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과 같은 중한 짐이 우리 앞에 놓여 있다면, A만큼 힘을 쓰며 기도해선 그 짐을 옮길 수 없다. B의 힘으로 하나님 앞에 더 깊이 감추인 죄들을 자백하고, 하나님께서 얻고자 하는 것을 더 내어 드려야 한다.
어떤 믿는 이는 위중한 상태에서도 A의 경우만큼 평소처럼 기도한 후 아무런 응답이 없다고 포기하는데, B의 경우와 같은 짐이 옮겨지려면 거기에 맞는 간절한 기도가 필요하다.
이 경우 이런 짐을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것은 우리가 평소 당연시하거나 등한시해왔던 우리 존재에 하나님과 어울리지 않는 것을 하나님 앞에 가져가 처리받게 하기 위함이거나, 성령의 더 풍성한 분배, 더 깊은 주 예수님에 대한 체험, 넘치는 주님의 은혜를 얻게 하시길 하나님께서원하시기 때문이다. 우린 하나님의 그런 뜻을 헤아리고 그에 맞는 반응을 하여야 한다. 다음 말씀을 잊지 말자.
히브리서 10:38-39 그러나 나의 의인은 믿음으로 살 것이다. 그가 뒤로 물러간다면, 나의 혼은 그를 기쁘게 여기지 않을 것이다.”라고 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뒤로 물러가 황폐하게 되는 사람들이 아니라, 믿음을 가져 혼을 얻게 되는 사람들입니다.
글 쓴 후: 기도에 힘을 더한다는 것은 기도에 물리적 측면에 힘을 더한다는 의미보다는, 하나님께 더 열어드리고, 하나님께 자신을 더 내어 드리고, 하나님께서 자신을 더 얻도록 허락해 드린다는 것이 더 강한 의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