막 수요일 라이브 강의) | 홀릭스(HOLIX)

 *여러분의 기업 보는 안목을 바꿔드립니다. 기업을 이해하지 못한 상태로 하는 투자는 복권에 당첨되길 기대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운이 아니라 나의 판단에 의한 투자, 그 시작은 바로 매주 재무제표 읽는 사람들 | 홀릭스(HOLIX)

*스터디는 유료입니다. 둘러 보실 수 있는 쿠폰 ^^

*쿠폰 코드 : 9OK0N6KZ

*클럽 링크에서 "입장하기"를 눌러 회원 등록을 완료한 후, 결제 페이지에서 "체험 쿠폰이 있으신가요?"를 눌러 쿠폰을 등록해 주세요.


글쓴이 - 신간 소개

나는 회계 몰라도 재무제표 본다(신간)2023 경향BP (brunch.co.kr)

https://brunch.co.kr/@lshkorea/167


작가의 이전글 (주)화요 재무제표 읽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