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작가 Oct 15. 2015

아버지의 눈

굴하지 말거라!

검은색 머리카락이 잘 어울리시던 아버지의 머리카락은 흰 머리카락과 검은 머리카락이 물감 섞여있듯 서로가 서로를 물들이고 있다.  흰 머리카락이 조금만 더 노력하면 스포츠 머리를 하신 아버지는 알비노 고슴도치와 매우 흡사해질 듯하다. 


나의 자의식이 생기고 나서는 한 번도 맞고 자라지 않았다. 다만 부모님의 말씀에 따르면 우리 집은 어릴 적에 이불집을 했었는데 초등학교 입학 전 내가 라이터를 가지고 놀다가 불이 휴지에 옮겨져 그 불이 이불에 옮겨졌다고 한다.(예전엔 가게와 집이 붙어 있는 곳에서 살았다고 한다.) 다행히 낮잠을 주무시던 아버지가 깨셔서 큰 화재로 이어지진 않았다고 한다.  그때 화나신 아버지가 나를 옷걸이에 뒷덜미를 걸어놓고 혼내셨다고 한다. 그것이 기억나진 않지만  그때가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던 것 같다.

 

자유분방함 속에서 자랐지만 경상도 남자의 전형적인 모습인 아버지와의 교류는 대부분의 아들만 있는 집과 다를바 없었다. 끼니를 잘 때우는지, 이번엔 학교 성적이 조금은 올랐는지 등 지금 생각해보면 분명히 근심,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니셨을 텐데 무던히 이해하고, 바라봐주신 것에 대한 존경을 보내고 싶다. 


대학에 진학 후 학교생활 한다, 군대다 해서 마주하는 일은 더욱 적어지고 대화도 더 적어졌지만, 소설에서만 보던 아버지의 뒷모습이 점점 왜소해짐은 내가 더 커서일까? 아님 아버지가 점점 작아지시는 것일까? 


오랜만에 아버지와 단 둘이 술 한 잔 하며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었다. 아버지는 매우 솔직하고, 진실하셨다. 그래서 더 편했다. 하지만 나는 불과 5년 전만 해도 밥 먹는 자리가 어색하고 힘들다고 느꼈는데 말이다.

 

아버지와 두 눈을 마주치며 하는 술자리에서 나는 어떠한 안주도 필요 없어졌다. 아버지의 눈 속에는 감사함, 미안함, 사랑스러움, 걱정, 용기, 측은함 등 부모의 마음이 담겨져 있었다. 눈 속에 있는 많은 사랑의 안주들을 골라 먹다 보니 술은 취하지 않았지만 점점 목메고 있었다.

 

용민아, 굴하지 말거라 그리고 항상 용기를 가져라


아버지의 눈은 따뜻했다. 그리고 포근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세상은 원래 불공평 한건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