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크레더블버즈

[투자리스크 ★★★★★]

by 재무제표 칼럼니스트

결손금을 회계처리를 통해서 없애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본잉여금을 전환하는 건데~ 요즘 코스닥 상장사에서 진행하는 회사들이 종종 보입니다. 컬리가 한 번 하는 바람에 절차 상으로도, 투자자에게 해가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만...... 실제로는 “이렇게까지 해서 결손금 없애야 하니? 너희 상장폐지가 무섭지?” 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꼭 투자자들은 주의해야할 사항입니다.

(주)인크레더블버즈는 2024년 년말까지만 해도 표면적으로 자산 998억 원, 부채 29억 원의 비교적 건실한 재무 구조를 갖춘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그 속을 찬찬히 들여다보면 복잡한 지배구조와 재무제표 회계처리가 아주 드라마틱한 의문투성이의 기업입니다. 어떤 점에서 투자리스크가 보이는지, AI 의견과 함께 체크해 봅시다.

주가 추이.png


인크레더블버즈는 결손금이 꽤 많은데~ 의외로 현금은 그에 비해서 적은 편이 아닙니다. 뭐지? 결손이 있는 회사가 어디서 돈이 생긴거지???? 2024년 기준 자산총계는 약 998억 원인데 그중에 1/3이 <현금 및 현금성 자산> 341억 원입니다. 게다가 금융자산(유동+비유동)만 해도 360억 원 이상을 차지합니다. 반면 부채는 29억 원에 불과하여 부채비율은 극히 낮은 수준입니다. 자금이 집중적으로 모인 상태인데 아까도 말했듯이 결손금 -948억 원인 상황 속에서 형성된 재무상태입니다. 2023년에 비해서 자산도 늘고, 부채는 확 줄어들었지만 이런 기형적인 수치으로 보면 더욱 더 안심해서는 안 됩니다. "괜찮은 회사야! 그러니 돈이 모이지~" 이런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2025-07-13 19 46 29.png


백번 양보해서 그래도 돈을 잘 벌면 또 모르죠. 그런데 손익계산서를 보니 역시나! 이 회사, 뭘로 돈을 벌 생각인지~. 정관상으로 회사의 주력사업은 아래 박스와 같습니다. 대박날 사업 아이템 같아 보이지는 않는데...

1991년 설립되어 의류 및 잡화, 건강기능식품 등 판매를 주로 영위 등 판매를 주로 영위하고 있으며 본사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대치동)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2024년 7월 31일자 주주총회 결의에 따라 상호를 주식회사 웨스트라이즈에서 주식회사 인크레더블버즈로 변경하고 의료기기 수입 및 판매업 등의 사업목적을 추가하였습니다.

2024년 매출은 45억 원. 전년도(69억 원)보다도 감소했습니다. 영업손실은 -35억 원으로 전년도(-5억 원)보다 대폭 확대됐습니다. 하지만 당기순이익은 금융수익 262억 원 덕분에 흑자 전환. 이 수익의 실체는 대부분 금융상품의 평가손익으로 추정됩니다. → 즉, 사업은 거의 하지 않으면서 금융수익에 의존한 수익구조를 보여줍니다.

현금.png

‘현금부자’의 정체: 자금조달의 결과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재무제표 칼럼니스트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회계사는 아니지만, 숫자 너머의 사람과 세상을 읽어내는 스토리텔러. 재무제표로 글 쓰고, 책 내는 직장인입니다. 재무제표는 누구나 활용할 수 있습니다.

1,834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9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46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매거진의 이전글K-라면 시대, 삼양 다음으로 농심이 꽃피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