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서 꼭 필요한 기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day-70

by Lucie

1

요즘 여러 가지 기술을 습득하는 중이다. 사람들이 스스로 자기 문제의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코칭, 집단을 관찰하고 가설을 검증하는 통계, 인간이 원하는 것을 컴퓨터에 시키기 위한 프로그래밍. 그런데 삶에 필요한 기술이 이런 기술이 맞을까? 인간관계를 잘 맺는 기술이나 뭔가를 배우는 기술 같은 것이 더 중요한 거 아닐까. 근데 인간관계를 잘 맺는 능력이 '기술'이 맞나? 문득 기술의 정의가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2

1. 어떤 것을 잘 만들거나 고치거나 다루는 뛰어난 능력. 특히, 그것을 얻기 위해서는 오랜 수련·학습·연구 등이 필요한 것을 가리킴. 넓게는 어떤 일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포괄하기도 함. 2. 어떤 일을 솜씨 있게 할 수 있는 재간이나 능력.


3

오래 수련해서 얻어지는 능력 중에 삶에 꼭 필요한 기술이 무엇이 있을까. 실은 오래 수련해서 얻고 싶은 기술은 한 가지 있다. 내 안에 있는 것을 표현하는 능력. 지금보다 더 나은 콘텐츠로 내 생각을 표현하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생각을 표현하는 일은 회사와 집, 모든 곳에 있다. 회사에서 내가 하고 싶은 말은 키노트에 글과 그림으로 표현된다. 개인적인 생각들을 브런치에 쓰고, 어떤 때에는 노션에 하이퍼링크와 영상을 글과 함께 배치해서 표현하기도 한다. 내 안에 있는 것을 더 잘 꺼내고 싶다. 할머니가 되어도 온라인에 나만의 콘텐츠를 올리며 살아가는 꿈이 있다.


4

마음을 평온하게 하는 기술. 좀 더 구체적으로는 여유를 갖는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살수록 나를 조급하고 불안하게 만드는 것이 더 많아지는 것 같다. 더 나은 나를 만드는 것 까지는 좋은데, 과도하면 왜 나는 이 정도밖에 못할까, 하는 생각으로 금방 어두워진다. 현재 내 모습에 만족하고, 해야 하는 미션들 사이에서 여유를 찾을 수 있는 기술이 중요한 것 같다. 이것도 오랫동안 연습하고 연구하면 더 나아지겠지, 하는 생각이 든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최근에 만난 사람 중 가장 매력적인 사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