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잉고잉 박리라 May 19. 2023

엄마가 곁에 있지만 나는 가끔 엄마가 너무 그리워

엄마가 뇌출혈이라는 큰 병을 얻고 나서야 나는 비로소 엄마를 바라보기 시작했다. 너무 늦은 것 같아 마음 한편에는 후회와 아쉬움이 자리를 잡은 지 오래지만 지난 세월을 돌이킬 수 없음을 잘 알기에 되도록 현재만 바라보고 집중하려 애를 쓴다.

그럼에도 어느 날에는 가끔 참을 수 없을 만큼 사무치게 예전 엄마의 모습이 그립다. 엄마의 팥죽과 김치, 계란말이와 미역국이 그리울 때도 있고 엄마와 함께 두류공원을 산책을 하거나 예전처럼 먼 곳으로 함께 차를 타고 여행을 떠나고 싶어지기도 한다.

그럴 때면 나는 사라진 엄마의 모습을 찾아 내 속을 채우려 스마트폰 속 사진첩을 뒤적이곤 하는데 생각보다 엄마와 찍어둔 사진이 많지가 않아 이내 속상한 마음이 올라오고 후회만 한 번 더 쌓고 만다. 분명 내 속에 엄마와의 시간들이 아로새겨져 있을 텐데도 미련한 나의 기억 속 엄마는 여전히 희미하기만 하고 말이다. 이럴 줄 알았으면 영상도 찍어두고 사진도 더더더 많이 찍어두고 함께 여행도 아주 많이 다닐 걸 그랬다.

자꾸 생각하면, 내 기억을 자꾸 들여다보면 조금 더 또렷해 질까? 지금으로선 알 수 없겠지. 그래서 나는 요즘 매일같이 엄마와 함께 사진을 찍는다. 가끔 영상촬영도 한다. 죄다 환자복 차림의 엄마 사진을 넘겨 볼 때면 속상한 마음이 들 때도 있지만 나중엔 이 사진조차 그리울 수도 있을 테니까.

"엄마, 엄마가 곁에 있는데도 자꾸 엄마의 예전 모습을 그리워해서 미안해요. 근데 가끔은 엄마를 보고 있어도 엄마가 너무 보고 싶을 때가 있어요."

매거진의 이전글 전원 말고 재활의학과로 전과 부탁드립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