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랄 일이 생겨도 잘 풀릴 것이다. 기쁘다고 가볍게 떠들어 대지 말라.
初九 震來虩虩 後笑言啞啞 吉
象曰 震來虩虩 恐致福也 笑言啞啞 後有則也
초구 진래혁혁 후소언액액 길
상왈 진래혁혁 공치복야 소언액액 후유칙야
-우레가 치니 놀라다가 나중에 웃음소리를 깔깔 내면 길할 것이다.
-우레가 치니 놀란다는 것은 두려워할 줄 알면 복을 받는 것이고, 웃음소리를 깔깔 낸다는 것은 나중에 본보기로 삼는 것이다.
초구 효사에는 괘사의 내용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이는 초구가 중뢰진괘의 주효임을 말합니다. 내외괘 모두 진괘로 구성된 중뢰진괘에서는 당연히 양효가 주된 의미를 갖습니다. 그 중에서도 실위한 구사가 아니라 득위한 초구가 주효가 되는 것이지요.
<소상전>의 내용도 이미 <단전>에서 다 살펴본 것입니다. 길吉이라고 효사에서 단언했으니 비록 놀랄 일을 겪게 되더라도 결국 잘 풀려 웃을 수 있게 된다는 점만 덧붙입니다.
초구가 동하면 지괘는 16괘 뇌지예괘가 됩니다. 뇌지예괘 괘사는 '豫 利建侯行師 예 이건후행사'입니다. '제후를 세워 군대를 통솔하게 하면 이로울 것이다'라는 뜻입니다. 뇌지예괘 초육 효사는 '初六 鳴豫 凶 초육 명예 흉'입니다. '즐겁다고 떠들어대면 흉할 것이다'라는 뜻입니다.
중뢰진괘 초구와 연결하여 읽으면 일이 잘 풀린다고 해서 자랑하고 떠벌리지 말고 군자답게 수신修身의 자세를 어기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능력 있는 사람들과 함께하며 그들이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어도 좋겠지요. 내호괘가 간괘니, 군자다움을 유지하지 못한다면 잘 풀리던 일이 머지 않아 막히게 될 것입니다.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34929502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